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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요약 정리 1. 발달이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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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발달이론(1)

1. 발달의 개념

 

1) 발달의 개념
- 발달이란 어원적으로는 유기체 내에 잠재해 있는 본질 또는 가능성이 점차 그 모습을 드러내는
현상을 의미한다.
- 인간발달에 대해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는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Specht와 Craig는 “인간의 발달(development)이란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를 가리킨다.
- 이러한 변화는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축적되며, 그 결과로 신체의 확장, 복잡한 활동수행 능력의
증가 등을 가져온다”고 했으며 Greene는 “발달은 신체
심리사회적 변인을 포괄하며,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안정성과 변화의 역동이다”라고 했으며, Birren과 Woodruff는 “발달은 덜 분화된
상태에서 더 분화된 상태로, 덜 복잡한 유기체로부터 더 복잡한 유기체로, 능력과 기술의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로 진행해 나가는 과정이다”라고 했으며 Zanden은 “발달이란 임신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시간적 흐름에 따라 유기체에서 일어나는 질서정연하고 연속적인
변화이다”라고 하였다.

 

2) 뉴만의 인간발달 정의
뉴만은 인간의 발달에 관한 기본 전제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①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삶의 모든 기간에 걸쳐 일어난다. 그러므로 인간 발달은 태내에서
수태되었을 때부터 죽을 때까지 긴 인생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② 인간의 삶이란 시간에 따라 진행되는 지속성(continuity)과 변화(change)를 보인다. 즉, 인간의
발달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멈추는 것이 아니라 계속 지속되어야 하며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③ 인간을 전체로서 이해해야 한다. 인간의 발달은 언어, 인지, 신체, 사회, 정서적인 발달의 어느
한 부분만이 아닌 통합적인 방법으로 살펴보면서 인간발달을 연구해야 한다.
④ 인간의 발달과 행동은 그에 관련된 상황이나 인간관계의 맥락에서 분석되어야 한다. 인간은
사회화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있으므로 인간의 행동양식이나 변화는 인간이 성장해 온 그
문화와 사회적 환경을 반영할 수 밖에 없다.

 

3) 성장, 발달, 성숙, 학습
- 성장(growth)은 신체 크기의 증대, 근력 증가 등과 같은 양적인 확대를 의미하며, 유전인자에
계획되어 있는 계획표(programing)에 따라 크기, 복잡성, 기능이 정점(optimal point)에 이를
때까지 계속적으로 양적인 확대가 이루어지다가 일정한 시기가 지나면 정지되는 인간의 신체적
부분에 한정하여 변화를 설명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용어이다.

 

- 발달(development)은 신체뿐 아니라 심리적인 측면과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변화를 모두
포함하며, 양적인 확대 뿐만 아니라 양과 질적인 면에서 상승적 또는 퇴행적 변화를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성장보다는 넓은 개념이다.

- 성숙(maturation)은 유전인자에 포함되어 있는 계획에 따라 전개되는 유기체의 형태, 조직,
복잡성, 통합성, 기능상의 변화를 가르키는 것으로, 경험이나 훈련에 관계없이 인간의 내적 또는
유전적 기제의 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체계적이고 규칙적으로 진행되어 가는 신체 및 심리적
변화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태아의 태내 발달이나 영아들의 치아 출현, 영구치나 사랑니의 출현,
폐경기의 도래 등을 들 수 있다.
학습(learning)은 경험, 훈련, 또는 연습의 결과로서 일어나는 개인 내적인 변화이다. 즉, 경험과
훈련에 의해 가치관, 태도 등을 형성하면서 기술을 습득하고 지식을 얻는 과정을 의미한다.

 

2. 발달의 원리

 

1) 발달의 원리
- 발달이란 임신에서부터 출생, 성장, 노화 과정을 거쳐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를 통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계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일련의
변화를 말한다. 인간의 발달에는 개인차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변화는 예측 불가능한 것이 아니며
질서정연하면서도 안정적이며 체계적인 과정을 따라 이루어지는 규칙적인 변화이다.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발달은 일관성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원리에 따라 진행된다.

 

2) 발달의 진행원리
①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다.
발달은 머리에서 꼬리방향(cephalo → caudal direction)으로 즉, 머리(head)에서 미부(tail)의
방향으로 진행되며, 가까운 곳에서 먼 방향(proximo → distal direction) 즉, 신체의 중심부위에서
말초 부위로, 전체에서 특수의 방향(mass → specific direction)으로 대 근육에서 소 근육으로
발달해 나간다.

 

② 발달은 계속적이며 점진적이다.
발달은 일생 동안의 계속적이고, 점진적이며, 순서적인 과정으로 일어난다. 즉, 유아기를 거쳐야
아동기가 오고 아동기를 거쳐야 청년기가 오는 것이다. 그러나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을 거치지만
그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③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발달은 개인의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유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④ 발달은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
발달은 각각의 발달 단계마다 그 단계에서 중요한 발달적 특징이 있다. 각 발달영역에는 급격한
성장을 보이는 시기가 있는데, 이를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라 한다. 즉, 영
유아기에 말을
배워야 할 시기에는 말을 배워야 하고 걸음마를 배워야 할 시기에는 걸음마를 배워야 한다.
언어발달, 지적발달, 신체발달 사회
정서 발달에도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
제대로 배우지 못하면 다음 시기에 배운다고 해도 효과는 크지 않다는 것이다.

 

⑤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발달은 개인이 타고난 소질과 주어진 환경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개인에 따라 발달의 속도, 정도,
질이 동일하지 않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은 어렸을 때 신체적인 성장이 빠른 사람이 있는가 하면
또 어떤 사람은 사춘기에 급격하게 발달하는 경우가 있다.

 

⑥ 발달은 분화와 통합성이 있다.
인간의 행동은 전체적이고 미분화된 신체운동으로부터 부분적이고 행동으로 분화 발달된다.
이러한 분화된 기능은 또 다시 통합되는 과정을 겪는다. 발달은 이렇게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이루어진다. 발달의 영역은 서로 상호 관련되어(interrelated) 있다.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등의 각 발달 영역은 상호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발달해 나간다.

 

3.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 인간은 전 생애를 살아가면서 어느 시기에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 인간이 그러한
과제를 그 시기에 잘 해결하면 그 이후의 삶이 만족스럽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가능성이
증가하게 되고, 반대로 잘 해결하지 못한다면 그 이후의 시기는 불만족스럽고 불행한 삶을 살게
될 가능성이 증가하게 된다. Havighust는 인간의 삶을 기술하는 데 있어 특정한 발달 과업을
중심으로 발달시기를 나누고 있다. 그는 발달과업이란 한 개인의 삶에 있어서 특정 시기에
나타나는 것으로, 발달 과업을 성공적으로 성취하면 그 개인은 행복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후속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성 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발달과업에 실패하면 불행감과 패배감을
느끼게 되고 후속 과제 수행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하였다. Havighust의 발달시기와 발달과업은
다음시간에 이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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