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장. 리어 액슬
가. 개요
리어 액슬은 바퀴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엔진의 구동력을 바퀴에 전달하고 차량의
무게와 노면으로부터 받는 상하, 전후, 좌우 방향의 힘을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후륜 구
동 방식의 경우 구조상으로는 좌우 바퀴를 한 개의 차축으로 결합한 일체 차축식(rigid
axle)이 주로 사용된다. 일체 차축식은 액슬 하우징 내에 차동장치나 차축을 내장하여
일체로 조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나. 일체차축식의 종류
(1) 액슬 하우징 형식에 따른 분류
일체 차축식은 액슬 하우징 형식에 따라 벤조 형, 스플릿 형, 빌드업 형이 있다.
① 벤조 형
벤조 형(banjo type)은 차동장치를 뒤 차축 하우징에서 떼어 낼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취급 및 점검이 용이하며 대량 생산에 적합하나, 구조상 강도가 약하고 윤활성
이 좋지 않은 단점 때문에 주로 소형차에 이용된다.
② 스플릿 형
스플릿 형(split type)은 좌우의 하우징을 수직으로 분할하여 그 속에 차동장치를 직접 조립한 구조로 되어 있다. 차동장치와 뒤 차축을 견고하게 지지할 수 있는 장점
이 있지만 공작이나 취급이 복잡해지며 특히 차동장치의 점검이 어렵다는 단점을 가
지고 있다.
③ 빌드업 형
빌드업(build up type) 형은 일체로 만들어진 것으로 강도면에서는 제일 강하나 가공
이나 정비가 매우 어려워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일부 특수 용도 자동차에 사용된다.
(2) 지지 형식에 따른 분류
일체 차축식은 차축을 지지하는 차륜의 베어링 배치에 따라 전 부동식, 3/4 부동식,
반 부동식이 있다.
① 전 부동식
전 부동식(full-floating type)은 자동차의 모든 중량을 액슬 하우징에서 지지하고
차축은 동력만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무거운 중량을 지지 할 수 있어 화물차나 버스
등 대형차량에 주로 사용되고 타이어를 제거하지 않고도 액슬축을 분리할 수 있는 특
징이 있다.
② 반 부동식
반 부동식(semi-floating type)은 휠 허브가 차축의 바깥 끝에 장착되며 차축은 베
어링을 사이에 두고 액슬 하우징에 장착되는 형식이다. 차량의 하중은 차축에서 1/2,
하우징에서 1/2 정도 지지하며, 승용차량과 같이 중량이 가볍고 높은 속도를 필요로
하는 자동차에 적합하나 굽힘 및 충격하중에 취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③ 3/4 부동식
3/4 부동식(3/4 floating type)은 전부동식과 반부동식의 중간 형태로, 휠 허브를 액
슬 하우징의 끝단에 장착하는 형식이다. 차량의 하중은 대부분 액슬 하우징이 지지
하며, 차축은 동력을 전달하면서 1/4정도만 지지한다. 주로 소형 트럭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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