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8장. 듀얼클러치 변속기의 개요
용어정리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기본적인 원리와 기능은 비슷하지만 제작사마다 사용하는 용어 는 다소 차이가 있다. ● BMW : M DCT(M Double Clutch Transmission) ● 포드 : Power Shift ● 메르세데스-벤츠 : SPEED SHIFT ● 미쯔비시 : TC-SST(Twin Clutch Sport Shift Transmission) ● 포르쉐 : PDK(Porsche Doppel kupplungsgetriebe) ● 폭스바겐 : DSG(Direct Shift Gearbox) |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 : Dual Clutch Transmision)는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
의 장점만을 조합한 자동화 수동변속기로서, 구조는 기계식의 수동변속기에 기반을 두
고 있지만 기어변속 및 클러치 단속을 TCU가 제어하여 자동변속기처럼 변속이 가능하
도록 한 것이다.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자동변속기와 달리 엔진의 동력이 손실되지 않
고 구동되기 때문에 주행성능이나 연비가 수동변속기와 같은 수준이며, 강력한 환경 규
제에 대응할 수 있고 성능과 편의성을 모두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그 사용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가.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장점
① 기존 변속기에 비해 작동이 훨씬 빠르고 동력 손실이 적다.
② 가속력이 뛰어나고 연료소비효율도 좋다.
③ 변속충격이 적다
반응형
'자동차셰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30장. 듀얼클러치 주요 구성물 (36) | 2023.06.24 |
---|---|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29장. 듀얼클러치 구조 및 원리 (37) | 2023.06.23 |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27장. 무단변속기의 구성 (41) | 2023.06.22 |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26장. 무단변속기의 종류 (31) | 2023.06.21 |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25장. 무단변속기 원리 (35) | 2023.0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