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개론(비)

사회복지사 및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사회복지개론 요약 정리 7. 사회복지의 미시적 접근

반응형

7. 사회복지의 미시적 접근

 

1. 생태체계적 관점

 

생태체계이론이란?

체계(system)란?
- 일정한 경계선을 가지고 있으며 상호의존적이며 상호작용을
하는 부분(part)로 구성되는 전체
- 각각이 분리되어 있으면서도 하나의 전체를 이룸
- 개인, 가족, 커플, 지역사회, 학교, 모임, 전체사회.

 

체계의 특성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
전체는 단순 총합과는 질적으로
다른 상위체계임.
전체로서의 체계가 만들어 내는 에너지
“시너지”
.

 

체계의 구성요소들은밀접하게 상호 작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한곳에서 변화가
일어나면 나머지 모든요소에서도 변화가 일어난다.

변화의 과정을 거쳐 새로운 균형상태
(Equilibrium)에
도달해
항상성을 가짐.

 

모든 체계는 다른 체계와 구분되는 독자 영역을 갖는데, 이 영역
을 가르는 기준이
경계(boundary) 임
경계 밖은 체계의 환경이 된다.
예) 개인과 가족

 

* 체계의 유형

 

1) 개방체계

원활한 input, conversion, output이 일어날 수 있는 투과성
(유연성) 을 갖는 체계,
교환을 통해 체계는 성장, 분화, 발전함(네겐트로피)

 

2) 폐쇄체계

투과성(유연성)이 없는 체계.
외부로부터의 유입이 없기 때문에 나름대로 안정 유지는
용이하나 발전과 변화는 어려움.
엔트로피 현상이 나타남
* 엔트로피: 체계의 쇠약해지는 경향성, 결국 해체나 죽음으로
향함)
장기적으로 닫힌 체계는 유지가 어려움

 

* 생태체계이론의 유용성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클라이언트가 포함된 환경과 상호작용 속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하는 통합적 시각을 제공함.
모든 크기의 체계에 이론을 적용할 수 있음(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생태도, 가계도, 사회적 관계망 지도 등 유용한 사정 도구 제공하고
전체 체계를 변화시키는 개입 전략을 제공함.

 

2. 개인 중심 사회복지 실천

 

: 사회복지사가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개인을 원조하는 활동으로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도록 도움을 주거나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변화시켜 개인을 돕는 것

 

- 개인중심 사회복지 실천의 특징

1. 일인의 클라이언트 체계를 중심으로 개별화된 원조과정을 진행한다.
2.
개인의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개입 모델을 활용한다
: 심리사회모델, 인지모델, 행동주의모델 등
3.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관계를 강조한다

 

전문적 관계 형성을 위한 기본 원칙(바이스텍의 7대 관계론)

1) 개별화

독특한 개인으로 처우 받고 싶은 욕구 충족을 위한 것임.
클라이언트의 특수한 자질 이해하는 것이 중요
클라이언트의 문제발생 원인, 심각성, 능력, 자원이 다름
개인의 특성과 처한 환경을 고려한 개별적 접근 필요

 

2) 의도적 감정표현

자신의 감정을 자유로이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 충족을 위
한 것임
.
클라이언트가 감정(특히, 부정적)을 잘 표현하도록 의도적으로 경청하고 지지.

* 경청이란?

① 클라이언트가 하는 말을 주의 깊게 듣는 것
②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제스처나 자세를 관찰하는 것
③ 클라이언트가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도록 적극 격려하는 것
④ 클라이언트와의 대화 내용을 기억하는 것

 

* 경청의 방법

 

① 표면적으로 나타내는 말뿐만 아니라 이면의 감정까지도 세심하
게 살핀다
② 분명하고 침착하며 흥미를 나타내는 어조를 구사한다
.
③ 관심과 열린 마음을 갖고 클라이언트의 말을 잘 듣고 있다는 것
을 나타내는 몸짓을 적절히 사용한다
.
④ 클라이언트가 한 말 중에서 불분명하거나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
하면 적절한 질문을 한다
.
⑤ 무엇을 주장하거나 의견제시를 위한 말보다는 클라이언트를 보
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한 말을 한다
.

 

3) 통제된 정서의 관여

 

자신의 문제에 대한 공감을 얻고 싶은 욕구 충족과 관련됨.
면접과정은 사실 + 정서의 교류가 일어남, 클라이언트의 정
서(감정)에 민감해야함. 클라이언트 감정의 의미에 대한 적절
한 이해, 적절한 반응이 필요함 따라서 정서적 관여를 하게 됨
하지만 총체적 목적, 클라이언트 욕구 변화를 파악, 상담 방
향의 설정과 같은 중심 맥락을 잃지 않고 중립적 태도를 유지
해야 함

 

4) 수용

인간의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와 관련됨.
클라이언트의 장점이나 약점,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등
있는 대로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태도
.
존엄성과 인격에 대한 수용, 비정상을 인정하라는 것은 아님
⇒ 클라이언트 자체에 대한 수용적인 자세
+ 문제에 대한 객
관적이고 분석적인 태도

 

5) 비심판적태도

심판 받고 싶지 않는 욕구와 관련됨
발생한 문제의 원인이나 잘못에 대해 비난하지 않음(? X)
책임을 묻는 게 아니고 객관적, 분석적으로 판단해 어떠한 문
제가 있다고 알려주는 태도가 필요
.

 

6) 자기결정

자신이 선택과 결정을 내리고 싶은 욕구를 위해 스스로 선택
할 권리가 있음을 인정.
워커는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제반 자원을 발견,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이지 결정을 내려주는 것이 아님.
단, 경우에 따라 제한할 수 있음
- 클라이언트의 능력이 부족하다 판단될 경우,
- 법
관습의 테두리에서 벗어날 경우,
- 타인의 권리를 침해할 경우
- 클라이언트 자신에게 해를 입힐 경우

 

7) 비밀보장

전문적 관계에서 노출된 개인적 정보에 대한 비밀을 보장해
준다는 것.
절대적이지 않음
- 클라이언트의 생명이나 다른 사람의 생명에 위협이 되는 내용
- 클라이언트의 불법적인 행위.

 

8) 실천과정

초기 단계
- 접수
- 자료 수집 및 사정 : 깊이 있는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가계도, 생태도, 심리검사 등)
- 계획 수립 : 목표, 전략 수립, 계약

중간 단계
- 개입 활동 : 치료, 상담, 교육, 자원연계 등
- 모니터링 : 목표의 적절성, 장애물 등 점검

종결 단계
- 개입활동 마무리
- 결과 평가
- 필요시 다른 기관 연계

 

•가계도(genogram) : 가계도는 미국의 보웬(M. Bowen)
이 1970년대에 국립정신보건원(NIMH: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에서 일하면서 만든 가족도표(family Diagram)
가 그 근원으로 알려져 있다. 2~3세대의 가족관계를 도표로
작성하여 현재 제시된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는 것으로, 가족
의 주요한 사건들, 가족성원의 출생과 상실, 의사소통과 관계
유형, 그리고 직업 등 가족에 관한 연대기적 청사진을 보여 준
다.

 

생태도(ecomap) : 가족 및 가족구성원과 환경간의 상호작
용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생태도는 클라이언트가 상호작
용하는 외부환경들을 명료하게 해 줄 뿐 아니라 그 환경들 간
의 상호작용의 성격과 질, 지지와 자원의 흐름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며, 나아가 클라이언트의 가족에게 유용한 자원과
스트레스가 되는 자원, 부족한 자원과 보충해야 할 자원, 연
계의 성격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외부체계로부
터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가족의 문제를 사정할 때 유용
하다

 

기본 구조를 나타내는 기호
기본 구조를 나타내는 기호2
상호작용을 기호
가계도 예시
생태도 예시

3. 가족중심 사회복지 실천

 

: 가족 구성원들 간의 관계나 가족 구성원 중 한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족을 단위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실천

 

* 가족 중심 사회복지 실천을 선택하는 경우

1. 개인을 단위로 하는 것보다 가족을 단위로 개입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될 때

2. 개인의 문제해결을 위해 가족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2) 실천과정

초기 단계
- 접수
- 자료 수집 및 사정
- 계획 수립 (목표, 전략 선택), 계약

 

중간 단계
- 개입 활동 : 치료, 상담, 교육, 자원연계 등
- 모니터링 : 목표의 적절성, 장애물 등 점검

 

종결 단계
- 개입활동 마무리
- 결과 평가
- 필요시 다른 기관 연계

 

4. 집단중심 사회복지 실천

 

사회복지사가 집단을 대상으로 집단 구성원 개인의 목표와
집단의 목표 모두를 성취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
.
집단 구성원들간의 상호 원조를 통해 성장 발전함.

 

집단의 유형

유형 특성
치료집단
(Treatment group)
집단구성원의 성장, 행동
변화, 사회화를 위한 집단
성장집단(growth group)
치료집단(therapy group)
교육집단(educational group)
지지집단(support group)
사회화집단(sociaization group)
과업집단
(Task force group)
과업 달성을 목적으로 하
는 집단
위원회, 협의회, 대표회의 등

2) 실천과정

비단계
-집단 기획 : 집단프로그램 작성, 구성원 선정 및 개별 면접(개별적 욕구 파악)
-오리엔테이션
-집단 운영 계약서 작성

 

초기 단계
- 집단 지도자와 구성원들의 만남 - 집단 규칙 설명(비밀보장, 의견존중 등)
- 상호 소개 - 소속감, 상호신뢰, 긍정적 분위기 형성

 

개입 및 문제해결단계
- 개인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변화에 초점을 두고 구성원간 상호작용 촉진
- 집단 응집력 강화와 목표 달성

 

종결 및 평가 단계
- 집단 목적 달성 정도 혹은 운영계획 일정에 따라 종결
- 목표달성 정도와 프로그램 과정에 대한 평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