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58장. 동력 조향장치의 작동

반응형

58장. 동력 조향장치의 작동

 

여기에서는 로터리 밸브(rotary valve)식 컨트롤 밸브를 채택한 랙 피니언(rack pinion)형 파워 스티어링 작동에 대하여 알아본다.

[그림 10-46]은 중립(직진)시의 상태를 나타낸 것으로 오일펌프로부터의 작동유압은
A, B실에 작용하고 오일 리저버 탱크에 흘러들어가고, 파워 피스톤은 정지하고 있다.

[그림 10-47]과 같이 조향 휠을 오른쪽으로 돌리면 랙은 노면의 저항에 의해 고정된
상태이므로 조향 기어박스의 랙은 작은 힘으로는 움직일 수 없다. 따라서 피니언이 회
전하기 전 작은 범위에서 토션바가 비틀리면서 이로 인해 로터리 밸브가 움직여 그림과
같은 유로가 형성된다.

그 결과 실린더의 A실과 오일펌프를 잇는 통로가 열리게 되어, 작동 오일은 오일펌프
로부터 실린더의 A실에 유입되고 동시에 실린더 B실의 작동 오일이 로터리 밸브의 내
측을 통해 오일 리저버로 회수된다. 그러면 피스톤은 그림의 오른쪽으로 이동해 노면저
항을 이기고 랙을 움직이게 한다. 이 움직임은 타이로드 엔드, 너클 암 등을 통해서 바
퀴를 조향한다. 한편, 조향 휠을 왼쪽으로 돌렸을 때는 [그림 10-48]과 같이 로터리 밸
브가 아래쪽으로 움직여 작동 유압이 파워실린더의 B실에 공급될 뿐 작동은 동일하다.


전반전인 작동 경로를 정리하면
① V벨트에 의해 오일펌프(1)가 구동되어 유압유가 토출된다.
② 토출된 유압유는 오일펌프 내에 부착된 유량제어 밸브(2)에서 엔진 회전속 도 감
응 작용으로 적당하게 유량이 조절되어 압력 호스(12)를 거쳐 제어 밸브(4)로 공
급된다.
③ 조향 휠을 회전시키면 피니언에 연결된 제어 밸브(4)가 작동되고, 조향 방향에 따
라 유압유의 회로가 형성된다. 유압유는 파이프(6)를 통하여 파워실린더 B에 가해
지거나 파이프(5)를 거쳐 파워실린더 A에 가해진다.
④ 파워실린더 A에 유압유가 가해지면 파워실린더 B의 유압유는 파이프(6), 제어 밸
브(4) 및 리턴 호스(8)를 거쳐 오일 저장 탱크(9)로 리턴 된다. 또한 파워실린더 B
에 유압유가 가해지면 파워실린더 A에 있던 유압유는 파이프(5), 제어 밸브⑷ 및
리턴 호스(8)를 통하여 오일 저장 탱크로 복귀한다.

랙 & 피니언형 동력 조향장치 작동원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