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장. 전자제어 브레이크 압력 분배 장치(EBD) 개요
1. 개요
제동시 차량의 무게 중심은 앞쪽으로 쏠리게 되어 전륜의 하중은 커지고 후륜의 하
중은 가벼워지게 된다. 또한 선회 중 제동시에는 외측륜의 하중은 커지고 내측륜의 하
중은 가벼워지게 된다. 따라서 급제동을 할 경우 하중을 적게 받는 후륜이나 내측륜이
먼저 잠기게 되어 슬립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자동차의 무게중심이 차량의 진행 방향
의 중심에 위치하지 않으므로 무게가 편중되어 있는 쪽으로 차량 뒤쪽이 돌아가는 스핀
(spin) 현상이 발생된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기계식 브레이크에서는 프로포
셔닝 밸브를 설치하여 제동 시 전.후륜의 압력을 적절하게 분배하였지만 이는 기계적
인 장치로서 이상적인 후륜 압력분배를 실현하지 못했다. EBD(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는 전, 후륜 제동압력을 이상적으로 배분하기 위하여 제동라인에 솔레노
이드 밸브를 설치하여 제동압력을 전자적으로 제어함으로서 급제동 시 스핀을 방지하고
제동성능을 향상시켜 안정적이 제동이 가능하도록 한 장치이다.
가. EBD 효과
기존의 기계적 브레이크 유압 배분 시스템인 프로포셔닝
밸브의 경우, 차량의 중량 변화에 관계없이 운전자의 브레
이크 페달 작동력에 비례하여 전륜과 후륜에 일정한 제동력
이 적용된다. 브레이크 설계시 이 비율은 차량 안전성을
감안하여 운전자 1인만이 차량에 탑승한 중량을 기준으로 고정된다.
따라서 후륜에 중량이 많이 증가하거나 즉 승객이 많이 탈경우 후륜에는 더 높은 제
동력이 필요하게 되지만 전륜과 후륜에 고정 비율로 브레이크력이 증가하게 되므로 후
륜의 브레이크력은 크게 상승되지 않는다. 하지만 EBD를 적용할 경우 차량 중량의 변
동조건에 따라 후륜 제동력을 조절함으로써 최대 제동력을 가능케 하며 중량 증가시의
제동거리 증가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보다 작은 브레이크 페달 작동력에서 제동이
가능케 함으로서 중량 증가에 따른 차량의 브레이크가 밀리는 느낌도 적게 된다. EBD
는 하중에 변화가 큰 후륜에 이상적인 제동력 곡선에 근접하도록 제동압력 배분을 증대
시키기 때문에 브레이크 제동성능이 향상 된다.
나. EBD의 효과
① 기존 프로포셔닝 밸브 대비 후륜의 제동력을 향상시키므로 제동거리가 단축된다.
② 후륜의 액압을 좌우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 가능하므로 선회 제동시 안전성 확보
된다.
③ 브레이크 페달의 담력이 감소된다.
④ 제동 시 후륜의 제동효과가 커지므로 전륜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및 온도 상승 등
이 감소되어 안정된 제동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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