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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음식

세계의 음식 역사를 알기쉽게 요약 정리하는 세계의 음식 1. 음식과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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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음식과 생활 -살기위해, 편리하게, 즐겁게, 건강하게

1음식 활동의 개념: 인류의 음식활동은 시대와 지역을 아울러 문화적 현상으로 진화

1. 음식: 생명유지에 필요한 소비재, 경제적·안보적·사회적 측면에서 기능적 가치의 중요성 강조

어휘적 구분(사전적 정의): 음식(대상), 식음(행위·활동)

유형적 구분: 재료의 형태에 따라 원자재(과일+샐러드), 가공재료(조리+저장+발효된 음식)

2. 음식활동: 먹고 사는 생활(생명유지+성장+영양분 섭취) ==>시대·환경에 따라 기능적 진화

3. 음식의 기능: 인간에게 생명력을 불어넣는 것이 음식

생리적(생태적) 기능: 생존, 수명 연장에 필수 영양소 공급, 약리작용+질병의 치료와 회복 지원

심리적 기능: 정신적 압박·긴장감 해소, 감정 표출(음식매개), 별식·특식(탐미적인 욕구 해소)

사회적 기능: 유대관계 성립, 생활수준 표현(·간접), 제례 의식에서 제물로서의 기능 수행

 

2음식과 사회

1. 환경적 특성: 당위적 필요성(자연에서 채취), LOHAS(지속가능성,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음식의 생산·소비·생애과정에서 환경의 중요성 부각(거시적 관점)

-식품첨가물의 안정성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관심 증대(식품안전과 위생관리=기준 규정)

2. 경제적 특성: 생산성 안정+음식의 경제적 가치 인식(향신료·설탕··농산물은 등 교역 대상)

-해외 식민지 개발(대량경작)하여 자국의 안정적 식량 공급원+음식은 외화 수입원으로 작용

-공업화 모델을 음식에 적용, 대량생산·유통으로 세계 경제 패권 차지(미국)

-곡물가격 급등(2008)하자 식량 안보를 심각한 문제로 인식(멜서스가 식량 위기 예언)

 

3. 사회적 특성: 가족이나 집단에 의해 형성되는 음식 습관

식습관의 정의: 후천적 생활양식, 학습적 관점, 사회·문화·심리적 영향의 습관화

식습관의 정착: 필드하우스에 의하면 3단계의 과정에 의해 개인의 식습관 형성

【3 음식과 문화 ==>

1. 음식과 문화의 이해: 문화의 중심인 식(食), 문화수준으로 이해

 
2. 음식과 문화의 변천: 인간의 먹고 마시는 행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안목 필요
원시시대 -도구+불 이용, 자연에서 음식물 채취 ->육류로 단백질 보충(도구+두뇌발달)
-관개시설+농사 활동, 곡물재배+가축 사육 =>정착 생활(정치·사회적 왕조 형성)
고대 정치·사회적 기반 안정, 종교적 활동(우상숭배=돼지, 유대인은 혐오)
중세 식량부족에 대한 두려움이 사회적 불안 요인으로 대두
-4대 향신료(후추·계피·정향·육두구=>고기의 방부제+약용효과)를 유럽과 무역
이슬람·이탈리아 상인들 부 축적, 음식의 서민적 공유로 다양한 요리 등장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이슬람·동양문화 흡수한 것이 특징
신대륙 발견+유럽이 세계 경제의 헤게모니 장악, 농산물 대량생산(플랜테이션)
-교역권 지배, 안정적 식량공급, 음식문화 수준 향상+서양의 근대화 이룩
근대 근대화에 성공한 유럽이 공업화로 세계 경제 제패(북아메리카=풍부한 먹거리)
프랑스: 19~20세기 음식을 예술의 경지로 승화
미국: 철강·석유 등 공업에서의 대량생산 기법을 농업·식품에 도입
-패스트푸드를 새로운 문화 창조, 음식을 통한 경제 패권 장악
-이민·개척의 역사를 통해 육식을 즐기는 식습관 형성(스테이크 대신 햄버거 등장)
현대 음식·문화는 미국을 중심으로 대량생산·대량소비라는 식()의 공업화 전개
-여성의 사회활동으로 음식에 대한 관심 증폭, 건강보다 가격을 우선 고려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기는 포스트 산업주의 시대로 전환(21세기)
-미국의 패스트푸드에서 아시아의 슬로푸드로 전환(리오리엔트 Re-orient)

-어머니(입맛+식습관), 가족+친구(유아기), 2차 사회집단(청년기)에 의해 형성

 

3. 음식과 문화의 다양성(견해 차이): 음식활동과 문화적 형태는 자원, 문화 2가지로 구분

자원적 이해: 영국은 음식을 자원으로 이해하는 대표적 나라

-북미국가(미국·캐나다), 호주 등으로 패스트푸드 번성하고 금융업이 시장경제 주도

-효율 중시+시스템 발달 =세계화에 성공 ==>상대적으로 낮은 문화수준의 음식 보유

문화적 이해: 대표적 국가는 프랑스, 다양하고 심오한 요리 기술 연마(문화대국 형성)

-이탈리아·스페인·아르헨티나·중국·일본 등의 지역은 제조업 발달(수공예, 품질 우선)

주요 국가의 음식과 문화
한국 예의범절 최우선, 사대부가 지켜야 할 식시오관(식사예절)5가지 제시
중국 4대 문명(화약·인쇄술·나침반·종이), 현대문화의 기본(향신료·설탕·도자기) 시작
-다른 문화를 수용하는 정책으로 다양하고 깊이 있는 음식과 문화 창조
영국 식량의 교역이 중요 수입원(아시아·아메리카·아프리카를 식민화+식량지배)
-경제적 우위에 비해 빈곤한 음식문화 형성
이탈리아 이슬람 상인과 함께 동방과의 교역 독점, 아시아의 산물과 문화 수용
-재정적 이익과 다양한 문화적 기반 형성(메디치 가문이 최대의 수혜자)
-풍부한 농수산물+교역의 중심지+다양한 식재료 기술 유입+문화기반 형성
프랑스 절대왕정, 막대한 부 집중+음식문화 발전
-이탈리아 메티치 가문과 정략결혼(동서유럽의 궁정요리 문화 흡수+발전)
-프랑스 혁명을 계기로 궁중의 고급요리와 요리사에 의해 음식문화 발전
미국 공업력을 농업에 연장, 식품의 대량생산+판매 성공, 전 세계 식량시장 확보
-햄버거, 피자 등의 패스트푸드를 고유한 문화로 탄생
-프랜차이즈(유통방식) 확대=>경제적 이익+미국문화 전파(새로운 패러다임 형성)

-세계화보다 지역화 중시, 풍요로운 음식과 문화 보유 =>미래 지향적 슬로푸드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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