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장.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의 개요
자동차는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접지력이 작아지기 때문에 고
속 주행시에는 조향 안정성이 떨어져 불안하게 된다. 따라서 조향 휠의 조작력은 속도가
증가할수록 무겁게 하고, 낮을수록 가볍게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엔진에 의해 오일펌
프를 구동시켜 발생된 유압을 이용하는 일반적인 유압식 파워스티어링(NPS : Normal
Power Steering)에서는 기계식 조향장치에서의 저속 및 주차 시 조작력이 증가하는 문
제는 해결할 수 있었으나 엔진의 회전수가 증가할수록 조향 휠의 조작력이 가벼워지기
때문에 고속주행 시 조향 휠의 조작력이 가벼워지는 문제는 해결할 수 없었다. 결국 배
력이 일정한 동력 조향장치에서는 저속 시 특성을 중시하면 고속 시 조작력이 가벼워 불
안정해지고, 고속 시 특성을 중시하면 저속시의 조작력이 무겁게 되어 조향이 어려워지
게 된다. 따라서 종래의 유압식 동력 조향장치에서는 저, 고속의 상반되는 요구특성을
만족시키기 곤란하므로 저, 고속 요구 특성의 최적점에서 설계되어 진다. 전자제어 파
워스티어링(ECPS : Electronic Control Power Steering)은 이와 같은 상반되는 저, 고
속의 요구특성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개발된 장치이다.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의 종류는 크게 동력원을 유압으로 사용하는 유압식과 전동모
터를 사용하는 전동식으로 나뉘며, 작동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① 엔진의 회전수에 따라 유압이 제어되는 방식(엔진 회전수 감응 식)
엔진 회전속도에 따라 조작력을 조절하는 형식으로 구조가 간단해 설치하기가 쉬
운 반면 다양한 운전조건에 충분히 대응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
[예] ERSP : Engine rpm Sensing Power Steering
② 차량속도에 따라 유압이 제어되는 방식(차속감응 식)
오일펌프의 유압을 소프트웨어로 제어하기 때문에 차량의 속도 변화에 따라 가장
적절한 핸들 조작력을 얻을 수 있으며 전자제어 파워 스티어링이라 하면 대부분
이 형식을 의미한다.
[예] SSPS : Speed Sensitive Power Steering
ECPS : Electronic Control Power Steering
EPS : Electronic Power Steering
③ 전동모터로 직접 조작력을 증대시키는 방식(전동식 동력 조향 장치)
[예] MDPS : Motor Driven Power Steering
④ 전동모터로 오일펌프를 구동하는 방식(전동·유압식 동력 조향장치)
[예] EHPS : Electric Hydraulic St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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