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아내학대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아내학대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아내학대의 발생원인
가. 정신 병리학적 이론
- 정신 병리학적 접근은 일반적으로 비정상적 혹은 자기내적 결함에 의
해 폭력이 야기된다고 가정
- 우울증 같은 정신장애나 성격장애, 알코올 혹은 약물중독에 따른 비정
상적 행동, 상대편의 자극으로 인한 가학적 행동, 심리적 불안정과 자
아 통제력의 상실로 주체할 수 없는 폭력을 행사하게 된다는 것
-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대부분 남편이며 정신병적 증세를 보이는 것
으로 판단
→ 모든 폭력 남성을 정신병 환자라고 말할 수 없다는 점에서 가정폭
력의 원인을 설명하기에는 미흡
나. 사회학습이론
- Hartman : 폭력은 원가족, 문화적 편견, 사회적 폭력, 불특정적 강화
지식의 부족에서 학습된다.
- 이 이론에 의하면 “인간의 공격성은 다른 형태의 사회적 행동처럼 자
극, 강화 및 인지적 통제 하에 있는 학습된 행동”으로 볼 수 있음
- 역할모델을 통해 학대행동을 배우고 가족이 학대행동의 역할모델을
제공하며 성공적이었던 행동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음
- 아내학대 부부의 가족력을 살펴보면 주로 부모간의 폭력이 있거나 부
부 자신이 아동학대의 피해자인 경우가 많다.
- 학대 받는 아내의 보고에 따르면 그들 중 30%는 아버지가 어머니를
때리는 것을 목격했고, 33%는 부모에게서 체벌을 자주 받아 온 것으
로 알려짐
- Bandura와 몇몇 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관찰된 공격성과 공격적, 폭력
적 행동의 상승 간에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분노 자체보다는
부정적으로 학습된 분노의 표현이 폭력행동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 역할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혹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폭
력을 사용하는데 강화가 주어진 사람에게서 폭력행동이 발생할 가능
성이 높다는 것
- Bandura는 학습자는 학습과정에서 자신이 경험한 자극상태를 능동적
으로 지각하고, 해석하며 저장도 하고 때로는 변경도 함
- 따라서 역기능적으로 학습된 사고나 행동은 자신의 의지로 비(非)학
습하거나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재학습할 수 있다는 것
다. 가족체계이론
- 모든 가족원들은 폭력체계의 발생과 유지에 일정한 역할을 하며 폭력
행동은 세대 간에 전승된다고 가정
- 피해자와 가해자는 폭력의 순환과정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변화에 저항하
고 균형을 유지하려는 가족체계로 인해 피해자는 폭력상황에 남아 있음
- 가정폭력은 어느 한쪽의 문제만으로 발생하기 보다는 부정적인 상호
작용의 악순환의 결과로 이해
- A가 B의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B역시 A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순환적 인과관계
- 악순환적인 관계를 지속시키는 체계의 항상성이 폭력관계에서 벗어나
지 못하게 만드는 원인
- 체계이론은 갈등상황 속에서의 폭력행동이 어떻게 발생하였는가에 초점
- 폭력은 개인적 병리나 학습의 결과가 아니라 체계의 산물
- 즉, 각각의 하위체계가 주변의 환경이나 다른 체계와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서 발생되는 갈등현상
- 예를 들어 아동학대는 부모와 아동 간의 부적응 내지는 갈등적 환경에서 기인되는 현상이라고 봄
- 전반적으로 가정폭력이 발생하고 유지되는 과정에 관심을 가지면서
가족체계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에 따라 가정폭력의 정도가 유지,
강화 또는 감소될 수 있다고 봄
라. 여권론적 접근
- 피해자가 아내인 가정폭력에 대해 ‘배우자학대’나 ‘가정폭력’ 같은 중
립적인 개념을 사용하는 것은 아내학대 문제가 남성과 여성 간의 불
평등한 권력배분이라는 사회적 맥락을 모호하게 한다고 지적
- 아내학대가 단순히 부부간의 갈등 및 분쟁 과정에서의 물리적 힘의
사용이 아니라 여성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봄
- 근본적으로 남녀불평등에서 비롯되어 가족 내에서 ‘지배자 남성과 복
종자 여성’의 틀을 지속시키는 기제로 사용된다는 것
- Dobash와 Dobash는 가부장적 사회에서 상대적으로 무력한 여성의
지위와 불평등한 관계에 수반되는 성차별적 가치와 태도에서 여성에
대한 남성의 폭력행위가 자연스럽게 초래
- 강제적 통제모델
- 아내학대에 대한 여성학적 시각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
- ‘권력과 통제의 수레바퀴’
- 남편이 아내를 통제하기 위해서 아내를 협박하거나 겁주며 정서적으
로 학대하거나 아내를 외부세계로부터 고립시키며 경제적으로 학대하
거나 남성으로서의 특권을 이용하고 자녀를 이용하거나 자신의 학대
를 최소화 또는 부인하는 방법 등을 이용
- 이러한 통제는 결국 신체적, 성적 폭력과 연결됨
- 급진적 여권주의는 가부장적 사회에서 폭력에 대한 국가의 소극적 자
세가 폭력을 조장한다고 봄
- 국가가 폭력적 남성에게서 독립하고자 하는 여성의 요구를 복지체제
를 통해 지원하지 않고 또 극단적인 폭력을 제외한 모든 폭력에 개입
을 꺼림
- 여권주의적 접근은 여성 스스로 여성에 대한 권력과 통제를 향한 가
부장제와 성차별에 대한 인식을 얻는 피해아내의 의식전환과 향상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
- 아내학대는 어떤 인종이나 사회 또는 계급만의 특수한 문제가 아닌
모든 사회와 계급, 종교에 걸친 보편적 문제
- 일반적으로 학대의 원인으로 많이 거론되어 온 것은 술, 의처증, 스트
레스나 성격적 특성 등의 비정상적인 개인 내적 원인론
- 하지만 전체적인 사회구조와 그 구조가 포괄하는 제도와 문화적 환경
등의 사회적 원인이 크게 작용
- 아내학대는 폭력이 허용되는 사회, 문화적인 요건인 규범, 가치, 법률,
명령, 관습, 도덕적 조건 등
- 가해자인 남성이 여성에 대한 잘못된 태도와 신념에 기초해 아내를
자신의 소유물로 여겨 폭력을 행사해도 된다고 보는 봉건적 잔재의식
- 여성의 열등한 경제적 지위 및 여성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
(2) 아내학대 피해자의 문제
- ‘왜 학대관계를 떠나지 못하는가?’
- 학대관계에 머무를 수밖에 이유
- 공포감 : 그들의 행동과 결정, 그들의 삶을 지배하고 그들을 움직이지 못하
게 하는 가장 큰 장벽
- 보복에 대한 두려움
- ‘그것도 결혼생활의 일부분이기 때문’이고 ‘아이 때문’
- 모성애 내지 자기희생적 관점에서 남편이 자신을 더욱 필요로 한다고 쉽게 결론
- 가부장적 사회문화가 규정하는 아내의 원형에 부합하지 못하다고 생각해
죄책감을 느끼고 자기가 당연히 맞을 짓을 했다고 믿게 되기 때문
- 경제적 취약성
- 주변사람을 설득시키는 수고
- 사회의 전통적인 가치규범의 압력
- 학습된 무기력과 무력감, 사회적 지지체계와 서비스의 절대적인 부족
- 학대 받는 아내는 사회적 지지체계로부터의 소외감과 함께 자신의 고통에
대해서조차 수치심을 느끼게 되고 사고력과 에너지를 모두 소모시킬 정도
의 공포를 경험하며 낮은 자아존중감과 상황에 대한 양가감정을 가지게 됨
- 또한 학습된 무기력에 시달리고 원조자를 포함하여 모든 타인을 의심하게
되며 자기를 비난하고 현실을 왜곡하게 된다.
- 피학대증후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음
- 학대 받는 여성에게는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치료개입이 필요
- 효과적인 서비스 개입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그들 스스로가 자신을 ‘학
대의 진정한 희생자’로 봐야 함
- 폭력의 합리화를 부인하고 대안을 모색
- 학대 영역에서 훈련 받은 다양한 자원을 가진 전문가로 조직된 체계의 원조 필요
학 습 정 리 |
1. 아내학대의 발생원인 - 정신 병리학적 이론 : 비정상적 자기 내적 결함에 의해 폭력이 야기된 다고 가정 - 사회학습이론 : 인간의 공격행위는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학습된 다. - 가족체계이론 : 폭력은 개인적 병리나 학습의 결과가 아니라 체계의 산물이다. - 여권론적 접근 : 성차별적 가부장적 사회구조에서 기인 2. 아내학대 피해자의 문제 - 공포감, 보복에 대한 두려움 - ‘그것도 결혼생활의 일부분이기 때문’, ‘아이 때문’ - 남편이 자신을 더욱 필요로 한다고 쉽게 결론 - 가부장적 사회문화가 규정하는 아내의 원형에 부합하지 못하다고 생각해 죄책감을 느끼고 자기가 당연히 맞을 짓을 했다고 믿게 되기 때문 - 경제적 취약성, 주변사람을 설득시키는 수고 - 학습된 무기력과 무력감, 사회적 지지체계와 서비스의 절대적인 부족 |
'가족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및 복지직 복지학과 기본과목 가족복지론 핵심 요점 정리 30. 치매노인가족의 이해 (0) | 2022.06.23 |
---|---|
사회복지사 및 복지직 복지학과 기본과목 가족복지론 핵심 요점 정리 29. 아내학대 가족에 대한 서비스 현황 및 대책 (0) | 2022.06.22 |
사회복지사 및 복지직 복지학과 기본과목 가족복지론 핵심 요점 정리 27. 가정폭력에 대한 이해 (0) | 2022.06.20 |
사회복지사 및 복지직 복지학과 기본과목 가족복지론 핵심 요점 정리 26. 한부모가족에 대한 서비스 현황 및 대책 (0) | 2022.06.19 |
사회복지사 및 복지직 복지학과 기본과목 가족복지론 핵심 요점 정리 25. 한부모가족의 문제 (0) | 2022.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