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표와 그래프를 활용한 정량적 자료의 요약
1) 도수분포의 작성
(1) : 계급을 정의하는 절차 중복되지 않는 계급의 수를 정함 → 각 계급의 크기를 정
함 → 계급의 한계를 정함
(2) 계급: 자료의 범위를 설정하여 여러 개의 그룹으로 나눈 것
(3) 계급의 수: 보통 5 ~20 개 사이로 설정
(4) 적정 계급의 크기: 최댓값 – 최솟값 계급의 수
(5) 계급한계: 각 자료 값이 각 계급 하나에 한 개씩 포함되도록 함
(6) 예시
▶ 다음 표에서 사용된 정량적 자료는 한 소규모 공인 회계 법인에서 20명의 고객을 표본으로
하여 연말 감사를 마치기 위해 필요한 소요 일수를 나타낸 것임.
< 연말감사 소요일수 >
12 | 14 | 19 | 18 |
15 | 15 | 18 | 17 |
20 | 27 | 22 | 23 |
22 | 21 | 33 | 28 |
14 | 18 | 16 | 13 |
< 감사기간 자료에 대한 도수분포, 상대도수분포, 백분율 도수분포 >
감사기간( ) 일 | 도수 | 상대도수 | 백분율도수 |
10-14 | 4 | 0.20 | 20 |
15-19 | 8 | 0.40 | 40 |
20-24 | 5 | 0.25 | 25 |
25-29 | 2 | 0.10 | 10 |
30-34 | 1 | 0.05 | 5 |
계 | 20 | 1.00 | 100 |
2) 히스토그램 (histogram)
(1) 수평축: 해당 변수 / 수직축 : 도수, 상대도수 등
(2) 사각형의 높이: 각 계급에 해당하는 도수, 상대도수를 기초로 함
(3) 분포의 모양과 형태에 관한 정보 제공
3) 교차제표(cross-tabulations)
(1) 두 변수에 대한 자료를 표 형식으로 요약한 것
(2) 일반적으로 질적 변수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자료 요약 방법
(3) . 양적 변수의 경우 관찰 값을 계급으로 구분하여 이용할 수 있음
(4) 예시
▶ 다음은 품질 등급과 식사비에 대한 자료를 LA 300 지역에 위치한 개 레스토랑의 표본을 통하
여 얻음 이 . . 자료에서 레스토랑의 품질 등급과 일반적인 식사비를 살펴볼 수 있음
<LA 300 > 지역 레스토랑 개의 품질 등급과 식사비
<LA 300 > 지역 레스토랑 개의 품질 등급과 식사비에 대한 교차제표
< (%)> 각 품질 등급 범주에 대한 행 비율
(5) (Simpson 심슨의 역설 두 ’s paradox): 개 혹은 그 이상의 교차제표에 나온 자료를
합쳐 두 변수가 어떻게 연관되었는지를 보여주는 만드는 경우 합동 , 교차제표와
분리된 교차제표 자료를 바탕으로 상이한 결론을 내는 경우
4) 분산형 그래프 (scatter chart)
▶ 상관관계가 있는 2개의 변수의 숫자 형태의 자료값을 그래프 상에 점으로 표현
▶ 일련의 자료값들의 정해진 범위 내에서의 변화를 분석가능하고 추세선을 , 이용하여 값을 예
측할 수 있음.
(1) (scatter plot) 산점도
▶ 두 정량적 변수 사이의 관계를 그래프로 표현한 것
▶ 추세선 : 그 관계의 근사 값을 보여주는 선
▶ 예시
-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음향기구 상점의 광고와 판매 관계를 살펴보자 지난 3개월간 10차
례에 걸쳐 이 상점에서는 매출신장을 위해 주말 TV . 광고를 내보냈다 매니저는 광고가
방송된 횟수와 그 다음 주 동안의 상점 매출 사이에 상관관계가 존재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다음 표는 10주 동안의 표본 자료와 100달러 단위의 매출을 나타낸 것이다
< 표본자료 >
< 산점도와 추세선 >
< 산점도에 의한 상관관계 유형 >
(2) -BCG 분산형 그래프의 활용 매트릭스
▶ BCG (BCG Matrix): (BCG) 매트릭스 미국의 보스턴 컨설팅 그룹 가 개발한 전략평가 기법
▶ 기업이 사업에 대한 전략을 결정할 때 상대적 시장점유율(relative market share)과 시장
성장률 을 (market growth) . 고려함
▶ 그래프의 x , y , 1, 축은 상대적 시장점유율 축은 시장 성장률을 놓고 상대적 시장점유율은 성
장률은 16 4 . 을 기준으로 높고 낮음의 두 수준으로 나눠 사업을 크게 개 영역으로 구분함
▶ 물음표 사업 매트릭스의 1사분면: 상대적으로 낮은 상대적 시장점유율과 높은 성장률을 가
진 사업으로 기업의 행동에 따라 차후 별 사업이 되거나 개 (dog) 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는
위치에 있음.
▶ 별 사업 매트릭스의 2사분면: 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이 높아 계속 투자를 하게 되는
유망한 사업
▶ 현금젖소 사업 매트릭스의3사분면: 상대적 시장점유율이 높아 이윤이나 현금흐름은 양호
하지만 앞으로 성장하기 어려운 사업
▶ 개 사업 매트릭스의 4사분면: 더 이상 성장하기 어렵고 이윤과 현금흐름이 좋지 못한 안
좋은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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