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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6. 기질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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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기질의 발달

1) 기질의 개념


영아는 출생 직후부터 기질적 특성의 개인차가 나타남
○  기질의 개인차
- 쾌활하고 명랑한 영아/ 잘 울고 보채는 영아
- 조용하고 행동이 느린 영아/ 활기차고 행동이 민첩한 영아
→ 뚜렷한 개인차는 기질에서의 차이를 반영함

○  기질은 유아기, 아동기, 성인기까지도 지속성이 있음
○  기질이란?
⇒ 한 개인의 행동양식 또는 정서적 반응유형으로 사회성, 활동수준, 과민성 등을 포함함


2) 기질의 구성요소


(1) Thomas와 Chess의 기질의 9가지 요인

○  활동성: 젖먹기, 옷입기, 목욕하기 등 영아가 일상생활에서 하는 신체활동의 양
○  규칙성: 수유시간, 배번습관, 수면주기 등의 예측가능성
○  접근/회피: 새로운 사건과 자극에 반응을 보이는가?
○  적응성: 변화된 상황에서 얼마나 쉽게 적응하는가?
○  반응강도: 영아가 보이는 긍정적/부정적 반응의 강도
○  반응역치: 영아의 반응 유발에 필요한 자극의 양
○  기분: 영아가 보이는 행복/불행 행도의 빈도
○  주의산만성: 외부 사건/자극에 의해 현재 행동이 방해받는 정도
○  지구력: 어떤 활동의 지속시간, 그 활동을 계속하려는 의지


(2) 기질의 세 가지 유형
○  순한 기질
- 연구대상의 40%정도를 차지함
- 행복하게 잠을 깸, 장난감을 혼자서 놀기도 함, 쉽게 당황하지 않음
- 낯선 사람에게도 미소를 보임, 새로운 생활습관에 쉽게 적응함
○  까다로운 기질
- 연구대상의 10%정도를 차지함
- 눈을 뜨기 전부터 움, 생물학적 기능이 불규칙적
- 약간의 좌절에도 강한 반응을 보임
- 새로운 사람과 환경에 적응하는 것에 많은 시간이 필요함
○  느린 기질
- 연구대상의 15%정도를 차지함
- 반응이 느리고 수동적임
- 새로운 상황을 좋아하지 않지만, 다시 기회를 주면 흥미를 보이고 참여함


3) 영아의 기질과 부모-자녀 상호관계


(1) 공통 요인 5가지
○  기질의 구성요소는 학자들마다 차이가 있음
- 활동 수준: 활동의 속도, 활력
- 자극 민감성/부적 정서: 부적 자극으로 영향을 받는 정도
- 진정 능력: 동요한 후 편안한 상태로 회복하는 능력
- 공포: 낯설고 강한 자극에 대한 반응
- 사회성: 사회 자극에 대한 수용 여부
○  아동의 기질은 부모-자녀 상호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함
○  부모의 태도와 자녀 기질은 쌍방적 원칙에 근거함
○  순한 기질 영아의 부모는 비교적 적은 노력, 시간을 들임
○  까다로운 기질 영아의 부모는 자녀 양육을 힘들어함
- 큰 소리로 울고, 새로운 음식을 거부하는 것 등
○  느린 기질 영아는 활동 반경이 크지 않아 거의 문제가 되지 않음


(2) Thomas와 Chess의 ‘조화의 적합성’

○  영아의 기질과 환경이 상호작용할 때 바람직한 결과를 산출함
○  영아의 기질과 부모의 기질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함
○  부모가 영아의 기질에 따라 양육행동을 조절 하면
→ 조화로운 관계가 됨
○  부모의 양육행동이 영아의 기질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 부모와 자녀가 갈등을 경험하게 됨
○  까다로운 영아 +부모의 인내심 = 조화로운 관계
→ 아동, 청년기에 까다로운 기질을 보이지 않음
○  까다로운 영아 +무모의 화, 훈육 = 조화롭지 못한 관계
→ 까다로운 기질 유지, 사춘기 문제행동을 보이기도 함


(3) 부모의 역할
○  영아의 기질 파악 → 부모-자녀 조화로운 관계 유지
○  타고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환경을 풍부하게 제공하기
○  동일한 기질이라도 양육행동의 차이가 있다면 다르게 성장함
○  부모의 가치 기제에 따라 양육행동이 달라질 수 있음


(4) 모델 조건
○  최근에는 조화의 적합성 보다 모델 조건을 중요하게 생각함
○  부모의 양육 행동 → 아동발달 (기질: 중재, 조절 변인)


(5) 적응
○  사회적 관계에서 주어진 기대에 부응하여 행동하는 것
○  적응의 개인차가 기질로 설명됨
→ 기질과 적응은 직접적인 관계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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