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장. 유압식 동력 조향장치의 작동원리
가. 정차 및 저속 주행 시
정차 또는 저속 주행(0∼60km/h)시 컨트롤 모듈은 솔레노이드
밸브에 약 1A의 전류가 공급된다. 이로 인해 솔레노이드 밸브는 위쪽의 스프링의 힘을
이기고 상승하여 오일펌프로부터 공급되는 유로인 유압회로 A와 반력 플런저로 공급되
는 유압 회로 D를 막는 위치에 있게 되므로 반력 플런저에 작용하는 유압을 제어하면(
이때의 유압은 0이다.) 반력 플런저가 입력쪽을 누르는 힘이 없기 때문에 가장 경쾌한
조작력을 얻을 수 있다.
나. 중 고속 주행 시
솔레노이드 밸브 및 압력제어 밸브의 위치는 오일 회로 A에서 오일 회로 D로의 통로
가 열린다. 이 상태에서 조향 핸들을 통상의 조향 범위 내에서 조작하면 오일펌프의 토
출 압력은 저속 주행할 때와 같이 조향각에 대해서 상승하기 때문에 조작력에 비례한 출
력 유압이 얻어져 중/고속 주행에서의 적절한 조향감을 얻을 수 있다
다. 고속 주행 시
솔레노이드 밸브 위쪽에 가해지는 유압은 주행속도의 증가에 따라 감소하여 압력제
어 밸브가 아래쪽으로 이동하여 오일 회로 B가 열리면서 오일 회로 D로 오일이 공급되
어 반력 플런저 뒤쪽을 밀게 되므로 플런저가 유압의 입력을 막게 되어 토션 바와 피니
언이 일체가 되도록 함으로써 조작력이 무거워진다. 따라서 험한 도로를 주행하거나 타
이어가 펑크 난 경우 등 노면에서 큰 반력이 작용하면 펌프의 토출 압력이 일반적인 조
향의 경우보다 상승하여 반력 플런저에 작용하는 유압을 규정값 이하로 제어한다. 이
결과 주행할 때 노면에서 큰 힘이 작용한 경우에도 조작력을 일정 값 이하로 제어하여
험한 도로를 주행하더라도 조향 핸들을 놓치는 일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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