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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17장. VDC 부가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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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장. VDC 부가 기능

 

오늘날 자동차는 전자제어 기술의 발달과 함께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특별한 기계적
장치의 추가 없이 다양한 시스템들 간의 통합제어 또는 협조제어를 통해 운전자가 생각
하는 그 이상으로 다양한 주행안전 장치들이 적용되고 또한 진화되고 있다. 본 장에서
는 통합제어를 통해 현재 VDC의 부가기능으로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주행 안전 기술들
에 대한 개념을 알아본다.

 

가. 급제동 경보 기능


급제동 경보 기능(ESS : Emergency Stop Signal)은 차량의 감속도 신호와 ABS 작
동을 감지해 급제동이라고 판단되면 브레이크 램프를 점멸하고 ABS가 해제되면 비상
등을 점멸해 후방 차량에게 위험 상황을 알려줌으로서 후방 추돌 사고를 최소화 하는
기능이다.

급제동 경보 기능

 

나. 경사로 밀림방지 기능


경사로 밀림방지 기능(HAC : Hill-start AssistControl)은 경사로 정지 후 출발 시 차량이 뒤로
밀리는 현상을 방지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경사로 구배가 8% 이상이라고 판단되면 브레이크 페달
에서 발을 떼어도 2초간 유압을 제어함으로써 차량의 밀림 현상을 방지해 주며, 변속레버 D와 R단
에서만 작동된다.


다. 경사로 저속주행 기능


경사로 저속주행 기능(DBC : Downhill BrakeControl)은 험로 내리막길 등에서 안정된 속도로
주행이 가능하도록 한 기능으로 비포장로 주행이 잦은 SUV 차량에 적용된 기능이다. 이 기능은 차
속이 40Km/h 이하인 상태에서 스위치를 누르면 내리막 경사가 8% 이상일 때 자동변속기와의 협
조제어를 통해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아도 일정속도(8Km/h)로 자동감속 시켜 안전을 확보한다

 

라. 전복방지 기능


전복방지 기능(roll over prevention)은 돌발 상황 시 운전자가 조향 휠을 급격하게
조작하면 조향각 센서와 요레이트 센서 신호를 연산하여 전복이 예상되는 경우 엔진 출
력을 낮추고 선회 외측 바퀴에 강력한 제동력 제어를 통해 원심력에 대응하는 회전모멘
트를 생성하여 차체를 안정화 시켜 전복을 미연에 방지한다. 이 기능은 차량이 전복되
면 승객의 머리부위 손상과 차량 밖 이탈로 인해 치명적인 상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
에 승용차량에 비해 차고가 높은 SUV 차량에 적용된다.

전복 방지 기능
에어백 전복 대응 기능

이러한 전복방지 장치는 에어백에도 적용되는데, 에어백의전복방지 장치는 차량이 전
복되는 상황에서 커튼에어백, 사이드에어백 및 시트벨트 프리텐셔너를 작동함으로써 승
객의 상해를 저감시켜 주는 기능이다. 따라서 에어백의 전복 방지 장치는 차량이 전복
된 후 작동되는 반면 제동제어에서는 전복이 발생하기전에 작동하여 전복을 사전에 예
방하는 사고 회피기술이라 할 수 있다.


마. 엔진 드래그 컨트롤 기능


엔진 드래그 컨트롤 기능(EDC : Engine Drag Control)은 미끄러운 노면 주
행 중 감속시 지나친 엔진 브레이크 효과
로 차량이 스핀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엔진 rpm을 상승시켜 엔진 드래그를 줄여
준다. 이 기능은 후륜구동 차량에만 적용
되는 기능으로 후륜구동 차량은 이상적인
앞,뒤 무게 배분과. 부드러운 조향성 그리 고 승차감 부분에서 유리한 반면,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엔진과 구동축간의 거리차이로
인한 엔진 브레이크 현상으로 주행성이 다소 불리 할 수 있기 때문이며, 브레이크 페달
을 밟은 상태에서는 작동되지 않는다.

바. 코너링 제동제어 기능


코너링 제동제어 기능(CBC : Cornering Brake
Control)은 차량이 급 선회시 원심력에 의해 차량
의 외측은 내려가고 무게중심도 이동되어 자세가
불안정 하게 될 때 내측륜의 제동력을 감소시켜 차
량이 선회하는 반대방향으로 모멘트를 작용시켜
안전하게 선회가 가능하도록 한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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