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통계학

경영학과, 경제학과, 경영학 등 필수과목 경영통계학 요점 정리 1. 비즈니스와 통계학

반응형

1. 비즈니스와 통계학

 

1) 통계학의 정의


(1) 통계 (Statistic) :   다양한 경영경제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평균 중앙값
백분율 지수 , . 등과 같은 숫자로 표현된 사실을 나타냄


(2) 통계학 (Statistics) :,  자료를 수집 분석 표현 해석하는 예술과 과학으로도 볼 수
있음.


2) 통계학의 유형


(1) (Descriptive statistics) 기술통계
신문 회사보고서 , 등에 나오는 대부분의 통계정보는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요약된 자료
▶  표나 도표 수치적 , 방법으로 자료를 요약한 것
▶  예시
- 한 자동차 수리 점의 관리자는 자기 수리 점에서 시행하는 엔진조정에 사용된 부품 값을
알아보려고 엔진조정을 한 50 . 명 고객의 송장을 조사함

91 78 93 57 75 52 99 80 97 62
71 69 72 89 66 75 79 75 72 76
104 74 62 68 97 105 77 65 80 109
85 97 88 68 83 68 71 69 67 74
62 82 98 101 79 105 79 69 62 73

 

- : 표 정리 도수와 백분율 도수

 

- : 그래프 요약 히스토그램

 

(2) (Inference statistics) 추론 통계
▶  표본으로부터 얻어진 자료를 분석하여 모집단의 특성을 추정함.
▶  모집단 특정 (Population): 연구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는 모든 요소들의 집합
▶  표본 모집단에서 (Sample): 조사 대상으로 채택된 일부
▶  예시 : 엔진조정 비용 사례
- : ( .) 모집단 모든 엔진조정 평균 부품비용은 알려져 있지 않음
- 50 개의 엔진조정 표본을 조사함
-. 표본 자료에서 엔진조정 당 평균 부품비용은  79$ 
- . 표본 평균으로 모집단 평균을 추정함


3) 경영과 경제에서의 응용


(1) 회계 : .  회계 법인들이 회계감사를 실시할 때 통계적 표본절차를 사용함
(2) 경제 : .  경제학자들은 미래의 경제 현상들을 예측할 때 통계적 정보를 활용함
(3) 재무 : .  재무전문가들은 투자추천을 할 때  P/E 비율이나 배당수익률 등을 이용함
(4) 마케팅 :  소매점 카운터에서 사용되는 전자 판매 스캐너가 다양한 자료 수집에 이
용됨.
(5) 생산 :  다양한 통계적 품질관리차트가 생산 과정의 산출물을 모니터링 하는데 사
용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