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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30장. 듀얼클러치 주요 구성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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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장. 듀얼클러치 주요 구성물

 

가. 더블 클러치


더블클러치에는 중립 시 클러치 디스크가 센터 플레이트와 떨어져 있어 동력을 전달
하지 않는 구조로 일반 수동변속기용 클러치 On/Off 방식과 반대로 되어 있다.

더블 클러치의 구조
더블 클러치의 구조

나. 2중 구조 기어 트레인


기어트레인은 2개의 입력 축으로 구성되며, 변속 시 선행 변속 기능 확보로 아주 빠
른 변속과 매우 부드러운 변속이 가능하며 동륜 (차륜 중에서 최초로 동력을 받아 구동
되는 차륜)으로의 토크에 아무런 영향도 주지 않는다.

다. 파킹기구


파킹기구는 P레인지에서 작동되며, 자동변속기 파킹 기구 시스템과 유사한 기계식
구조로 되어 있다.

파킹기구

라. 클러치 액추에이터


클러치 액추에이터는 BLDC 모터를 사용하고 있으며, 1, 3, 5단용과 2, 4, 6, R단용
2개가 장착된다.

BLDC(Brushless DC)모터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DC 모터에서 브러시 구조를 없애고 정류를 전자적으로 수행하
는 모터이다. 즉 영구자석의 위치를 홀-센서로 검출하고, 검출된 신호로 전기각을 판
단하여 코일에 전류를 흘려서 토크를 발생시킨다.

마. 기어 액추에이터


기어 액추에이터는 수동변속기에서 운전자가 기어조작을 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작동
은 셀렉트 액추에이터(좌 ↔ 우)와 시프트 액추에이터(상↕하)로 구성된다.
 

기어액추에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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