2. 발달이론(2)
1. 발달 단계의 구분
인간의 발달은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 인간의 삶을 나누는 방법에는 시기(phases), 단계(stages),
계열(sequence)의 세 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1) 발달의 시기(developmental phases)
- 첫 번째로, 발달의 시기(developmental phases)는 생활 연령에 따라 인간의 삶을 나누는 것으로
흔히 한 문화권에서 인정되는 특성에 따라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사춘기와 같은 신체적 성장이나
아기를 낳아 부모가 되는 사회적 지위의 변화, 성인이 되면 투표권을 얻는 것 등과 같은 법적
지위 등의 변화에 관심을 구분하는 것으로 이를 일생 동안 나누면 다음과 같이 여섯 시기로 나눌
수 있다.
2) 단계(stage)
- 두 번째로, 생물학에서 빌어 온 개념인 단계(stage)를 사용한 것이다. 예를 들면 나비의 일생을
알에서 유충, 번데기, 나비의 네 단계로 나누는 것처럼 몇몇 심리학자들은 생물학에서 사용되는
이러한 단계의 개념을 빌어 인간의 삶도 단계로 나누고 있다. 즉, Erikson의 성격발달을 출생에서
노년까지 8단계로 나눈 것이 좋은 예가 된다.
3) 계열(sequences)
- 세 번째로, 계열(sequences)을 이용하는 것이다. 계열이란 서로 관련된 사상들의 연속으로,
각각의 사상은 다음 사상의 원인이 되거나 기초가 된다. 예를 들면 아동이 수 개념을 배우고
덧셈에 익숙하게 되면 곱셈을 쉽게 배우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 계열은 아동이 한 과제에서 다음
과제로 학습의 전이를 하는 데 도움을 준다. 계열은 단계와는 달리 완만한 발달 과정을 그린다.
2.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 인간은 전 생애를 살아가면서 어느 시기에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 인간이 그러한
과제를 그 시기에 잘 해결하면 그 이후의 삶이 만족스럽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가능성이
증가하게 되고, 반대로 잘 해결하지 못한다면 그 이후의 시기는 불만족스럽고 불행한 삶을 살게
될 가능성이 증가하게 된다. Havighust는 인간의 삶을 기술하는 데 있어 특정한 발달 과업을
중심으로 발달시기를 나누고 있다. 그는 발달과업이란 한 개인의 삶에 있어서 특정 시기에
나타나는 것으로, 발달 과업을 성공적으로 성취하면 그 개인은 행복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후속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성 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발달과업에 실패하면 불행감과 패배감을
느끼게 되고 후속 과제 수행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하였다.
1) Havighust의 발달시기
발달시기 | 연 령 |
1. 태아기 발아기 배아기 태아기 출생 |
수정부터 9개월간 0~2주 2~8주 8주~출산까지 수정 후 평균 266일 |
2. 유아기 신생아기 유아기 |
출생 후부터 18개월까지 출생~2주까지 2주~18개월까지 |
3. 아동기 초기 중기 말기 |
18개월부터 13세까지 18개월~6세까지 6세~10세까지 10세~13세까지 |
4. 청소년기 초기 후기 |
13세부터 20세까지 13세~15세까지 15세~20세까지 |
5. 성인기 초기 후기 |
20세부터 60세까지 20세~40세까지 40세~60세까지 |
6. 노년기 | 60세 이후 |
2) Havighust의 발달과업
발달단계 | 발달과업 |
1. 영․유아기 | ∙ 걸음마배우기․고형음식물 먹기․말배우기․배설물 통제․성차 인식과 성적 성숙학습․생리적 안정․사회적․물리적 환경에 대한 간단한 개념형성․타인과 정서적 관계 형성 학습․선악의 구별과 양심의 발달 |
2. 아동기 | ∙ 놀이에 필요한 신체 기술 학습․자신에 대한 건전한 태도 형성하기 ∙ 친구사귀는 방법 배우기․성 역할 학습․읽기․쓰기․셈하기(3R)의 기초기능학습․일상생활에 필요한 학습․양심․도덕 가치체계 발달 ∙ 인격적 독립의 성취․사회집단제도에 대한 민주적 태도 발달 |
3. 청소년기 | ∙ 자신의 신체 및 성역할 수용․동성 또는 이성 친구와의 새로운 관계형성․남성 또는 여성으로서의 역할학습․부모와 다른 성인으로부터 정서적 독립․경제적 독립의 필요성 인식․직업선택 및 준비․결혼과 가정생활 준비 ․사회적 책임에 맞는 행동을 원하고 이를 실천하기․유능한 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지적 기능과 개념 획득․과학적 세계관에 근거한 가치체계의 발달 |
4. 청년․성인 초기 | ∙ 배우자 선택․배우자와의 생활방법 학습․가정형성․자녀양육과 가정관리․시민으로서 의무완수․친밀한 사회적 집단 형성 |
5. 중․장년기 | ∙ 사회적 의무의 완수․경제적 표준생활 확립과 유지․10대 자녀의 훈육과 선도․적절한 여가활용․배우자와의 친밀한 관계유지 ∙ 중년기의 생리적 변화 인정 및 적응․노년기 부모에의 적응 |
6. 노년기 | ∙ 신체적 건강 쇠퇴에의 적응․은퇴와 수입감소에의 적응 ∙ 배우자의 사망에 대한 적응․동년배와의 유대관계 재형성 ∙ 사회적 시민의 임무수행․생활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의 조성 |
3.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실천 영역
1) 인간발달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기여
∙ 생활주기를 순서대로 정리할 수 있는 준거틀을 제공해 준다.
∙ 임신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발달 과업이 무엇인지를 제시해
준다.
∙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안정성과 변화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활전이(life transition)에 따른 안정성과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 특정 발달단계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발달적 요인을 설명해 준다.
∙ 발달을 구성하는 다양한 신체․심리․사회적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 이전 단계의 결과가 다음 생활단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 이전 단계의 결과에 의해서 형성된 각 단계에서의 성공과 실패를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적인 발달상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다.
4. 연구과제
1. 사회복지사가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
2. 성장, 성숙, 학습, 발달의 개념을 각각 비교해볼 과제.
3. 발달의 원리 중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와 관련된 예를 살펴본다.
4. 인간 발달은 유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이라 하였다. 그러면 유전과 환경 중 어떤 요인이
발달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하는지 이론적 근거를 중심으로 제시해 본다.
5. 발달의 원리를 설명해 본디.
6. Havighust의 발달 시기와 관련된 발달과업 외에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발달과업을
추가하여 정리해 본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요약 정리 6. 영유아기발달(2) (0) | 2022.07.02 |
---|---|
사회복지사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요약 정리 5. 영유아기발달(1) (0) | 2022.07.02 |
사회복지사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요약 정리 4. 태아기발달(2) (0) | 2022.07.01 |
사회복지사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요약 정리 3. 태아기발달(1) (0) | 2022.07.01 |
사회복지사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요약 정리 1. 발달이론(1) (0) | 2022.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