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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9. 뇌의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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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뇌의 성장

♠  뇌, 신경계의 계속적인 성장은 유아기 중요한 신체발달 중 하나임
♠  두미발달의 원칙을 따름
- 뇌와 머리의 크기가 더 빨리 성장함
- 머리 중에서도 윗부분(눈)이 아랫부분(턱)보다 더 빨리 발달함
♠  두뇌발달의 곡선이 신장·체중 곡선보다 빨리 성장함
♠  뇌의 영역에서 눈과 손의 협응을 관장하는 부분은 4세 이전에 완성되지 않음
- 4세 이전에는 눈과 손의 협응이 원활하지 못함
- 유아나 아동은 성인에 비해 주의집중이 짦음
♠  시냅스: 신경세포의 자극 전달부
- 출생 후 2세 까지는 급격히 증가
- 그 후 서서히 감소하고 7세경에는 성인의 수준에 도달함


1) 뇌의 편측성


뇌는 두 개의 반구로 나누어져 있음
♠  뇌의 편측성의 개념
- 뇌의 좌반구, 우반구가 각기 다른 기능을 맡아서 하는 것
♠  뇌의 편측성은 유아기에 나타남
♠ Ÿ 좌반구의 기능
- 말하기, 쓰기, 읽기, 계산 등
♠  우반구의 기능
- 공간구조, 얼굴재인, 비언어적사고 등

두 개의 반구를 연결하는 구조를 뇌량이라고 함
♠  2-8세 사이에 뇌량의 수초화가 이루어짐
- 두 개의 반구 간의 정보교환, 협응이 원활해짐
- 좌반구, 우반구의 협응은 운동기술을 증가시킴
⇒ 자신이 보는 글자, 숫자를 따라 쓸 수 있음


2) 왼손잡이


(1) 왼손잡이 구분
♠  글을 쓰기 시작하면 구분 가능함
♠  그 이전부터 뚜렷한 차이를 보임
- 아동을 뉘었을 때 머리를 돌리는 방향, 손 사용 빈도 등
♠  뇌의 편측성이 가져온 결과로 나타남
♠  아동의 90%가 오른손잡이, 10%가 왼손잡이
- 언어를 관장하는 좌반구가 오른손잡이에게서 우세함
- 왼손잡이 유아는 뇌의 편측성이 덜하다는 것을 의미함
(언어를 두 개의 반구가 함께 작용함)
♠  남아가 여아보다 약간 더 많음


(2) 왼손잡이 환경
♠  부모는 자녀의 왼손잡이를 교정하고자 시도함
- 왼손잡이에 불리한 환경
- 모든 물건이 오른손잡이 위주로 제작되어 있음
- 물건 사용이 불편하고 사고의 위험이 있음
- 치명적 상해를 당할 가능성이 높음
♠  지나치게 강제적으로 교정하려고 하지 않아야 함
- 유아가 부적응 현상을 보이기도 함
- 열등감을 갖게 하고 정서적 불안을 일으키기도 함
- 양손을 다 사용하게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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