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장. 무단변속기의 종류
무단변속기는 전동체 사이의 접촉에 의해 동력을 전달하는 롤러 방식과 벨트 또는 체
인과 가변홈 폭 풀리를 이용한 가변 직경 풀리(VDP : Variable Diameter Pulley)방식
이 실용화 되어 사용되고 있다.
가. 롤러 방식
롤러 방식은 트랙션 드라이브방식(traction drive type)또는 트로이달(toroidal) 방
식이라고도 한다. 이 방식은 원판의 입력축과 출력축 디스크에를 설치하고 두 디스크
사이의 구동력을 전달하는 매체로 롤러를 이용한다. 롤러는 두 디스크 사이에 비스듬
히 물려 있으며, 유압에 의해 롤러의 각도가 바꿈에 따라 접촉 반경이 변화되고 그 반
경비에 의해 변속, 즉 입력축에서 회전축으로 전달되는 회전수가 달라진다. 이 방식은
구조 및 구동 원리상 후륜 구동용 변속기에 주로 사용되며, 넓은 변속 범위 및 고효율
성과 정숙성을 가지는 것이 장점이지만 큰 출력 및 회전력에 대한 높은 강성이 필요로
하며, 변속기의 무게가 크고 또한 슬립방지를 위해 특수한 오일을 사용하여야 하는 단
점을 가지고 있다.
① 발진 및 저속 시
[그림 5-4]의 (a)와 같이 롤러가 출력축으로 각도가 기울어지면 입력축의 회전반경은
작아지고 출력축의 회전반경은 커져 엔진의 회전수에 비해 저속으로 회전하게 된다.
② 고속 주행 시
[그림 5-4]의 (b)와 같이 롤러가 입력축으로 각도가 기울어지면 출력축의 회전반경
은 작아지고 입력축의 회전반경은 커져 고속으로 회전하게 된다.
그림(c)와 같이 두개를 연속으로 장착하는 경우에는 변속비의 변화폭을 늘릴 수가 있다.
나. 가변직경 풀리 방식
가변직경 풀리(variable diameter pulley)방식은 금속벨트나 체인으로 두 개의 풀리
(pulley)를 연결한 것이다. 각각의 풀리는 원뿔 형태로, 안쪽 지름이 작고 바깥쪽 지름
이 크다. 크랭크샤프트와 연결된 입력축 풀리는 원심력 또는 전자적으로 제어되는 유압
등에 의해 체인 또는 벨트가 풀리의 안쪽과 바깥쪽을 움직이게 된다. 즉, 가속시나 고부
하시 강력한 구동력이 필요할 때는 입력축 풀리의 홈 폭을 넓게 하여 유효 반지름을 작
게 함과 동시에 출력축 풀리의 홈 폭을 좁게 하여 유효 반지름을 크게 한다. 그 결과 변
속비는 크게 되어 저단 상태로 된다. 반대로 부분 부하 등 변속비를 작게 하고 싶을 때
에는 압력축 풀리의 홈 폭을 좁히고 출력축 풀리의 홈 폭을 넓힌다. 그 결과 변속비는
작게 되어 고단 상태로 된다. 따라서, 이 풀리 홈 폭의 변화를 무단계로 함으로써 변속
비를 저단에서 고단까지 연속적으로 얻을 수 있다. 이 방식은 구조 및 구동원리상 전륜
구동용 변속기에 주로 사용된다.
① 발진 및 저속 시
[그림 5-6]의 (a)와 같이 엔진 축 풀리의 홈 폭이 넓어져 벨트와의 접촉반경이 작아
지고, 반대로 출력축 풀리의 접촉 반경은 크게 되어 엔진의 회전력을 더욱 크게 타이어
에 전달함으로써 순조롭게 발진하게 된다.
② 가속 및 감속 시
엔진 축, 출력 축 풀리 홈폭이 변화하여 변속되므로 변속 쇼크가 없으며 기어 변속에
의한 손실이 없어 빠르고 부드럽게 가속과 감속이 이루어진다.
③ 고속 주행 시
[그림 5-6]의 (c)와 같이 엔진 축 풀리와 출력 축 풀리가 저속시와는 반대로 작용한
다. 엔진 회전수를 작게할 수 있어 연료를 절약 하면서 효율적으로 고속 주행을 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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