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18장. 공기식 제동장치의 구성
1. 개요
공기식 브레이크(air brake)는 엔진으로 공기압축기를 구동하여 발생한 압축 공기
(5~7kg/cm2)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브레이크 페달의 밟는량으로 공기량을
조절할 수 있으므로 브레이크 페달의 조작력이 적어도 되고, 또 큰 제동력을 얻을 수 있
기 때문에 대형 트럭, 버스 등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가. 공기 브레이크의 장점
① 중량의 제한을 받지 않으므로 주로 대형 차량에 사용된다.
② 공기가 약간 누출되어도 사용이 가능하며, 조작이 쉽다.
③ 베이퍼 록이 발생되지 않는다.
④ 압축공기를 다른 작동기기에도 사용할 수 있다.(경음기, 공기 스프링 등)
⑤ 공기압을 높이면 더 큰 제동력을 얻는다.
나. 공기 브레이크의 단점
① 공기 압축기 구동에 엔진의 출력이 일부 소모된다.
② 구조가 복잡하고 가격이 비싸다.
반응형
'자동차셰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20장. 휠과 타이어 개요 (2) | 2023.09.28 |
---|---|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19장. 공기 브레이크 구성 (1) | 2023.09.27 |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17장. VDC 부가 기능 (5) | 2023.09.25 |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16장. VDC 구성 구품 (4) | 2023.09.24 |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115장. 차량 자세제어 장치(VDC)개요 및 종류 (2) | 2023.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