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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61장. 유압식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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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장. 유압식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

 

유압식 전자제어 파워스티어링은 엔진에 의해 구동되는 유압 펌
프의 유압을 동력원으로 사용한다. 구성품으로는 파워스티어링 펌프, 조향 기어박스, 그
리고 각종 센서로 부터 정보를 받아 최적의 조작력을 제어하는 컨트롤 모듈로 구성된다.

가. 전자제어 컨트롤 모듈


컨트롤 모듈은 차속센서, 스로틀포지션 센서, 조향각 센서로 부터 정보를 입력받아
유량제어 솔레노이드 밸브의 전류를 제어한다. 즉 유량제어 솔레노이드 밸브에 저속시
는 많은 전류를, 고속 시는 적은 전류를 보내 유량을 제어함으로서 주행조건에 따른 최
적의 조작력을 확보한다. 또한 고장시에는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조작력을 조금
무겁게 유지하는 안전모드 기능을 갖추고 있다.

나. 차속센서


전자제어 컨트롤 모듈이 주행속도에 따른 최적의 조작력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차량
의 속도를 보내준다. 또한 전자제어 컨트롤 모듈은 차속센서 고장 시 중속의 조작력으로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서 시스템 고장시에도 중속 이상에서의 주행 안정성을 확보한다.

다. 스로틀포지션 센서


스로틀포지션 센서는 차속센서 고장 시 안전모드로 진입하기 위한 정보로 사용된다.
즉 스로틀 개도가 일정량 이상으로 열린 상태에서 차속이 입력되지 않는 경우, 컨트롤
모듈은 차속센서 고장으로 판단한다.

 

라. 조향각 센서


조향각 센서는 조향각속도를 감지하여, 중속 이상 조건에서 급 조향 시 발생되는 순
간적 핸들 걸림 현상인 캣취-업(catch-up)을 방지하므로서 조향 불안감을 해소하는 역
할을 한다.

마. 유량조절 솔레노이드 밸브


유량제어밸브는 차속과 조향각 신호를 근거로 컨트롤 모듈에 의해 제어된다. 컨트롤
모듈은 공회전 또는 저속 시 유량제어 밸브에 큰 전류가 흐르게 하고, 고속시에는 적은
전류가 흐르게 하여 유량을 제어함으로써 저속시에는 가벼운 조작력을, 고속시에는 조
금 무거운 조작력을 확보하게 된다.

유량조절 솔레노이드 제어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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