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장. 동력 조향장치의 작동
여기에서는 로터리 밸브(rotary valve)식 컨트롤 밸브를 채택한 랙 피니언(rack pinion)형 파워 스티어링 작동에 대하여 알아본다.
[그림 10-46]은 중립(직진)시의 상태를 나타낸 것으로 오일펌프로부터의 작동유압은
A, B실에 작용하고 오일 리저버 탱크에 흘러들어가고, 파워 피스톤은 정지하고 있다.
[그림 10-47]과 같이 조향 휠을 오른쪽으로 돌리면 랙은 노면의 저항에 의해 고정된
상태이므로 조향 기어박스의 랙은 작은 힘으로는 움직일 수 없다. 따라서 피니언이 회
전하기 전 작은 범위에서 토션바가 비틀리면서 이로 인해 로터리 밸브가 움직여 그림과
같은 유로가 형성된다.
그 결과 실린더의 A실과 오일펌프를 잇는 통로가 열리게 되어, 작동 오일은 오일펌프
로부터 실린더의 A실에 유입되고 동시에 실린더 B실의 작동 오일이 로터리 밸브의 내측을 통해 오일 리저버로 회수된다. 그러면 피스톤은 그림의 오른쪽으로 이동해 노면저
항을 이기고 랙을 움직이게 한다. 이 움직임은 타이로드 엔드, 너클 암 등을 통해서 바
퀴를 조향한다. 한편, 조향 휠을 왼쪽으로 돌렸을 때는 [그림 10-48]과 같이 로터리 밸
브가 아래쪽으로 움직여 작동 유압이 파워실린더의 B실에 공급될 뿐 작동은 동일하다.
전반전인 작동 경로를 정리하면
① V벨트에 의해 오일펌프(1)가 구동되어 유압유가 토출된다.
② 토출된 유압유는 오일펌프 내에 부착된 유량제어 밸브(2)에서 엔진 회전속 도 감
응 작용으로 적당하게 유량이 조절되어 압력 호스(12)를 거쳐 제어 밸브(4)로 공
급된다.
③ 조향 휠을 회전시키면 피니언에 연결된 제어 밸브(4)가 작동되고, 조향 방향에 따
라 유압유의 회로가 형성된다. 유압유는 파이프(6)를 통하여 파워실린더 B에 가해
지거나 파이프(5)를 거쳐 파워실린더 A에 가해진다.
④ 파워실린더 A에 유압유가 가해지면 파워실린더 B의 유압유는 파이프(6), 제어 밸
브(4) 및 리턴 호스(8)를 거쳐 오일 저장 탱크(9)로 리턴 된다. 또한 파워실린더 B
에 유압유가 가해지면 파워실린더 A에 있던 유압유는 파이프(5), 제어 밸브⑷ 및
리턴 호스(8)를 통하여 오일 저장 탱크로 복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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