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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개론(비)

사회복지사 및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사회복지개론 요점 요약 정리 9. 사회복지의 중범위적 접근-사회복지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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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사회복지의 중범위적 접근-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 사회복지행정은 왜 필요한가
사회적 욕구의 증가에 따른 사회복지조직의 양적 증대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증대
지역사회 내의 자원개발 및 활용을 통한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달성
사회로부터 인가 받은 책임성 이행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은 사회복지행정의 질에 크게 좌우된다.

 

한국에서의 사회복지행정 수요 증대 원인
 1980년대 이후 사회복지기관 증가

 1987년 사회복지전문요원제도 시행->공공복지체계 마련

 실제적인 중요성 인정, 수요증대 시기 : 1990년대부터

 

민간복지재단의 재정적 지원(1995)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 평가제도의 시행(2000)
사회복지공동모금법에 의한 사회복지공동모금제의 시행(1998)
사회복지조직의 증대에 따른 경쟁적 분위기의 고조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세 가지 견해

1. 정책전환 과정을 중시하는 입장
2.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으로 보는 입장
3. 조직 내의 조정과 협력을 강조하는 입장

 

1. 정책전환과정을 중시하는 입장 : 광의의 사회복지행정

2.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으로 보는 입장 : 협의의 사회복지 행정

 

목표달성을 위해 관리자에 의해 수행되는 상호의존적인 과업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자가 수행하는 과업과 기능 강조
사회복지행정 = 원조기술
사회사업행정(social work administration)으로 불림

 

3. 조직 내의 조정과 협력을 강조하는 입장

체계화된 조정과 협력활동을 통한 목표설정 및 달성과정
사회복지조직의 내부적 특성 강조
목표달성을 위한 내부적 조정과 협력활동 강조

 

* 사회복지행정이란 무엇인가?

관리자를 포함한 모든 조직 구성원들의 체계화된 조정과 협력활동을
통해 설정된
조직의 사회복지정책을 인적·물적 자원의 관리를 포함한
사회복지실천 개입방법을 통해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키는 과정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점
문제해결과정(problem solving process) 내포
조력하는 과정(enabling process) 요구
자원동원 및 조직화(organizer)의 기능 수행
대안선택에 있어서 가치판단·창의적 지식 활용
공공의지(public will) 실현
행정의 기본적인 과정(요소) 포함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1
사회복지행정은 지역사회 내의 인지된 욕구충족을 위해 존재함
사회복지행정은 투입과 산출이 명확하지 않음
사회복지행정은 일반행정과 관리에 관한 지식을 초월하는 범위를 갖음
사회복지조직은 이사회가 그 활동을 집행함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2
사회복지행정은 법령에 위반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활동이 자유로움
사회복지행정가는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갖고 밀접한 관련을 가져야
사회복지행정은 전문사회복지사의 직무수행에 크게 의존함
사회복지행정은 전 구성원들이 행정과정에 참여하며 목표달성에 영향

 

* 사회복지행정의 기본적 과정(요소)
Planning • 사업 및 목표설정, 사업수행을 위한 방법 설정
Organizing • 조직구조를 설정하는 과정, 과업이 할당되고 조정
Staffing • 직원 채용·해고, 직원의 교육·훈련 등
Directing • 효과적인 목표달성을 위한 행정책임자의 관리감독
Coordinating • 조직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조정
Reporting • 기록, 정기적인 감사, 조사연구 등
Budgeting • 중장기적 재정계획수립, 재정운영에 대한 책임
Evaluating • 서비스의 효율성과 효과성 평가

 

기본방향, 가치기준, 행동규범, 평가기준

사회복지행정의 특징

 

 

사회복지행정의 특징

국가의 이념, 개발방향, 정책 등의 내용에 따라 결정
사회적으로 인지된 욕구충족을 위해 각종 인적 물적 자원동원
비영리를 목적으로 하며 대상자와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적 책임, 공적
책임, 전문인력 관리에 주안점을 둠
복지정책으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는 이행수단, 방법의 선택 서비스
제공 조직과 기구에 관심

 

사회복지조직관리를 중심으로 한 특성
목표의 불확실성
클라이언트 대상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의 불확실성
효과성 및 효율성 측정 척도의 부재
과업환경적 요구의 다양성
조직 내부 구성원의 관점과 요구의 다양성

 

사회복지행정의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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