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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93장. 능동형 전자제어 현가장치 주요 구성 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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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장. 능동형 전자제어 현가장치 주요 구성 부품

 

능동형 전자제어 현가장치는 기존 코일스프링(coil spring)대신 에어 스프링(airspring)을 장착한 것으로 에어압력을 형성하는 컴프레서와 에어를 공급하는 밸브블록
과 에어 튜브, 에어를 저장할 수 있는 리저버 탱크 그리고 각 센서와 그 정보를 입력 받
아 제어하는 ECS ECU로 구성되어있다. [그림 14-11]은 공기스프링을 이용한 능동형
차고조정식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예를 볼 수 있다.

능동형 차고조정식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구성

가. 컴프레서


컴프레서(compressor)는 리저버 탱크의 에어를 각 에어스프링에 보내주거나 반대로
에어스프링의 에어를 리저버 탱크로 보내는 기능을 하며 시스템내의 에어가 부족할 경
우에 작동한다.
(1) 구성
몸체는 컴프레서 모터, 2개의 리버싱 밸브(2EA), 압력해제 밸브, 체크밸브, 드라이어
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스템의 안전을 위해 압력을 배출할 수 있는 릴리이프 밸브가 장착
되어있다. 에어 포트는 3개가 있으며 밸브블록, 리저버 탱크 및 대기 호스와 연결된다

컴프레서

① 리버싱 밸브
리버싱 밸브(reversing valve)는 컴프레서 내부에 장착되어 있으며 에어 스프링에 에
어를 공급 또는 배출시에 내부 밸브의 작동을 달리하여 그 과정을 수행한다.
② 압력해제 밸브
압력해제 밸브(relief pressure valve)는 컴프레서에 장착되어 있으며, 컴프레서 내부
압력이 규정압력이상이 되면 밸브가 열려 에어를 배출하는 안전밸브이다.
③ 에어 드라이어
에어 드라이어(air dryer)는 공기중의 수분을 흡수하여 시스템 내에 수분 등이 공급되
지 않도록 한다. 내부 공기가 외부로 방출될 때 내부 습기도 동시에 방출된다.


나. 리저버 탱크와 에어 필터


리저버 탱크(reservoir tank)는 차량 상승 시 컴프레서 측에 압력을 공급하고 차량 하
강 시 에어스프링에서 배출된 에어를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에어주입밸브(air filling
valve)는 시스템내 에어를 주입하기 위한 밸브이며 에어필터(air filter)는 공기중의 불
순물을 여과하는 기능을 한다.

다. 밸브 블록
밸브 블록(valve block)은 5개의 솔레노이드 밸브와 압력센서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ECU의 제어에 의해 각 에어스프링으로 공기를 배분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각 솔레노
이드 밸브는 N/C(normal close) 타입으로 평상시에는 에어스프링의 압력에 의해 닫혀
있다.

라. 전륜 댐퍼 및 에어 스프링


전륜 댐퍼 및 에어스프링은 에어 스프링과 가변 댐퍼부로 구성되며, 에어 스프링은
에어 튜브를 통해 공기를 보충 또는 방출하여 차량의 높이를 조절 하는 역할을 한다. 가
변 댐퍼는 ECU가 G 센서를 통해 차체의 거동을 검출하여 감쇠력 가변 솔레노이드 밸브
를 실 시간으로 제어함으로써, 주행시 노면 및 주행 상황에 적합한 최적의 차량 상태를
유지 하여 승차감과 조종 성능을 향상 시킨다.

마. 후륜 에어스프링


에어 스프링부와 충격 완화를 위한 우레탄 패드, 그리고 이물질 침입 방지를 위한 가
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주행조건 또는 운전자의 차고선택에 따라 차량의 높이를 실시
간 조절한다.

바. 후륜 댐퍼


가변 댐퍼와 상부 마운팅 브라켓으로 구성되며, 전륜 댐퍼와 동일하게 노면의 상태
에 따라 실시간으로 감쇠력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ECU로 부터 제어되는 입력 전류
의 신호에 따라 제어 밸브안의 슬라이더(slider)가 움직여 밸브를 통과하는 유량을 제어
하여 실시간으로 차량의 감쇠력을 제어한다.

사. 에어튜브


에어튜브(air tube)는 차고 조절을 위한 각장치에 공기를 공급하거나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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