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복지론

사회복지사 및 복지직 복지학과 기본과목 가족복지론 핵심 요점 정리 38. 새터민가족에 대한 이해

반응형

38. 새터민가족에 대한 이해

1. 새민 가족의 이해
(1) 개념
- 새터민
· ‘새로운 전에서 희망을 갖고 사는 사람
· 현재 한을 어나서 중국에 거주하는 사람이나 동남아에서 입국을 기
다리는 자는 분
명히 한이이지 새터민은 아
· , 한이이라는 새터민이라는 의 의는 매우 다
· 새터민은 대한국으로 입국한 , 하나원을 수록증을 발급
거주지에서 ‘삶희망’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에 한정되는 의
· 전 이다양한 동기에서 한체제와 사회를 나 남한사회에 정하고,
공식적으로 남한 주
을 취한지역 출을 가리는 용어

 

(2) 실태
- 새터민의 국내 입국추세90년대 초반까지만 연평10명 내외로 적은 인
원이
으나 1994도를 기점으로 급하여 2000년 1.281, 2005년 1,383
그리고 2008년 현재 13,759명새터민이 한국 내에 거주하고 있다.
- 특
2002까지만 해도 남성 자는 여성자보다 지만 2003
는 여성 자가 남성자보다 매2배 이상 하여 한국으로
입국하고 있다.
- 또 최근에는 가족단위의
저 탈한 부모의 도으로 입국하는
들이 고 있다.

구분 ~‘93 ~‘98 ~‘01 ‘02 ‘03 ‘04 ‘05 ‘06 ‘07 ‘08 합계
32 235 564 513 468 625 422 509 570 335 4837
2 71 479 625 813 1269 961 1,509 1,974 1,176 8922
합계 34 306 1,043 1,138 1,281 1894 1,383 2,018 2,544 1,511 13,759
비고
(여성비율)
6 23 46 55 63 67 69 75 78 78 65

출처 : 통일부 (2008년 5월 기준)

 

- 연은 10대 12%, 20대 28%, 30대 33%, 40대 14%, 50대 4%, 60대 이상
5%이다.
- 2
0-40대가 지만 10대와 50세 이상도 가하고 있는 추세라 전 연령층
하고 있다는 것을 수 있다.

구 분 10세 10~19세 20~29세 30~39세 40~49세 50~59세 60세~
누 계 506 1,677 3,743 4,487 1,871 574 650 13,508
비 율 4 12 28 33 14 4 5 100

- 거주지을 보면 새터민 중 35%는 서, 24%는 경기, 9%는 인
새터민 68%가 수도권에서 거주하고 있다.

지 역 서울 경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울산 부산 강원
인원 4,529
(35%)
3,098
(24%)
1,231
(9%)
376 287 380 164 616 279
지 역 충북 충남 경북 경남 전북 전남 제주
인원 350 412 365 397 199 270 81 13,034

(3) 탈의 원인
- 새터민을 보다 이해하기 위해 의 원인을 살보면 다과 같다.
한의 너스 경제성장과 식량난
· 1990년대 이계속된 한의 너스 경제성장과 1995년1997년
사이에 일어수해와 가으로 인한 식량난의 가중은 주들의
가시는 요인

· 한의 중배급체계가 기능하지 하면서 주들은 식및 생필
배급과 의을 제대로 하게 되고 이러한 문제점을 국가
가 아닌 개인의 능력에
라 해결할 수 에 없는 상에 처함
가족단위의
· 과거에는 주로 남성과 개인 단위의
중심이으나 최근 국내외 연
고가족 등의 도
으로 가족단위로 입국하는 사가되면서 전체
입국자의
가요인이 되고 있다.
한 주들의 외부 정보 접촉
· 경제, 식량난의 악화 속에서 다양한 경로를 통한 한 주들의 외부
정보
접촉한 이진시켰으며 국내 입국경로가 여러 국가로 다
변화되고 입국방법도 다양화되고 있다.
한 내 사회기강 해이 및 사회일현상
· 경제
이 악화되면서 이면 최고라는 물질만능주의적 가치관이
사회에 급속도로
산되고 이와 더불어 사회일현상이 가하여
한 이가되고 있다.
해외 체자 및 근로자들의 가치관 변화
·
한 당국은 해외 체자 중 문제를 일으소지가 있는 자를 대상으
로 소
및 재교육을 실시하여으나 경제을 타개하기 위해 파
해외 근무자들의 가치관 변화를 통제하기 어
운 실정이다.
남한 이주의 동기변화
· 단
한 생존을 위한 과거의 동기와는 다르게 점차 삶의 질을 이고
안전하게 살기 위해
한을 이하는 경우가

 

(4) 문제점
가. 개인
-
새터민들 중 66.4%가 가족과의 이, 가족 및 친밀한 사람의 ,
과정 및 제3국 체과정에서 체포, 발각의 두려움, 는 사람
격 등의 격적인 사건을 경고 이 중 40% 이상이 우
향이 보이고
87.2%가 외상후 스트레스고 있다.
-
새터민은 한국에서 무인 가장이 30-40%가 될 정도로 취업이 어
취업한 경우도 단
노동이나 기계조작 등에 종사하고 있어 빈곤에서
어나기 들다.
-
새터민의 2006년 자 대비 취업은 12.7%에 불과하고 취업 시 일자리의 평근로기간도 5- 8개월에 그침
- 취업의 지속성이
하고 재취업의 어려움, 기이전성 등 문제가 심각
한 것으로 나타남

 

나. 가족
-
새터민의 자녀는 력결, 과 입국과정에서의 스트레스, 이질적
교문화에의 부적응, 사기 시하게 되는 정서적 혼란 등으로
려움고 있
- 대다수 새터민들의 자녀는 한을 이제3국에서 장기간 체
는 동안에 교육을
하고 남어나 교체제 등의 이로
교수업을 라가지 하기 때문에 중도락을 하는 확률다.
-
의 가장 교성적, 가 다것, 외모, 친한 친구가 없
, 선생의 무관심 등의 원인 때문에 심한 심리적 혼란과 갈등을 경

 

다. 사회
- 자본주의 경제
리나 고용원리에 익아 혼란
-
한의 정치제도와 경제제도, 사회적 관계나 의식구조와 가치관, 정체
성,
한의 가정경 때문에 한국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경
- 이과의 교도 활발하지 아 지역사회에 적응하는 것도 어려움
- 통일부(2004)의 자르면 새터민 중 10.7%는 한국사회에 정
기 전에
한, 중국 등 해외체시 범경력이 있다고
고 수도권보다 지방은 실질적으로 교육, 취업, 의등 시이 갖
어지지 하고 있기 때문에 새터민의 범노출 가능성이 더 다고
보고하고 있

- 새터민의 범피해이 국내의 범피해보다 5배 이상 다는 문
제를 해결하기 위해
-
한이의 보호 및 정지원에 관한 법일부 개정안에서는 하
나원의 입소 기간을 현
행 8주에서 1으로 리고 련 시간도 9
개월 이상으로 대폭 확대할
- 하나원에 입소하기 전에 범
경력자 관리 로그및 범방교육
로그을 실시하고 남한 법체계, 한국 법에 대한 이해, 구체적인
사건들에 대한 경
을 소개는 교육을 강화해야 하고 동적인 범
방하기 위해 심리사, 범발생 사관리 등에 대한 서비공도 필수적

 

2. 새민 가족에 대한 개입
(1) 정책적 개입
가. 하나원의 지방역단체로의 분산
- 현재
새터민 교육련기관인 하나원 규모로는 가하는 새터민을 수용
하는 데 한계가 있

- 매하는 새터민을 서과 수도권에 집중배치하고 있는데 향
이들을 각 역단체로 분산시켜 각 지방의 수용시에서 이들을 교육
시킴으로
그 지역에서 정할 수 있도하는 조치 강구
-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지방에 대한
산분배, 인구수 등과 같은 경제
적 여건을 고
하여 새터민 지원부담이 현실성 있게 배분될 수 있도
하는 법적 장치
- 하나원을 각 지방
역권로 분산시킴으로정부의 부담이 감소하고
지방 자치 단체가
여하여 한이 주지원에 대한 역할분담을
한다면 지방분권화와
족 통합 과정에서도 기대 과가 다고 할
수 있

 

나. 사회적응교육 및 로그
- 사회주의 체제에서 생활해 온 그들에게 한국사회에 적응하는 데 필수
적인
효율이나 서비같은 개념이나 사회적 유연성을 체기에
간기관이 효율
- 사회적응교육은 1
적으로 한국사회적응교육과 2적으로 사회생활
을 위한 취
, 락 등사회교육
- 하나원이 1교육을 하고 종합복지관을 비간기관을 통해 2
교육 로그을 이수하여 한국사회적응도를 여야 함

 

다. 취업가능수준의 련 실시
-
새터민의 실업과 고용불안정은 경제적 불안으로 이어지고 이는 가정
불화를 비
한 또 다갈등의 매로 작용
-
련을 보다 분화하여 새터민에게 다양한 업분야의 정보제공
을 물론 교육으로 연계 될 수 있도

- 일정한 기이나 자격을 획득할 때까지 지속적 교육이 이루어지게 함

 

(2) 실적 개입
가. 지역사회복지관을 통한 새터민 가족사업 내실화
-
새터민이 거주하는 지역의 인근복지관에서는 새터민 가족을 위한
로그실시
- 부모-자녀관계, 남편과 아내의 관계개선을 위한 교육과 상담
로그,
자녀를 위한 로그실시
- 지역사회 내에서 남한의 가족과
새터민 가족 간에 자매결연을 해서
서로의 가족을 실제로 보면서 남한에 대해 그리고
한에 대해 더
아갈 수 있는 기회를 련할 필요가 있

 

나. 의 교육과 부모교육 실시
-
을 위한 로그의 제공과 교 부적응 생을 위한 대안
립이 필요
-
자녀의 양육에 부담을 새터민 부모를 위한 자녀교
세미나와 상담로그과 자녀-부모 간의 관계향상을 위한 로그
개발, 실시가 시급

 

다. 사회사활동과 문화, 체육사를 통한 상호 이해교육 활성화
- 정형화된 교육형태가 아닌 사회
사활동 형태의 근을 통해 남한 주
새터민이 함하면서 남한 주새터민에 대한 이해를
새터민에게 은 교육적 경을 제공
- 남한사회의 구성원으로 이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로운
정체감 형성
-
새터민의 문화적응은 한에서 남한으로 생활의 근거지를 기는 것
이상으로 자
념, 사고방식, 생활방식 등을 변화시고 조하여
남한사회에 통합시켜 가는 것을 의

- 사회단체 등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문화사, 체육사를 여하도
유도 남한의 문화와 예술에 대한 이해도를 일 수 있는 기회

학 습 정 리
1. 새터민이란 : 로운 전에서 희망을 갖고 사는 사람
2. 문제점
- 개인 : 취업이 어
으로 인한 외상 후 스트레스, 우성향 등
을 보임
- 가족 : 자녀는
교문화에의 부적응 등 정서적 혼란을 겪음
- 사회 : 자본주의 경제리나 고용 원리에 익않음, 이과의 교
도 활발하지 아 지역사회에 적응하는 것도 어려움
3. 개입방안
- 정
적 개입 : 하나원의 지방역단체로의 분산, 사회적응교육 및
로그련, 취업가능 수준의 련 실시
- 실
적 개입 : 지역사회복지관을 통한 가족사업 내실화,
의 교육과 부모교육 실시, 사회사활동과 문화, 체육
사를 통한 상호 이해 교육 활성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