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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28장. 듀얼클러치 변속기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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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장. 듀얼클러치 변속기의 개요

 

용어정리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기본적인 원리와 기능은 비슷하지만 제작사마다 사용하는 용어
는 다소 차이가 있다.
● BMW : M DCT(M Double Clutch Transmission)
● 포드 : Power Shift
● 메르세데스-벤츠 : SPEED SHIFT
● 미쯔비시 : TC-SST(Twin Clutch Sport Shift Transmission)
● 포르쉐 : PDK(Porsche Doppel kupplungsgetriebe)
● 폭스바겐 : DSG(Direct Shift Gearbox)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 : Dual Clutch Transmision)는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
의 장점만을 조합한 자동화 수동변속기로서, 구조는 기계식의 수동변속기에 기반을 두
고 있지만 기어변속 및 클러치 단속을 TCU가 제어하여 자동변속기처럼 변속이 가능하
도록 한 것이다.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자동변속기와 달리 엔진의 동력이 손실되지 않
고 구동되기 때문에 주행성능이나 연비가 수동변속기와 같은 수준이며, 강력한 환경 규
제에 대응할 수 있고 성능과 편의성을 모두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그 사용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듀얼 클러치 변속기

가.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장점


① 기존 변속기에 비해 작동이 훨씬 빠르고 동력 손실이 적다.
② 가속력이 뛰어나고 연료소비효율도 좋다.
③ 변속충격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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