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1)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도구
▶ 광고(advertising) : 확인된 스폰서(즉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하고, 다양한 청중들을 대상으
로 비인적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활동
▶ 판매촉진(sales promotion) : 구매자의 즉각적인 (구매)활동을 자극하기 위해 혹은 단기적인
제품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형태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활동
→ 쿠폰, 샘플, 경품 및 콘테스트, 가격할인 등
▶ 스폰서십 마케팅(sponsorship marketing) : 기업이나 그 기업이 소유한 브랜드를 구체적인
이벤트나 자선활동과 연계시킴으로써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업과 그 기업의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 PR 및 퍼블리시티(publicity) : 불특정 다수의 청중을 대상으로 기업과 소비자 간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모든 활동
▶ 구매시점(POP) 커뮤니케이션(point of purchase communication) : 구매시점에서 소비자의 구
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기업이 사용하는 다양한 유형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포함
→ 디스플레이, 포스터, 사진 등
▶ 인적판매(personal selling) : 영업사원이 자사제품 혹은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망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이들을 설득하기 위해 사용하는 대면커뮤니케이션 활동
2) IMC의 등장 배경
▶ 광고 이외에 촉진활동의 증가
▶ 세분화된 소비자층의 등장과 매체 시장의 세분화 현상
▶ 소매업자 역할의 중요성 증대
→ 대형 소매상의 등장
▶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커뮤니케이션 개념의 변화
push형 광고 → pull형 광고
▶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등장과 활용이다.
3) IMC의 개념과 특징
▶ IMC : 광고, DM, 판매촉진, PR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검
토하고, 명료성과 정확성 측면에서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이들을 통합
하는 총괄적인 계획의 수립과정
▶ IMC의 특징
① 고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침
→ 브랜드인지도와 소비자 태도를 강화하는 것을 넘어서 제품구매와 같은 특정한 행동반
응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수행
② 고객 및 유망고객의 관점에서 출발함
→ 고객이나 유망고객의 욕구파악에서 시작
③ 모든 유형의 고객접촉수단(contacts)을 사용함
→ 고객접촉 수단을 메시지 전달경로의 대안으로 활용
④ 시너지 효과를 달성하고자 함
→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 간에 시너지를 추구
⑤ 객과 브랜드 간의 관계를 구축하고자 함
→ 브랜드와 소비자 간에 지속적인 연계관계의 형성을 통해 반복구매와 브랜드 애호도를
실현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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