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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63장.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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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장.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의 개요

 

1. 개요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는(MDPS : Motor Driven Power Steering)은 차량의 주행속도
에 따라 스티어링 휠의 조작력을 컨트롤 모듈(control module)에 의해 전동모터를 구동
시켜 주차 또는 저속 시에는 조작력을 가볍게 해주고, 고속 시에는 조작력을 무겁게 하
여 고속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킨 장치이다.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는 기존의 유압식 파
워 동력 조향장치와 달리 유압펌프 대신 전동모터를 사용한 방식으로 엔진의 작동과 관
계없이 독립적으로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연비 향상(약 3~5%), 배출가스 저감, 차량
의 경량화(사용되는 부품의 저감으로 약 5kg 정도 감소)는 물론, 전기 자동차, 자동 주
차장치, 무인자동차 개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장치라 할 수 있다. [그림 11-10]
은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을 나타낸 것으로 조향 휠의 조작력을 감지하는 토크
센서(torque sensor), 센서 신호를 처리하여 필요한 조향력을 연산하는 컨트롤 유니트,
컨트롤 유니트의 출력에 따라 조향력을 발생하는 전동모터와 조향력을 전달하는 감속기 등으로 구성된다.

가.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의 장점
전동식 파워스티어링은 유압식에 비해 가격이 상승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아
래와 같은 장점들이 있다.
① 유압식에 필요한 오일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환경 친화적이다.
② 유압 발생기구나 유압 파이프등이 없어 부품수가 감소하여 조립성 향상 및 경량
화를 꾀할 수 있다.
③ 경량화로 인한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다.
④ 전동모터의 최적제어를 통해 운전조건에 적합한 조작력 제어가 가능하여 고속 주
행안정성 및 조향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나.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의 종류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는 전동모터의 장착 위치에 따라 그 종류를 구분 한다.
이 중 컬럼 구동식은 전동기 및 제어부가 실내에 설치되어 엔진룸에서의 구성품 배치
에 유리하고, 가격이 저렴하여 소형차에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엔진룸 공
간이 여유로운 대형차에는 랙 구동식이 주로 적용되는 추세이다.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의 종류

 

컬럼 구동식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 구성도
랙 구동식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 구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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