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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92장. 능동형 전자제어 현가장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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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장. 능동형 전자제어 현가장치 개요

능동형 전자제어 현가장치는 반 능동형 전자제어 장치가 가지고 있는 감쇠력 제어는
물론 차고제어 기능을 추가하여 보다 향상된 차량의 승차감과 주행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이다. 차고제어란 승차인원이나 적재하중의 변화에 따른 차체의 자세 변화를
억제하고, 고속 주행시에는 차량의 높이를 낮춰 주행안정성을 높이며, 험로나 악로 주
행시에는 차고를 높여 노면과의 접촉을 방지하는 등의 차체 높이를 조정하는 등의 차
체의 자세를 안정되게 유지하는 제어를 말한다. 능동형 전자제어 현가장치에는 차고제
어를 위해 강체 스프링에 비해 유연한 공기 스프링의 특성을 이용한 에어 서스펜션(air
suspension)을 사용하고 있다. 초기의 에어 서스펜션은 쾌적한 승차감 확보를 위해 주 로 중대형 승용차와 버스에 사용되었으나 이때의 에어 서스펜션은 기계적인 방식으로
수평 상태의 차고 유지 기능만을 가질 수 있었다. 그러나 1980년대 부터 적용되기 시작
한 전자제어 방식은 단순히 수평 유지 기능을 떠나, 전 후륜에 두개 또는 세개의 차고
센서를 장착하고 운전자가 차고를 2~3단계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차속이나 노면 상
태, 적재량에 따라 차고를 자동적으로 높이거나 낮출 수 있어 최저 지상고 확보 및 차
량의 자세 제어가 가능하다. 전자제어 차고조절 현가장치의 장점은 <표 14-2>와 같다.

 

<차고제어 현가장치의 장점>

 

항목 미장착 차량 장착 차량
차고 만차 시 후륜 차고가 설계치 보다 하강 차량 적재 상태를 감지하여 설계 차고 유지
승차감 적재 하중에 따라 변동(일정한 스프링 상수) 최적의 승차감 유지(가변 스프링 상수)
주행 안정성 차고 변동에 따른 현가장치의 기구학적 변화
로 만차시 안정성 미흡
설계 현가장치가 기구학적으로 유기적인
안정성 확보
편의성 - 화물 적재시 차고 낮춤 기능
비포장로에서 차고 상승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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