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애착의 발달
1) 애착발달 이론
□ 여러 이론들이 생후 1년 이내에 애착을 발전시킨다는 것은 동의함
□ 특정 대상과 상호의존적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함
□ 애착 형성과 발달에 대한 설명은 각각의 이론마다 다름
(1) 정신분석이론
□ Freud는 심리성적 발달로 설명함
□ 수유를 하면서 구강성적 자극이 만족됨
□ 어머니는 영아의 애정의 대상이 되어 정서적 관계를 유지함
(2) 학습이론
□ 애착행동은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학습경험의 축적임
□ 수유: 배고픔 해결, 청각적 자극, 촉각적 만족 제공
□ 영아는 어머니와 즐거운 감정을 연결시키게 됨
□ 어머니의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미소짓기, 울기, 옹알이)을 함
□ 애착을 의존성의 개념으로 설명함
(3) 인지발달이론
□ 영아의 지적발달이 선행될 때 애착을 형성한다고 봄
□ 애착 형성을 위해 획득되어야 할 것
- 낯선 사람과 친숙한 사람 구별하기
- 대상영속성의 개념 획득하기
□ 대상영속성을 획득하는 7-9개월 경에 애착현상을 보임
(4) 동물학동학적 이론
□ Bowlby는 애착을 생존유지 및 보호를 위한 본능적 반응의 결과로 봄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애착이 발달한다고 봄
□ 수유가 애착형성에 걸정적 요인이 아님을 시사함
- Harlow의 원숭이 실험(철사엄마vs헝겊엄마)
2) 애착형성 단계
□ Bowlby(1969)는 영아의 애착단계를 분류함
□ 전 애착단계, 애착형성 단계, 애착단계, 상호관계의 형성단계
□ 4단계를 거쳐 형성되는 애착관계는 성격발달에 큰 영향을 미침
(1) 전 애착단계(출생 후 6주)
□ 애착이 형성되지 않은 시기
□ 낯선 사람과 혼자 남겨져도 개의치 않음
(2) 애착형성 단계(6주-8개월)
□ 친숙한 사람과 낯선 사람을 다르게 반응하기 시작함
□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에서 신뢰감을 얻음
□ 부모가 자기를 혼자 남겨놓고 떠나도 분리불안을 느끼지 않음
(3) 애착단계(6-8개월-18개월)
□ 이미 애착이 형성된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표현함
□ 애착대상이 떠나면 분리불안을 보임
□ 분리불안은 대상영속성을 획득했다는 증거임
□ 분리불안은 모든 문화권에서 나타나는 보편적인 현상임
(4) 상호관계의 형성단계(18개월-2세)
□ 이미 애착이 형성된 사람의 행동을 예측 가능함
□ 분리불안이 감소함
□ 양육자와 협상하고 행동을 수정하고자 함
3) 애착 유형
□ Ainsworth의 낯선 상황 실험
□ 간단한 격리와 재결합의 과정에서 애착관계를 측정함
(1) 안정애착
□ 낯선상황에서 어머니와의 분리 시 괴로워함
□ 어머니가 다시 오면 쉽게 위안됨
→ 영아가 보내는 신호를 빨리 알아채고, 민감하게 반응함
(2) 불안정애착
□ 회피애착
- 어머니와 분리 시 괴로워하지 않고 돌아오면 피함
□ 저항애착
- 어머니와 분리 시 떨어지지 않으려 하고 화를 냄
- 어머니가 돌아오면 저항하는 행동을 보임
→ 영아가 보내는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음
4) 애착 반응
(1) 낯가림
□ 낯선 사람을 만나면 큰 소리로 울게 됨
→ 낯선 사람에 대한 변별력이 생김
□ 낯가림의 정도는 기질, 환경요인에 따라 다름
□ 낯가림을 전혀 하지 않는 것도 바람직한 것은 아님
(2) 분리불안
□ 친숙한 사람(애착 대상)과의 분리로 인한 불안
□ 돌 전후에 시작, 20-24개월에 없어짐
5) 애착과 영향요인
□ 영아의 기질, 영아와 부모의 특성, 양육의 질 등
□ 전반적인 관계로부터 영향을 받음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9. 뇌의 성장 (1) | 2024.03.10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8. 신체적 성장 (1) | 2024.03.09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6. 기질의 발달 (3) | 2024.03.07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5. 영아기 정서의 발달 (2) | 2024.03.07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4. 언어발달 이론과 단계 (1) | 2024.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