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4장. TCS 종류 및 제어
1. TCS 종류
TCS는 바퀴의 구동력을 제어하는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된다.
가. ETCS
ETCS(Engine Traction Control System)는 흡입공기량 제한방식이라고도 하며 별도
로 설치된 액추에이터를 이용하여 엔진의 토크를 저감하여 구동력을 제한하는 방식이
다.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나. BTCS
BTCS(Brake Traction Control System)는 슬립이 발생하는 바퀴에 제동유압을 가해
서 구동력을 제어하는 방식이다.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다. FTCS
FTCS(Full Traction Control System)은 슬립을 판단하면 엔진의 토크를 저감하는
것은 물론 슬립이 발생하는 바퀴에 제동유압을 가해서 구동력을 제어하는 방식이다. 현
재 대부분 이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2. TCS 제어
TCS는 기존의 ABS 장치를 그대로 활용하고 있으며, 입력부에는 휠 스피드센서, TCS
S/W, 브레이크 스위치의 정보가 입력된다. 출력부에는 하이드롤릭 모터와 TCS 관련 솔레노이드 밸브, TCS 관련 지시등, CAN 통신으로 구성된다.
TCS는 각종 센서로 부터 차량 정보를 분석하여 슬립 및 트레이스 제어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통신라인을 통해 엔진은 점화시기를 지각하고, 자동변속기는 현재 변속단 고
정을 요구한다. 또한 동시에 하이드롤릭 유니트의 모터와 각종 솔레노이드 밸브를 구동
하여 슬립하는 바퀴 측의 제동유압을 공급한다.
또한 TCS 스위치를 이용하여 TCS를 ON 또는 OFF 시킬 수 있다. 스위치를 누르면
TCS 표시등이 점등되며 TCS 기능은 OFF 된다. 다시 누르면 TCS 표시등이 소등되고
TCS 기능은 ON 된다. TCS 가 제어중일 때는 계기판의 TCS 표시등이 점멸된다. 평상시
TCS 표시등이 점등되어 있으면 TCS를 OFF 시켰거나 TCS가 고장 난 상태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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