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사회복지의 구성요소
1. 사회복지의 대상
(1) 보편주의 (universalism)
특성
•급여를 일종의 사회권으로 인식함.
•모든 급여 수급자격을 모든 국민에게
•평등하게!!
장점
• 수혜자격과 기준 균등화하여
서비스 수급에 따른 낙인감, 열등감
굴욕감 없음
단점
• 대규모 예산 필요
• 필요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급여가 제공됨
* 다양한 기준들
① 거주적 요건 : 국적, 시민권, 영주권
② 인구학적 조건 : 연령, 성, 혼인여부
③ 기여여건 : 사회보험료, 국가나 사회에 대한 공헌 등
④ 근로능력 여부
⑤ 자산(소득, 재산) 소유 – 자산조사
⑥ 전문가 재량권 : 전문적, 행정적 판단
(2) 선별주의 (selectivism)
특성
•매우 엄격한 기준에 따라 대상자를
특성 선별하여 급여를 지급
장점
• 자원의 낭비를 줄일 수 있음.
단점
• 낙인감.
• 사회통합 저해
2. 사회복지의 급여
1) 현금
장점 : 시장에 대한 왜곡이 발생하지 않음
소비자의 선택권 보장, 운반, 보관 비용 저렴
단점 : 목표효과성 낮음
예 : 연금, 실업급여
2) 현물
장점 : 목표 효과성 높음, 특정 재화의 소비 통제,규모의 경제
단점 : 소비자 선택권이 제한, 낙인, 운반, 보관 불편
예 : 의료서비스
3) 유가증서 (바우처)
장점:일정한 용도 내에서 수급자로 하여금 원하는 재화나 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일정 정도 선택권 보장, 의도한 목적 달성 가능
단점 : 중간적 성격으로 지지 세력이 크지 않아많이 사용되지 않았으나 최근 증가추세임.
예 : Food stamp, 교육, 사회서비스.
4) 기회
특성 : 직접적 권리를 주기보다는 차별 피해대상
들을 위한 기회의 평등 확보 방법
예 : 장애인 고용할당제, 여성 공무원의 비율
3. 사회복지의 공급주체
1) 공공부문
-정부와 지방자치 단체가 행하는 서비스 영역
-사회보험, 공공부조, 공공서비스 제공
-예. 관리공단
보건복지부, 도∙시∙군∙구청, 주민자치센터, 공단(연금
,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국공립시설
2) 민간부문
(1) 영리민간
-영리부분의 상업활동 부문
-예. 민간의료기관, 장기요양기관
(2) 비영리민간
-공급자가 민간 단체나 법인인 경우.
-제 3섹터, NGO, NPO
공공 | 민간 | 공공+민간혼합 |
소득 재분배를 통한 빈곤과 불평등 완화 에 효과적 |
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수급자 편의 측면에서 효과적 |
• 민간 : 프로그램 운영 • 정부 재정지원, 관리 |
정부와 민간의 사회복지 역할분담모델
Gidron 등의 모델
기능/모델 | 정부 지배형 | 이중(dual)형 | 협력형 | 제3섹터 지배형 |
재원부담 | 정부 | 정부/제3섹터 | 정부 | 제3섹터 |
서비스 공급 | 정부 | 정부/제3섹터 | 제3섹터 | 제3섹터 |
4. 사회복지의 전달체계
사회복지전달체계 :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키는 과정에
서 공급자인 사회복지조직과 수요자인 클라이언트를 연결시키는 조직적
인 장치.
공적 전달체계 |
사적 전달체계 |
❏ 정부(중앙정부와 지방정부)나 공 공 기 관 이 직 접 관 리 하 고 운영하는 체계 ❏ 재정 안정성 ❏ 관료적이고 경직되어 있으며 복잡한 체계를 가지고 있음 |
❏ 융통성이 있고 클라이언트에게 보 다 가 깝 게 위 치 하 고 있 으 며 창의적이고 유연함 |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
서비스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저하시키는 문제
분열성 | • 서비스가 한 장소에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을 뿐 만 아니라 서비스간 차별성이 없는 문제 |
비접근성 | • Ct의 소득, 연령, 종교, 이용료부담, 지리적 위치 등에 따라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두는 문제비접근성 |
불연속성 | • Ct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불편을 겪거나 의사소통 채널이 충분하지 못한 문제불연속성 |
무책임성 | • 원조에 필요한 것들이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문제 |
* 이상적인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란?
: 통합되어 있고, 연속적이며, 접근가능성이 높고, 그 책임성이
명백한 방향으로 이루어진 체계
전문성의 원칙 | • 업무는 전문가가 담당해야 한다는 원칙 |
적절성의 원칙 | • 서비스제공 기간이 충분해야 한다는 원칙 |
포괄성의 원칙 | • 다양한 서비스제공이 필요하다는 원칙 |
기능분담의 체계성 원칙 | • 상부-중간-하부로 연결되는 기능상의 분담이 체계적 |
지역사회 참여의 원칙 | • 자원동원, 활용 및 전체의 복지의식 증대에 기여해야 |
조사 및 연구의 원칙 |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를 위한 조사연구 기능수행 |
재활 및 자활목적의 원칙 | • Ct의 자활, 사회복귀를 위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
가족중심의 원칙 | • 서비스 제공단위는 가족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원칙 |
1) 한국의 사적 사회복지 전달체계
❏ 민간 사회복지 조직이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주민조직과
사회복지법인, 재단법인, 사단법인, 종교단체, 법정단체 및 기타 특수법인, 등록
단체나 그 법인 또는 단체가 사회복지 사업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시설과 기관.
❏ 대부분 정부에서 일부 재정지원과 행정적 지도 감독을 받고 있음.
사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5. 사회복지 재원
1) 공공재원
(1) 일반세 : 정부가 특별한 용도를 정하지 않고 징수하는 세금
유형 | 예 | 특성 |
소득세 | 개인소득세 법인소득세 |
일반세 내 비율이 가장 높음. 개인소득세의 경우 소 득재분배효과가 가장 큼 |
소비세 | 부가가치세 | 소비 정도에 따라 동일 세율, 역진성 높음 |
부세 | 재산세 상속세 |
일반세 내 비율이 낮음. 재벌의 경우 불법 상속으로 탈세 |
(2) 목적세
사회보장과 같은 특별한 목적을 위해 걷는 세금.
예. 사회보험 보험료(연금보험료, 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 산재보험료)
유형 | 의미 | 예 |
조세 감면 (Exemption) |
과세대상에서 제외시켜 주는 것 | 장애인 자동차세 . |
소득공제 (deduction) |
총소득에서 법에서 정한 항목의 금액을 빼고 세금을 부과하는 것 |
의료비, 주택비, 기부금 등 |
세액공제 (Tax-credit) |
내야할 세금 액수를 줄여 주는 제도 |
(3) 조세 비용
각종 조세를 감면시켜 사회복지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
2)민간재원
(1) 기부금(자발적 기여)
❏ 역진성 : 누가 더 기부금을 많이 낼까?
(2) 이용자 부담금
❏ 장점 : 서비스 남용 억제, 서비스 질 향상
❏ 단점 : 서비스 이용 억제, 역진성.
(3) 기업복지
❏ 기업이 임금 외 종사자 들에게 지급하는 부가 급여(예. 기업연금,
자녀학비보조, 사원주택, 직장보육 시설 등)
❏ 대기업 위주, 정규직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고소득층에 대한 보상
성격이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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