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56. 성역할발달의 개념과 이론

반응형

56. 성역할발달의 개념과 이론

남성과 여성에게 각기 기대되는 행동 양식이 있음
□  성역할은 사회화 과정을 통해 습득됨


1) 성역할발달 이론


(1) 정신분석이론
□  Freud는 신체적 자아에서 성역할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봄
□  신체적 차이에서 오는 무의식적 반응을 통해 성역할 발달이 시작된다고 봄
□  성역할은 동성의 부모와 동일시 과정을 통해 습득됨
□  반론이 제기되기도 함
- 부모에 대한 성적 매력을 갖는다는 것에 대해 동의하지 않음

- 동성의 부모가 없는 가정의 아이도 성역할이 발달됨


(2) 학습이론
□  부모로부터 강화 받은 행동은 계속하고 벌 받은 행동은 소멸된다고 봄
□  사회에서 요구하는 성역할에 맞는 행동을 강화해주며 발달함
□  가족, 친구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성역할을 습득함
□  학습이론의 한계를 지적하기도 함
- 모방은 단기적이므로 지속적이라고 볼 수 없다는 이론이 제기됨
- 부모-자녀 관계는 일방적 관계가 아닌 상호작용의 관계임


(3) 인지이론
□  자신의 신체적 현실을 인정하는 것에서 성역할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봄
□  “나는 남자다, 나는 여자다”라고 판단을 내리고 모방한다고 봄
□  단순한 모방이 아닌 사고, 해석, 인식의 과정의 거침
□  Kohlberg의 성역할 발달 단계(성 동일화, 성 안정성, 성 항상성)
- 성 동일화: 자신의 생물학적 성을 인식함
- 성 안정성: 자신의 성이 변하지 않음을 인식함
- 성 항상성: 머리, 옷, 행동이 달라도 성이 같음을 인식함


2) 성역할발달의 영향요인


(1) 생물학적 영향
□  성별에 따라 23번째 염색체가 다름
□  성염색체는 성 호르몬 분비를 조절함
□  호르몬은 남아와 여아의 신체적 외모, 근육 등의 차이를 초래함
□  생물학적 차이 그 자체가 성역할 차이에 결정적인 요소는 아님
□  생물학적 차이가 문화적 기대를 달리하면서 성역할의 차이를 초래함


(2) 사회적 영향
□  부모
- 유아가 제일 먼저,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중요 인물
- 생후 초기부터 성역할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
- 문화의 압력에 따라 성역할을 학습하도록 권유함
□  형제, 자매
- 자녀의 수, 출생순위는 성역할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함
- 형제, 자매 관계에서 일어나는 모방과 동일시가 성역할을 습득함
□  친구
- 또래 관계 속에서 남성성, 여성성 발달에 영향을 끼침
- 동성의 친구와 놀이하며 관찰과 모방을 통해 성역할을 습득함
□  대중 매체
- 자주 접하는 대중 매체는 성역할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함
- 전통적인 성역할을 실제보다 더 강조하기도 함

- 대중 매체의 정보를 무분별하게 수용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