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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32장. 후륜구동의 추진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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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장. 후륜구동의 추진축

가. 개요


추진축(propeller shaft)은 변속기와 차동장치 사이에 장착되며 기관의 동력을 변속
기를 거쳐 차동기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추진축은 주행 중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이
나 적재물의 변화 등에 따라 전후 및 상하로 운동하게 된다. 이러한 추진축의 길이 변
화와 변속기와의 설치 각도 변화에 대응하여 동력을 뒤 차축에 원활하게 전달하기 위해
추진축의 양끝에는 자재이음(universal joint)과 슬립이음(slip joint)를 설치된다. 추진
축의 설치 각도는 12∼18°가 적당하며 최대 30°이하가 되어야 진동과 소음의 발생이
적고 동력전달 효율이 좋다.

 

나. 구조


추진축은 변속기로로부터 동력전달을 받으며 강한 비틀림과 고속 회전을 해야 하므
로 이에 견딜 수 있도록 속이 빈 강관이나 환봉으로 되어 있으며, 크롬-니켈, 크롬-몰
리브덴강이 사용된다

추진축의 구조

또한 추진축이 휘거나 무게 중심이 맞지 않으면 진동이 일어나고 결국은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회전 중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강관의 바깥 둘레에는 회전 중 균형을 잡기
위한 평형추(balance weight)가 부착되어 있다. 대형 자동차용 추진축에는 비틀림 진동
에 의한 소음이나 축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토션 댐퍼를 설치하기도 하며, 추진축
의 길이가 긴 대형차에서는 공진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축을 2개로 분할하여 사용하기
도 하지만 차량의 구조나 요구 성능에 의해 3, 4개로 분할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각 축의 뒷부분을 센터 베어링으로 지지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분할 추진축의 예

다. 추진축의 구성


추진축의 양단에는 자재이음을 두어 각도변화에 대응하고, 중간부분에는 스플라인 형
태로 된 슬립이음을 두어 축 방향 길이 변화에 대응하도록 되어 있다.


(1) 슬립이음
슬립이음은 변속기 주축 끝의 스플라인에 설치되며 뒤차축의 상하 운동에 따른 변속
기와 차동장치간의 길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설치된다.

슬립이음

(2) 자재이음
자재이음은 각도를 가진 두 개의 축 사이에 동력을 전달하기 위한 장치로 자동차에서
는 변속기와 차동장치간의 구동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사용된다.

 

자재이음의 역할과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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