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장. VDC 부가 기능
오늘날 자동차는 전자제어 기술의 발달과 함께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특별한 기계적
장치의 추가 없이 다양한 시스템들 간의 통합제어 또는 협조제어를 통해 운전자가 생각
하는 그 이상으로 다양한 주행안전 장치들이 적용되고 또한 진화되고 있다. 본 장에서
는 통합제어를 통해 현재 VDC의 부가기능으로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주행 안전 기술들
에 대한 개념을 알아본다.
가. 급제동 경보 기능
급제동 경보 기능(ESS : Emergency Stop Signal)은 차량의 감속도 신호와 ABS 작
동을 감지해 급제동이라고 판단되면 브레이크 램프를 점멸하고 ABS가 해제되면 비상
등을 점멸해 후방 차량에게 위험 상황을 알려줌으로서 후방 추돌 사고를 최소화 하는
기능이다.
나. 경사로 밀림방지 기능
경사로 밀림방지 기능(HAC : Hill-start AssistControl)은 경사로 정지 후 출발 시 차량이 뒤로
밀리는 현상을 방지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경사로 구배가 8% 이상이라고 판단되면 브레이크 페달
에서 발을 떼어도 2초간 유압을 제어함으로써 차량의 밀림 현상을 방지해 주며, 변속레버 D와 R단
에서만 작동된다.
다. 경사로 저속주행 기능
경사로 저속주행 기능(DBC : Downhill BrakeControl)은 험로 내리막길 등에서 안정된 속도로
주행이 가능하도록 한 기능으로 비포장로 주행이 잦은 SUV 차량에 적용된 기능이다. 이 기능은 차
속이 40Km/h 이하인 상태에서 스위치를 누르면 내리막 경사가 8% 이상일 때 자동변속기와의 협
조제어를 통해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아도 일정속도(8Km/h)로 자동감속 시켜 안전을 확보한다
라. 전복방지 기능
전복방지 기능(roll over prevention)은 돌발 상황 시 운전자가 조향 휠을 급격하게
조작하면 조향각 센서와 요레이트 센서 신호를 연산하여 전복이 예상되는 경우 엔진 출
력을 낮추고 선회 외측 바퀴에 강력한 제동력 제어를 통해 원심력에 대응하는 회전모멘
트를 생성하여 차체를 안정화 시켜 전복을 미연에 방지한다. 이 기능은 차량이 전복되
면 승객의 머리부위 손상과 차량 밖 이탈로 인해 치명적인 상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
에 승용차량에 비해 차고가 높은 SUV 차량에 적용된다.
이러한 전복방지 장치는 에어백에도 적용되는데, 에어백의전복방지 장치는 차량이 전
복되는 상황에서 커튼에어백, 사이드에어백 및 시트벨트 프리텐셔너를 작동함으로써 승
객의 상해를 저감시켜 주는 기능이다. 따라서 에어백의 전복 방지 장치는 차량이 전복
된 후 작동되는 반면 제동제어에서는 전복이 발생하기전에 작동하여 전복을 사전에 예
방하는 사고 회피기술이라 할 수 있다.
마. 엔진 드래그 컨트롤 기능
엔진 드래그 컨트롤 기능(EDC : Engine Drag Control)은 미끄러운 노면 주
행 중 감속시 지나친 엔진 브레이크 효과
로 차량이 스핀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엔진 rpm을 상승시켜 엔진 드래그를 줄여
준다. 이 기능은 후륜구동 차량에만 적용
되는 기능으로 후륜구동 차량은 이상적인
앞,뒤 무게 배분과. 부드러운 조향성 그리 고 승차감 부분에서 유리한 반면,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엔진과 구동축간의 거리차이로
인한 엔진 브레이크 현상으로 주행성이 다소 불리 할 수 있기 때문이며, 브레이크 페달
을 밟은 상태에서는 작동되지 않는다.
바. 코너링 제동제어 기능
코너링 제동제어 기능(CBC : Cornering Brake
Control)은 차량이 급 선회시 원심력에 의해 차량
의 외측은 내려가고 무게중심도 이동되어 자세가
불안정 하게 될 때 내측륜의 제동력을 감소시켜 차
량이 선회하는 반대방향으로 모멘트를 작용시켜
안전하게 선회가 가능하도록 한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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