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강 상담도구로서의 촉진적 의사소통 >
Ⅰ. 대화의 의미와 특징
1. 대화의 의미
대화의 사전적 의미 | - 사람들이 기호를 통하여 서로 정보나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신해서 서로 공통된 의미를 수립하는 것 - 나아가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및 행동 |
- 대인기술(Interpersonal Skill)을 통해 오고 가는 의사소통의 과정
대인기술(Interpersonal Skill) | 인간관계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사교적 능력 |
2. 대화의 특징
-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으로 구성
◈ digital vs. analogue
- 내용과 관계의 두 요소로 구성
◈ 힘의 관계: complementary vs. symmetrical
- 대화의 적절성과 효과는 말하는 사람, 듣는 사람, 그리고 상황의 특성에 의해 결정됨
◈ 구두점(punctuation)의 원리
Ⅱ. 바람직하지 못한 대화와 바람직한 대화
1. 바람직하지 못한 대화의 일반적 특징
1) 쌍방통행의 결여
- 두 사람의 대화를 삐걱거리게 만드는 가장 흔한 결함은 어느 한 쪽이 너무 이야기를 안 하는 경우
- 한 사람이 말이 많은 사람이라면 별 문제가 안 되는 경우도 있음
➱ 하지만 서로 말이 많지 않을 경우 대화의 단절을 초래하여 분위기를 어색하게 만듦
2) 자기중심적 대화
- 화제를 자기에 관한 것에 집중시키는 버릇은 예의 없어 보이기 쉽고, 상대방을 무시하는 것처럼 보이기 쉬움
➱ 자기 고향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무슨 동, 몇 번지까지 말하는 것은 그 지방을 잘 모르는 사람에게 관심거리가 될 리가 없음
◈ 성인의 자기중심성은 아동기의 자기중심성 (egocentrism)과 구분됨
3) 무례한 행위
- 자기 장점을 과장하거나 자주 이야기하는 것
-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언사를 구사하는 것, 특히 상대의 부탁을 노골적으로 거부하는 것
- 부적절한 자기 노출
- 상대방에 대한 칭찬 부족
➱ 이러한 요인들은 관계형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서 특히 관계의 초기에 피해야 함
2. 바람직하지 못한 대화의 예
< 9가지 대화 유형 >
- 명령, 지시, 요구 : 자율적 판단능력 상실, 의타심
- 경고, 위협 : 불안, 공포 조성
- 비꼬거나 빈정대는 것 : 자존심을 상하게 함
- 자기주장만 하는 것 : 쌍방통행에 위배
- 논리적으로 따지기 : 때때로 가능하고 필요하나 감정을 지성으로만 처리하려는 성격으로의 발달이 우려됨
- 도덕적 판단 단정 짓기 : 자신감 상실, 자기비하
- 넘겨 짚어 분석하기 : 불안 유발, 수치심, 당황
- 비교하기 : 개선보다는 열등의식 강화 가능성
- 언어적-비언어적 표현 불일치 : 메시지의 의미 이해 불가
3. 상담장면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상담자 행동
1) 과잉행동
- 과잉행동의 예
① 신체적 움직임이 지나침
② 말을 길게 하거나, 불필요한 말을 자주 늘어놓음
③ 지엽적 내용, 같은 내용의 반복
④ 말의 속도가 빠르고 말과 말 사이 쉬는 시간 짧음
⑤ 말소리가 지나치게 높고 큰 것
⑥ 내담자를 설득하기 위해 혼자 이야기
2) 지나친 소극성
- 지나친 소극성의 예
① 대화에 참여하는 것이 부진함을 의미
② 내담자의 문제에 관여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
③ 내담자를 돕고자 하는 동기가 약함
④ 말소리가 약하고, 말꼬리가 수그러듦
⑤ 문장이 아니라 단음절의 발음, 짧은 어휘 사용
3) 부적합한 행동
- 부적합한 행동의 예
① 부적합할 때 미소 짓거나 부자연스러운 웃음
② 중요한 것에는 반응 않고 부차적인 것에 반응
③ 화제를 자주 바꿈
④ 「지금 여기」(now & here)의 주제를 벗어남
4. 바람직한 대화의 기본 요소
쌍방간의 개방성 | 개방성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선호, 사고, 느낌을 알게 하는 것으로써 서로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임 |
쌍방간의 신뢰, 솔직함 | 대화에서 신뢰를 증진시키려면 듣는 사람이 상대방이 말하고 있는 것에 대해 진지한 관심을 보일 필요가 있음 |
감정이입적 이해 | 감정이입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기꺼이 들으려는 것으로써, 적극적으로 주의 깊게 듣는 능력으로부터 생김 |
적극적 경청 | 경청은 잘 듣는 것뿐만 아니라 상대방이 말한 것에 대해 피드백을 주는 것까지 포함 |
Ⅲ. 촉진적 의사소통의 기술
1. 경청하기
사람을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무기는 「입」이 아니라 「귀」 |
- 상대의 요구를 파악하면서 들음
- 상대방의 입장에서 들어야 함
- 상대방에 대한 얼마 동안의 판단중지가 필요
- 상대방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할까라는 생각은 뒤로 미룸
❒ 바람직한 경청 자세
- 신체적으로 이완되고, 평안하고, 자연스러운 자세
- 상대방과 부드러운 시선의 접촉을 유지
- 온화한 얼굴표정과 격려적인 미소를 보이고, 수용적이고 친절한 음조로 말함
- 상대의 언동 직후에 즉각적으로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반응
2. 공감하기
공감(Empathy) | 상대방의 생각이나 감정을 알아주고 이를 상대에게 표현하는 것으로서, 상대방의 표현내용에 대한 사실적인 이해를 넘어서 상대방의 주관적인 기분과 입장에 대한 정서적 이해 |
➱ 상대방에게 그의 상황과 감정을 잘 이해하며 수용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게 됨
➱「내 마음을 나와 같이 알아준다」는 느낌을 주게 되어 상대방에 대한 신뢰가 증대되고 자기공개가 촉진됨
➱ 공감을 통해 서로의 관계는 친밀감과 깊이를 더해가면서 발전
➱ 공감하기는 노력과 훈련에 의해서 증진될 수 있음
❒ 공감을 잘 하기 위한 조건
- 상대방의 말을 자신의 입장과 관점에서 듣기보다 상대방의 입장과 관점에서 이해하려고 노력
- 상대방이 하는 말의 사실적 의미와 더불어 그 속에 포함된 정서적 의미를 포착하려는 노력이 필요
- 느낀 감정을 상대방에게 적절하게 전달해 주어야 함
- 특히 상대방이 충분히 표현하지 못한 감정을 정확한 언어로 표현해 주는 것은 더욱 강력한 효과를 지님
❒ 감정과 정서를 읽고 반영하기
- 상대방의 말에 표현된 기본적인 태도, 주요 감정의 내용을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해 주는 것이 필요
➱ 이렇게 함으로써 상대방의 자기이해는 촉진되고, 자기가 이해 받고 있다는 인식을 하게 됨
3. 자기공개하기
- 대인관계를 하다 보면 남을 이해하고 수용해야 할 때도 있지만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주장하고 표현해야 할 때도 있음
-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은 두 사람간의 관계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됨
❒ I-message, You-message
I message |
- 상대방에 대한 평가나 해석을 하는 것이 아님 - 「나」를 주어로 하여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 경험을 표현 - “네가 수업시간에 너무 떠드니까 선생님이 짜증이 나는구나.” |
You message |
- 「너」를 주어로 하여 상대방의 행동에 대해 평가하고 비평하는 대화방식 - 상대방의 마음에 상처를 주어 인간관계를 파괴시킬 수도 있고, 상대방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하거나 공격하는 느낌을 줌 - “너는 도대체 수업시간마다 왜 그렇게 시끄럽게 하니?” |
❒ Do-language, Be-language
Do Language |
- 상대방의 문제행동을 평가하거나 비판하지 않고 구체적으로 가리켜 표현하는 말 - 상대방이 자신의 어떤 행동이 잘못된 것인지를 인식하고,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음 - “오늘도 늦었구나.” |
Be Language |
- 상대방의 행동을 전반적인 성격특성이나 인격으로 확대시켜서 규정짓는 식의 표현 - 상대방은 자신의 인격이 평가된 듯한 느낌을 받게 되고, 상호간에 감정이 손상될 우려가 있음 - “넌 왜 그렇게 게으르니?” |
피드백(Feedback) | 상대방에게 그의 행동의 결과가 어떠한지에 관하여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 |
4. 피드백 주고받기
- 상대방의 행동이 나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하여 상대방에게 솔직하게 말로 알려주는 하나의 보고행위
- 상호간에 피드백을 주고받음으로써 타인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동시에, 나의 행동이 타인들에게 미치고 있는 영향에 관하여도 객관적으로 알 수 있게 됨
❒ 효과적 피드백을 위한 지침
- 강요적이어서는 안 됨
- 상대방이 소화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 주어야 효과적임
- 동기보다는 행동에, 추리보다는 관찰에, 일반적인 것보다는 구체적인 것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질 때 효과적임
- 시간적으로 행동이 일어난 직후에 주어지는 것이 효과적임
- 피드백을 받는 사람이 노력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행동뿐 아니라 대안적 행동까지 제시해줄 때 가장 효과적임
- 피드백을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
5. 질문하기
- 질문을 통한 탐색 :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촉진할 수 있는 대화의 기법 中 하나
- 상대방에게 많이 물어볼수록 상대방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지만, 질문을 할 때는 어떤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가 매우 중요함
◈ 개방 질문 vs. 폐쇄 질문
간접 질문 vs. 직접 질문
❒ 유의해야 할 질문
이중 질문 | - 두 가지 질문을 동시에 해서 상대방이 어느 질문에 답변을 해야 할지 모르게 하여 혼란을 주게 됨 - “미국에 있을 때 영어를 많이 배웠니?”, - “가끔 가족들끼리도 영어로 말하니?” |
추상적 질문 | - 질문은 추상적이고 일반적일 때보다는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을 때 상대방에게 생생하고 의미가 있음 - “넌 수줍음이 많은 편이니?” 보다는 “넌 처음 만나는 사람한테 말을 잘 걸지 못하니?” |
「왜」 (Why)질문 | - 사건 또는 행동의 원인이나 이유를 탐색하는데 사용되나, 상대방을 비난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많음 - 이 경우 상대방은 방어적이 되기 쉽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How), 「무엇 때문에」(What) 등으로 바꾸어 질문하는 것이 좋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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