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즈니스와 통계학
1) 통계학의 정의
(1) 통계 (Statistic) : 다양한 경영경제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평균 중앙값
백분율 지수 , . 등과 같은 숫자로 표현된 사실을 나타냄
(2) 통계학 (Statistics) :, 자료를 수집 분석 표현 해석하는 예술과 과학으로도 볼 수
있음.
2) 통계학의 유형
(1) (Descriptive statistics) 기술통계
▶ 신문 회사보고서 , 등에 나오는 대부분의 통계정보는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요약된 자료
▶ 표나 도표 수치적 , 방법으로 자료를 요약한 것
▶ 예시
- 한 자동차 수리 점의 관리자는 자기 수리 점에서 시행하는 엔진조정에 사용된 부품 값을
알아보려고 엔진조정을 한 50 . 명 고객의 송장을 조사함
91 | 78 | 93 | 57 | 75 | 52 | 99 | 80 | 97 | 62 |
71 | 69 | 72 | 89 | 66 | 75 | 79 | 75 | 72 | 76 |
104 | 74 | 62 | 68 | 97 | 105 | 77 | 65 | 80 | 109 |
85 | 97 | 88 | 68 | 83 | 68 | 71 | 69 | 67 | 74 |
62 | 82 | 98 | 101 | 79 | 105 | 79 | 69 | 62 | 73 |
- : 표 정리 도수와 백분율 도수
- : 그래프 요약 히스토그램
(2) (Inference statistics) 추론 통계
▶ 표본으로부터 얻어진 자료를 분석하여 모집단의 특성을 추정함.
▶ 모집단 특정 (Population): 연구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는 모든 요소들의 집합
▶ 표본 모집단에서 (Sample): 조사 대상으로 채택된 일부
▶ 예시 : 엔진조정 비용 사례
- : ( .) 모집단 모든 엔진조정 평균 부품비용은 알려져 있지 않음
- 50 개의 엔진조정 표본을 조사함
-. 표본 자료에서 엔진조정 당 평균 부품비용은 79$ 임
- . 표본 평균으로 모집단 평균을 추정함
3) 경영과 경제에서의 응용
(1) 회계 : . 회계 법인들이 회계감사를 실시할 때 통계적 표본절차를 사용함
(2) 경제 : . 경제학자들은 미래의 경제 현상들을 예측할 때 통계적 정보를 활용함
(3) 재무 : . 재무전문가들은 투자추천을 할 때 P/E 비율이나 배당수익률 등을 이용함
(4) 마케팅 : 소매점 카운터에서 사용되는 전자 판매 스캐너가 다양한 자료 수집에 이
용됨.
(5) 생산 : 다양한 통계적 품질관리차트가 생산 과정의 산출물을 모니터링 하는데 사
용됨.
'경영통계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과, 경제학과, 경영학 등 필수과목 경영통계학 요점 정리 5. 표와 그래프를 활용한 정량적 자료의 요약 (1) | 2024.07.28 |
---|---|
경영학과, 경제학과, 경영학 등 필수과목 경영통계학 요점 정리 4. 표와 그래프를 활용한 범주형 자료의 요약 (1) | 2024.07.26 |
경영학과, 경제학과, 경영학 등 필수과목 경영통계학 요점 정리 3. 변수, 측정수준, 표본추출의 개념 (3) | 2024.07.25 |
경영학과, 경제학과, 경영학 등 필수과목 경영통계학 요점 정리 2. 자료의 구성과 유형 (1) | 2024.07.24 |
경영학, 검색 광고 마케터 1급 시험 등 광고학 요점 정리 50. 통합적 태도형성(변화)모형 (1) | 2024.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