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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16장. VDC 구성 구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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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장. VDC 구성 구품

 

VDC는 기존의 ABS와 TCS 장치에 차량의 거동상태를 감지하는 요 레이트 센서와 마
스터 실린더 압력 센서를 추가한 장치이다. 그 외 VDC 기능을 OFF할 수 있는 스위치,
작동상태를 알 수 있는 경고등이 있으며 비교적 간단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VDC

 

VDC 입·출력 다이어그램

는 차속, 조향각센서, 마스터 실린더 압력센서로 부터 운전자의 의도를 판단하고, 요 레
이트 센서로 부터 차체의 거동을 판단하여 운전자가 별도의 제동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
로 각각의 차륜을 개별적으로 제어하여 차량의 모든 방향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한다.


가. 입력부


(1) 휠 스피드센서
휠 스피드센서는 전자제어 제동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센서이며, 차속
센서와는 달리 실제 바퀴 속도를 검출하여 CAN통신을 통해 다른 시스템에 제공하고 있
다. VDC에 사용되는 휠 스피드센서는 홀센서 방식이 사용된다. 이 센서는 차륜속도와
에어갭(Air-gap) 변화에 따른 출력신호의 크기 변화가 작고 저속 회전시에도 0 rpm 까
지 감지가능 하며, 외부 전자계 간섭이 적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휠 스피드 센서

(2) 조향 휠 각속도센서
조향 휠 각속도센서는 비접촉 방식으로 조향 휠 하단부에 장착되어 있으며 조향 휠의
조향속도, 조향방향 및 조향각을 검출하는 역할을 한다.

조향각 센서

 

(3) 요레이트 센서
조향각 센서와 더불어 VDC 시스템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요레이트 센서는 요레이
트 센서와 횡가속도센서, 마이크로 컨트롤러로 구성되어 있으며 센터 크래쉬 패드 하
부 플로어에 장착되어 있다. 센서 자체적으로 자기진단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ECU로
CAN 통신을 통해 신호를 출력한다. VDC는 조향각속도 센서의 데이터로는 운전자의 조
향 의지를 판단하고, 요레이트 센서 데이터로 실제 차량의 거동을 판단하여 운전자가 원
하는 조향이 가능하도록 브레이크를 제어하여 상황에 맞는 차량 자세제어를 수행한다.

요 레이트 센서

(4) 마스터 실린더 압력센서
압력 센서는 VDC가 작동 중일 때 운전자의 제동의지를 감지하기 위해 브레이크액 압
력 감지를 목적으로 마스터실린더 하단부에 2개가 장착되어 있다. 앞쪽이 1차측 압력
센서이고 뒤쪽이 2차측 압력 센서이다.

마스터 실린더 압력 센서

(6) VDC(ESP) OFF 스위치
ESP(VDC) 제어를 금지할 때 작동시키며 스위치 선택시 VDC OFF 지시등이 점등되
며 이때에는 VDC 및 TCS기능이 중지되며 ABS기능은 정상 작동한다.

VDC(ESP) OFF 스위치

 

나. 제어부 & 출력부


VDC 제어의 핵심부품인 HECU는 ABS/TCS/VDC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유압모터 1
개와 다수의 유압밸브 그리고 VDC ECU가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HECU

HECU는 휠 속도, 조향각, 요레이트 등 각종 센서 신호를 입력받아 각각의 솔레노이
드 밸브와 모터를 작동시켜 휠의 제동력, 구동력, 롤링 및 요 모멘트 제어를 수행 한다.
또한 페일세이프기능, 자기진단 기능 및 외부 진단기와의 인터페이스 기능을 가지고 있
다. 그리고 제동제어 시스템과 관련된 경고등 및 지시등을 점등 또는 점멸시켜 시스템
의 작동여부와 고장여부를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을 수행 한다.

VDC 구성 및 제어
VDC 경고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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