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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57. 성역할발달과 도덕성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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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성역할발달과 도덕성 발달

1) 성역할발달의 인지적 요소


(1) 성 항상성
Kohlberg의 성역할 발달 단계에서 설명함
○  성은 복장, 헤어, 놀이에 상관없이 변하지 않는다는 개념
○  7세 이전까지(전조작기)는 외현적 특성에 의해 성을 판단함
○  보존개념(구체적 조작기)의 형성을 통해 성 항상성을 가지게 됨


(2) 성역할 고정관념의 형성
○  「고정관념」한 집단에 소속된 사람은 모두 일정한 특징을 가진다고 봄
○  외모, 행동 등을 표현할 수 있는 승인된 성이 있다고 봄
○  남녀 간의 실제적 차이를 과장, 왜곡하는 경향이 있음
○  성역할 고정관념은 유아기에 형성된다고 봄
○  유아의 직업 인식, 성격, 놀이, 행동을 통해 형성됨
- 부드럽고 애정적임 vs 강하고 지배적임
- 청소, 세탁, 요리 vs 차 수리, 무거운 물건 들기
- 자동차 놀이, 태권도 시합(동적 활동) vs 소꿉놀이, 그림 그리기(정적 활동)


2) 새로운 성역할 개념


(1) 심리적 양성성
○  현대 사회에서 성역할을 구분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음이 제기됨
○  성역할 고정관념이 인간의 잠재력 발휘에 장애 요인이 된다고 봄
○  양성성으로의 사회화가 더 기능적이라고 주장함
○  양성성은 여성적 특성과 남성적 특성이 공존하는 것을 의미함
○  도구적 역할, 표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성역할 개념임
○  상황에 따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


3)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옳고 그름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
○  집단의 규칙, 규약을 인식하고 발달시키면 도덕성이 발달 됨
○  도덕성 발달
- 문화의 기대에 맞춰 행동하도록 하는 사회화의 과정
- 자신이 속한 문화의 도덕적인 가치에 따라 행동하기
- 문화적 가치를 내재화시켜 자신의 가치로 받아들임


(1) 정신분석이론
○  초자아(양심)의 발달에 초점을 둠
○  부모의 도덕적 기준을 받아들이는 것

→ 고통스러운 정서, 죄의식에서 벗어남
○  Freud는 도덕성 발달은 남근기가 끝나는 5-6세에 완성한다고 봄


(2) 사회학습이론
○  모방, 강화 등을 통해 도덕성이 획득된다고 봄
○  보상과 벌을 통해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도덕을 알게 됨
○  벌은 조작적 조건화로 일시적인 효과는 있지만 한계가 있음
- 처벌의 공격성이 모델이 될 수 있음
-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없어져 훈육의 기회가 적어짐
- 과도한 처벌 대신 일시적 격리(time out) 또는 특혜를 뺏는 것이 좋음


4) 도덕성 발달과 주변 환경


○  도덕적 행위
- 물건을 훔치는 것과 같은 비도덕적 행위
- 남을 돕는 것과 같은 긍정적 이타 행위
○  도덕적 행위는 행동의 일반화가 이루어지지 않음
○  도덕심은 죄의식으로 측정됨
○  「죄의식」의식적인 자아 비판
○  2세 이전: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는 시기
- 외부의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므로 자기중심적 행동을 갈등 없이 함
○  3-5세: 사회 규칙을 내면화 하는 시기
- 다른 사람의 분노, 기쁨 등의 감정을 이해하면서 양심과 도덕성을 키워나감
○  7세: 규칙을 이해하는 시기
- 규칙은 정해진 것으로 마음대로 변형할 수 없음을 이해함
○  부모의 양육 태도가 자녀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침
- 따뜻하고 애정적인 부모의 사랑을 잃지 않기 위해서 양심이 발달함
- 신체적 벌은 양심 발달에 비효과적임
○  유아의 도덕적 행동과 사고는 사회적 행동과 분리할 수 없음
⇒ 유아의 도덕성은 의무, 동기, 의도와 함께 발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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