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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29장. 듀얼클러치 구조 및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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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장. 듀얼클러치 구조 및 원리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홀수단과 짝수단을 담당하는 2개의 클러치와 2개의 클러치 액
추에이터, 그리고 기어 액추에이터가 내장된 수동변속기 기반의 변속기로 사실상 두
개의 기어박스가 각각의 자체 클러치를 갖고 동시에 작동하는 것을 말한다. 클러치1은
1.3.5속, 클러치 2는 2.4.6.R단과 연결되어 변속되며, 클러치 페달은 적용되지 않는다.

듀얼 클러치 변속기 외관

그림은 6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개념도를 나타낸 것으로, 하나의 클러치는
홀수 단(1, 3, 5단), 다른 하나는 짝수 단(2, 4, 6, 후진단)을 제어한다. 듀얼 클러치 변
속기는 한쪽 클러치가 엔진축과 함께 물려서 동력을 전달하는 동안 다른 클러치 축에서
는 다음 변속단을 미리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변속이 빠른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기어
가 짝수 단인 2단에 물려 있다면 홀수를 맡는 클러치는 미리 3단을 준비하고 있어 싱글
클러치를 사용하는 일반 수동 변속기에 비해 한결 빠른 변속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동
력 손실도 줄어들게 된다. 즉 변속하는 과정에서 엔진 동력의 단속이 극히 짧다는 것이
듀얼클러치의 가장 큰 장점이다.

가. 동력전달 흐름도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주행 시 홀수단 클러치가 1속으로 출발함과 동시에 자동으로 다음에 연결될 2속 기어를 미리 치합하고 있다가 홀수단 클러치가 차단됨과 동시에 대
기하고 있던 짝수단 클러치를 연결시켜 변속을 매끄럽고 빠르게 제어한다.
① 동력전달 흐름(Up-Shift : 2속→3속)


② 동력전달 흐름(Down-Shift : 2속→1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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