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3장. 구동력 조절장치(TCS) 개요
1. 개요
ABS가 제동시 바퀴의 슬립(미끄러짐)을 방지하는 장치라면 TCS(Traction Control
System)는 ABS와는 반대로 차량이 출발하거나 가속할 때 차량의 구동력을 제어하여
바퀴가 헛도는 것을 방지해주는 장치이다. 자동차의 구동력은 클수록 좋지만 때로는 출
발 시 너무 큰 구동력에 의해 타이어가 헛도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출발지연
및 타이어 마모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빗길, 눈길과 같은 미끄러운 노면을 주행할
때는 마찰력의 상실로 타이어가 헛돌아 출발이 어렵게 된다. 그리고 선회 중 가속을 하
는 경우에는 구동력이 커지면서 타이어의 슬립으로 타이어와 노면 간 마찰력이 저하되
어 안정된 선회가 어렵게 된다. TCS는 이런 상황에서 구동력으로 조절하여 바퀴의 슬
립을 최소화하여 안전운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로 구동력 제어 장치라고도 한다.
가. TCS 기능
TCS는 눈길등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에서 구동력을 제어하여 가속성을 확보해 주는
슬립제어(slip control) 기능과 선회 가속 시 구동력을 제어하여 조향 성능을 향상시키
는 트레이스(trace control) 기능이 있다.
(1) 슬립제어
주행 중 차량 바퀴에 설치되어 있는 휠 스피드센서로 부터 신호를 입력 받아 차량속
도와 차륜속도를 비교 분석한다. 슬립이 발생하면 별도로 설치된 엑추에이터를 이용하
여 강제적으로 엔진 쓰로틀밸브를 닫거나 점화시기를 제어하여 엔진출력을 저감시키며,
또한 구동바퀴의 유압을 제어함으로써 슬립을 방지한다.
(2) 트레이스 제어
TCS ECU는 휠 스피드센서와 조향각 센서, 스로틀포지션 센서등의 정보를 입력 받아
원심력을 계산한다. 선회 중 가속 시 원심력이 기준치를 초과하여 주행코스를 이탈하려
고 하면 엔진의 출력을 급격히 저감시킨다. 엔진출력이 감소하면 원심력도 급격히 감소
하기 때문에 안정된 선회가 가능하다.
나. TCS 특성
① 미끄러운 노면에서 발진 및 가속 시 미세한 가속페달 조작이 불필요하여 주행성능
을 향상 시킨다.(슬립 제어)
② 일반노면에서 선회가속 시 운전자의 의지대로 가속을 보다 안정되게 하여 주행성
능을 향상시킨다.(트레이스 제어)
③ 가속페달의 조작빈도를 감소시켜 선회능력을 향상시킨다.(트레이스 제어)
④ 미끄러운 노면에서 전·후륜 속도를 비교하여 구동륜의 미끄럼비가 적절하도록 저
감시켜 주행성능을 향상시킨다.
⑤ 운전자의 의지대로 TCS OFF 모드 선택으로 TCS 비장착 차량과 동일하게 작동 가
능하므로 스포티한 운전 및 다양한 운전영역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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