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복지론

사회복지사 및 복지직 복지학과 기본과목 가족복지론 핵심 요점 정리 28. 아내학대에 대한 이론적 접근

반응형

28. 아내학대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아내학대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아내학대의 발생원인
가. 정신 병적 이론
- 정
신 병근은 일반적으로 비정상적 은 자기내적 결함에 의
력이 야기된다고 가정
- 우
울증 같은 정장애나 성격장애, 알코올 혹물중독에 따른 비정
상적
동, 상대편의 자으로 인한 가동, 심리적 불안정과 자
아 통제력의 상실로 주체할 수 없는
력을 사하게 된다는 것
-
력을 사하는 사람은 대부분 남편이며 정신병증세를 보이는 것
으로

든 폭력 남성을 정신병 환자라고 할 수 없다는 점에서 가정
력의 원인을 설명하기에는

 

나. 사회학습이론
-
Hartman : 력은 원가족, 문화적 편, 사회적 력, 불특정적 강화
지식의 부족에서
학습된다.
- 이 이론에 의하면
인간의 공격성은 다형태의 사회적 동처
, 강화 및 인지적 통제 하에 있는 학습으로 수 있
- 역할모을 통해 동을 배우고 가족이 동의 역할모
제공하며 성공적이
었던 행동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

- 아내대 부부의 가족력을 살보면 주로 부모간의 력이 있거나 부
부 자
이 아동대의 피해자인 경우가 다.
-
는 아내의 보고에 르면 그들 중 30%는 아버지가 어머니를
때리는 것을
고, 33%는 부모에게서 체을 자주 아 온 것으
알려
-
Bandura와 몇몇 자의 연구에 르면 관찰된 공격성과 공격적,
동의 상간에는 밀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분노 자체보다는
부정적으로
학습된 분노의 표현이 동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고
다.
- 역할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은 원하는 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력을 사용하는데 강화가 주어진 사람에게서 동이 발생할 가능
성이
다는 것
-
Bandura는 학습자는 학습과정에서 자이 경한 자상태를 능동적
으로 지각하고, 해
하며 장도 하고 때로는 변경도 함
-
라서 역기능적으로 학습된 사고나 동은 자의 의지로 비()
하거나 정적이고 건적인 방향으로 재학습할 수 있다는 것

 

다. 가족체계이론
- 모
가족원들은 력체계의 발생과 유지에 일정한 역할을 하며
동은 대 간에 전된다고 가정
- 피해자와 가해자는
력의 순환과정에서 어나지 하며 변화에 저항
형을 유지하는 가족체계로 인해 피해자는 력상에 남아 있
- 가정력은 어의 문제만으로 발생하기 보다는 부정적인 상호
작용의 악
순환의 결과로 이해
-
AB의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B역시 A에게 향을 치고 있다는
순환적 인과관계
- 악
순환적인 관계를 지속시는 체계의 상성이 력관계에서 어나
하게 만는 원인
- 체계이론은 갈등상
속에서의 동이 어떻게 발생하는가에 초점
-
력은 개인적 리나 학습의 결과가 아니라 체계의 산물
-
, 각각의 하위체계가 주변의 경이나 다체계와 조화를 이루지
하면서 발생되는 갈등현상
-
를 들어 아동대는 부모와 아동 간의 부적응 내지는 갈등적 에서 기인되는 현상이라고 봄
- 전반적으로 가정
력이 발생하고 유지되는 과정에 관심을 가지면서
가족체계가 어떻게 운
되고 있는지에 라 가정력의 정도가 유지,
강화 또는 감소될 수 있다고 봄

 

라. 여권론적
- 피해자가 아내인 가정
력에 대해 배우자가정같은 중
립적인 개념을 사용하는 것은 아내
대 문제가 남성과 여성 간의 불
평등한 권력배분이라는 사회적 맥락을 모호하게 한다고 지적
- 아내
대가 단순히 부부간의 갈등 및 분과정에서의 물리적
사용이 아니라 여성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봄
- 근본적으로 남녀불평등에서 비
되어 가족 내에서 지배자 남성과 복
종자 여성
의 틀을 지속시는 기제로 사용된다는 것
-
DobashDobash는 가부장적 사회에서 상대적으로 무력한 여성의
지위와 불평등한 관계에 수반되는 성
차별적 가치와 태도에서 여성에
대한 남성의
위가 자연게 초래
- 강제적 통제모

- 아내대에 대한 여성적 시각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
-
권력과 통제의 수레바
- 남편이 아내를 통제하기 위해서 아내를 협하거나 주며 정서적으
대하거나 아내를 외부계로부고립시며 경제적으로 대하
거나 남성으로서의 특권을 이용하고 자녀를 이용하거나 자

를 최소화 또는 부인하는 방법 등을 이용
- 이러한 통제는 결국
체적, 성적 력과 연결

권 력 과 통제의 수레 바퀴

- 급진적 여권주의는 가부장적 사회에서 력에 대한 국가의 소적 자
력을 조장한다고 봄
- 국가가
력적 남성에게서 독립하고자 하는 여성의 요구를 복지체제
를 통해 지원하지
고 또 단적인 력을 제외한 모든 폭력에 개입
꺼림
- 여권주의적 근은 여성 스스로 여성에 대한 권력과 통제를 향한 가
부장제와 성
차별에 대한 인식을 는 피해아내의 의식전과 향상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

- 아내대는 어떤 인종이나 사회 또는 계급만의 특수한 문제가 아닌
사회와 계급, 종교에 친 보편적 문제
- 일반적으로
대의 원인으로 이 거론되어 온 것은 , 의처, 스트
레스
나 성격적 특성 등의 비정상적인 개인 내적 원인론
- 하지만 전체적인 사회구조와 그 구조가 포
하는 제도와 문화적
등의 사회적 원인이
게 작용
- 아내
대는 력이 용되는 사회, 문화적인 요건인 규범, 가치, 법,
명령, 관, 도적 조건 등
- 가해자인 남성이 여성에 대한
된 태도와 념에 기초해 아내를
의 소유물로 여력을 사해도 된다고 보는 건적 재의식
- 여성의
등한 경제적 지위 및 여성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

 

(2) 아내학대 피해자의 문제
- ‘왜 학대관계를 나지 하는가?’
- 대관계에 머무를 수에 이유
- 공포감 : 그들의
동과 결정, 그들의 을 지배하고 그들을 움직이지
게 하는 가장

- 보복에 대한 두려움
- 그것도 결혼생활의 일부분이기 때문이고 아이 때문
- 모성애 내지 자기생적 관점에서 남편이 자을 더필요로 한다고 게 결론
- 가부장적 사회문화가 규정하는 아내의 원형에 부합하지
하다고 생각해
감을 고 자기가 당연히 맞다고 믿게 되기 때문
- 경제적 취

- 주변사람을
설득는 수고
- 사회의 전통적인 가치규범의

-
학습된 무기력과 무력감, 사회적 지지체계와 서비대적인 부족
-
는 아내는 사회적 지지체계로부의 소외감과 함의 고통에
대해서조
수치심을 게 되고 사고력과 에지를 모소모시정도
의 공포를 경
하며 은 자아존중감과 상에 대한 양가감정을 가지게
- 또한 학습된 무기력에 시달리고 원조자를 포함하여 모타인을 의심하게
되며 자기를 비
하고 현실을 왜곡하게 된다.
- 피
증후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음

- 는 여성에게는 각적이고 지속적인 치개입이 필요
-
과적인 서비개입을 위해서는 무보다도 그들 스스로가 자‘학
대의 진정한 생자야 함
-
력의 합리화를 부인하고 대안을 모
- 역에서 은 다양한 자원을 가진 전문가로 조된 체계의 원조 필요

학 습 정 리
1. 아내대의 발생원인
- 정
신 병적 이론 : 비정상적 자기 내적 결함에 의해 력이 야기된
다고 가정
- 사회
학습이론 : 인간의 공격위는 다른 행동과 가지로 학습
다.
- 가족체계이론 :
력은 개인적 리나 학습의 결과가 아니라 체계의
산물이다.
- 여권론적
근 : 성차별적 가부장적 사회구조에서 기인
2. 아내
대 피해자의 문제
- 공포감, 보복에 대한
두려움
- 그것도 결혼생활의 일부분이기 때문, 아이 때문
- 남편이 자을 더필요로 한다고 게 결론
- 가부장적 사회문화가 규정하는 아내의 원형에 부합하지
하다고 생각해
감을 고 자기가 당연히 맞다고 믿게 되기 때문
- 경제적 취
성, 주변사람을 설득는 수고
-
학습된 무기력과 무력감, 사회적 지지체계와 서비대적인 부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