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통계학

경영학과, 경제학과, 경영학 등 필수과목 경영통계학 요점 정리 2. 자료의 구성과 유형

반응형

2. 자료의 구성과 유형

 

1) 자료의 구성


(1) 자료 (Data) :  표현과 해석을 위해 수집 분석 요약된 사실이나 수치
(2) 자료집합 (Data set) :  특정 연구를 위해 수집된 모든 자료
(3) 요소 (Element) : 자료가 수집되는 대상
(4) 변수 (Variable) :  요소들에 대한 특성
(5) 관찰 값 (Observation) :  특정요소에 대하여 수집된 측정치의 집합

2) 자료의 유형


(1) 자료의 형태에 따른 분류
▶  범주형 자료(Categorical data)
- . 기호나 명칭 등이 각 요소의 속성을 분별하는데 사용됨
- 질적 자료 (qualitative) 
- 수치적 또는 비수치적
- . 적절한 통계적 분석을 하는 데에는 다소 한계가 있음

 

▶  양적 자료(Quantitative data)
- 양적 자료는 ‘how many or how much’를 나타냄.
- 이산자료:  how many  경우
- 연속자료 : how much  경우
- . 항상 숫자로 나타남
- . 일반적 산술연산이 사용될 수 있음

(2) 자료수집 시점에 따른 분류
▶  횡단면 자료(Cross-sectional data)
- 정해진 한 시점에 수집된 자료
▶  시계열 자료(Time series data)
- 여러 시점에 걸쳐 수집된 자료
- : 예시 시간의 변화에 따른 주가지수 및 환율의 변동 측정


(3) 자료수집의 목적에 따른 분류
▶  1차 자료
- 당면한 조사를 위하여 조사자가 직접 수집한 자료
- 수집목적: 당면한 문제
- 수집과정: 상당한 노력 필요
- 수집비용: 높음
- 수집시간: 오랜 시간


▶  2차 자료
- 다른 목적을 위해 수집되어 이미 존재하는 자료

 

- 수집목적: 다른 목적
- 수집과정: 신속하고 쉬움
- 수집비용: 낮음
- 수집시간: 짧은 시간


▶  2차 자료의 주요 원천
- 기업내부자료: 기업내부에서 획득 가능한 자료
- 예시: 부품번호 재고량 발주시점 경제적 주문량 판매량 고객 명 신용한도 외상매출
잔액
- 발행물: 행정기관 언론기관 협회 광고대행사 등 여러 기관에서 발행하는 자료
- 인터넷: 획득할 수 있는 자료의 양은 폭발적으로 급증하기 때문에 많은 양의 자료를 적
절히 찾아낼 수 있는가가 주요 화두
- Syndicate : 자료 판매목적으로 조사기관이 주기적으로 수집하는 자료로 일반적으로 패널
에 의해 수집됨.


3) 자료수집 시 고려사항


(1) 시간소요
▶  정보에 대한 조사는 시간을 필요로 함.
▶  정보를 획득할 때 쯤 이면 그 정보는 유용하지 않을 수 있음.


(2) 획득비용
▶  정보획득에 대하여 비용이 소요됨.


(3) 자료의 오류
우연히 얻을 수 있는 자료나 부주의 하게 얻은 자료를 사용할 경우 잘못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4) 통계실무에서의 윤리지침


(1)통계 연구에서 비윤리적 행위: 잘못된 표본추출 부적절한 자료 분석 오해의 소
지가 있는 그래프 작성, 부적절한 요약, 통계량의 사용, 통계결과의 편향된 해석
(2) 자료를 수집, 분석, 표현할 때 공정, 철저, 객관적, 중립적이 되도록 하여야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