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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가정생활사

건강가정사, 가정복지사, 가정복지학과 등 한국가정생활사 요점 요약 정리 20. 무속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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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0 장 무속신앙  

▣ 학습목표
1. . 우리나라 무속신앙의 성격을 알아본다
2. . 무당의 유형과 굿의 종류를 살펴본다
3. . 무속제의의 특징을 살펴본다
4. . 무속의 사고체계와 종교적 기능을 알아본다

 

▣ 주요용어
- ,동제 솟대 장승


3.1. 한국무속신앙의 성격
- 민간의 사고가 집약되어 무당을 중심으로 체계화한 종교현상
- 무속의 기본제의로는 성주굿 삼신굿 지신굿 조왕굿 등 민가의 가신에게 기원하는 제의와 서낭굿
당산굿 등 마을의 수호신에게 기원하는 제의가 있음
- 무속신앙이 때로는 많은 외래종교와 융화하고 때로는 미신이라는 차별을 받기도 하였지만 전체적
인 한국사회의 구조 안에서 볼 때 조화를 이루고 있음
- 유교가 행하지 못하거나 대상으로 삼지 않았던 원통한 영혼의 문제 지식인 중심의 외래종교인 이
른바 고등종교와 민간신앙 사이의 상호보완적인 기능을 무속신앙이 담당

 

3.2. 무당의 유형
1. 강신무 : 신령이 몸에 들어서 무당 노릇하기
성무과정
- 강신무는 특별한 계기를 부여받고 내림굿을 받아서 마침내 무당이 되는 유형
- 신이 내리는 과정 신을 모시는 과정 신을 통해서 굿을 하는 과정 등으로 일정한 경과과정을 거침
- 무당이 신병 또는 무병인 것을 확인하게 되면 곧바로 내림굿을 거행함
① 허주굿 강신이 된 무당에게 신령이 제대로 들어온 것인지 판별하는 절차 :
② 내림굿 무당의 직능을 부여받는 아주 요긴한 굿 :
③ 무당으로서의 기능과 의례를 학습


강신무의 특징
- 강신무의 무속은 두 가지 특징적인 사실을 보여줌

 

① 신이 몸에 깃들어 있으므로 몸주신을 모시고 무당의 집에 반드시 신당을 차리고 그 신을 경배 ,
신모든 결정을 할때 신에게 의사를 물음
신당에는 무신도 경쇠 무구 명두 명다리 다리 신옷 제상 등이 설치 , , , ( ), ( ), , 明斗 命
② 신의 의사를 전하는 신탁인 공수라고 하는 것이 있음
공수는 신의 말을 신의 입장에서 인간에게 전달하는 과정으로 신의 입장에서 인칭으로 말함 , 1

 

2. 세습무 : 집안 대물림으로 무당 노릇하기

 

세습무 사제권의 계승
- 세습무는 강신무처럼 신병을 앓거나 내림굿 같은 것은 하지 않아 집안에 따로 신당을 꾸미지
않음
- 신에게 인간의 뜻을 전하고 바람이 이루어지도록 기원할 따름
- , 세습무 집단에서 여성은 무속의례를 거행하는 사제자 기능을 수행하고 남성은 무속의례의 음악
을 맡아서 바라지 노릇을 함

 

세습무의 쇠퇴
- 세습무 집단은 오늘날 거의 없어지고 전국적으로 손꼽을 수 있는 수만 잔존형태로 남아 있음
- 세습무 집단은 예능을 전국적으로 내세워 오락을 내세우는 한편 강신무 집단은 공수와 점을 통
해서 사람들의 궁금한 점을 해소해 주다 보니 세습무보다 강신무의 굿이 훨씬 효험이 있다고 믿
어지며 무속신앙인을 흡수한 결과 세습무의 단골판이 와해됨 ,

 

3.3. 굿의 종류
1. 집 굿
- 굿에는 개인 집에서 하는 굿 마을단위로 하는 굿 마을보다 규모가 훨씬 큰 고을단위의 굿이
있음
- 집굿 : 집안에 특별한 사정이 있어서 굿을 하게 됨 의뢰하는 사람은 대부분 여성
- 재수굿 : 집안의 재수와 소망을 기원하는 이유에서 하는 굿
- 우환국 : 집안에 근심과 걱정이 생겨서 이를 퇴치하고자 하는 굿
- (치)병굿 :집안에 원인 모를 병에 시달리는 사람을 위해 하는 굿
- 사령굿 : 죽은 사람을 위해서 하는 굿
(지역에 따라 오귀굿 오구굿 씻김굿 소상씻김굿 망자굿 새남굿 무혼굿 등으로 부름)
목적  - 죽은 사람의 넋이 좋은 곳으로 가도록 하여 산 사람과 죽은 사람의 관계를 조화롭 ,
게 함

 

2. 마을굿
- 동네굿이라고도 함 (한강 이북지역에서는 부군당굿 도당굿이라고 함)
- 서해안 대동굿이 있는데 강신무를 초청하는 것이 일반적
- 널리 유행하는 것으로 배연신굿을 꼽을 수 있음 배의 무사고와 풍어를 기원하는 굿
- 마을수호신의 내력을 말하고 마을수호신의 영험에 의해서 개인의 복락과 가정의 안녕을 기원

 

3. 고을굿
- 마을굿보다 훨씬 규모가 큰 굿으로 여러 마을이 연합하여 이루어짐 은산별신제 강릉단오제가 대표 , ( ,
적)

 

3.4. 무속의 제의
1. 제의의 종류와 목적 : 의례 규모에 따른 분류

 

비손
- 손비빔 비념이라고도 하는데 식구 중 먼길 떠난 사람이 무사하게 돌아오기를 기원할 때와 부
부 사이가 원만하지 못할 때 많이 행함
- 안방의 웃목이나 장독대에 음식을 차려놓고 무당이 맨손바닥을 비비면서 객지에서 아무 탈없이
돌아오기를 축원하는 것

 

고사 푸닥거리 ·
- 비손보다 규모가 좀 큰 의례로는 고사와 푸닥거리가 있음
- 10 , 고사는 대개 월 상달에 환자가 생겼다거나 경제 형편이 갑자기 나빠졌을 때 이런 나쁜 일은
잡귀가 범접한 탓이라고 믿고 잡귀를 쫓아내는 의례
- 고사나 푸닥거리를 할 때에는 무당이 두어 명 와서 장구나 제금 같은 악기를 울리고 간간이 춤
도 추면서 신에게 인간의 소원을 고함
- 길어야 서너 시간을 넘지 않은 약식 의례
- 고사는 그나마 규모가 더 작아져서 떡 해놓고 절하는 것으로 대신하는 것이 요즈음 상례가 되었

 

굿
- 무속의례 가운데 규모가 크고 중요한 의례는 큰 굿
- 신에게 바치는 많은 음식과 술 옷 지전 장식 따위를 벌여놓고 신을 청하여 신나는 음악연주에
무당의 춤 노래 축원 촌극 묘기 재담들이 어우러지는 종합적인 의례 

- 일반 굿은 살아 있는 사람의 소망을 기원하는 것과 사령의 저승 천도를 위한 굿으로 나눔
: 일반 굿은 기복을 위한 재수굿 성주굿 기자를 위한 삼신굿 칠성굿 불도맞이 제주도 치병을
위한 병굿 환자굿 등 ,
: , , , , , ( ), 공동체를 위한 굿은 오구굿 지노귀 사자굿 씻김굿 조상굿 수왕굿 시왕굿 망묵 등으로 지방
에 따라 명칭을 달리함

 

2. 제의의 형식 : 굿의 기본구조
- 굿의 종류가 다양하고 지역에 따른 무당의 성격이 다르다고 해도 굿의 기본구조는 동일
- 모든 굿은 청신 오신 송신의 과정으로 나눌 수 있음

 

① 청신과정 해당 신을 굿에 청하기 ( ): 請神過程
- 무속종교에서는 평소 신들이 어디에 거주하는지 알 수가 없음
- ( 굿을 하려면 반드시 신을 청해 와야 함 신들은 모두 깨끗한 것을 무척 좋아하므로 굿하는 장소를
깨끗이 하고 부정을 물리는 절차를 행함 , )
- , 청배굿에서 무당은 굿에 모실 신의 이름을 부르면서 오시기를 청하고 신을 모셔 굿당에 좌정시
키고 나면 신에게 어디에 사는 누가 무슨 연고로 이 굿을 하게 되는지를 아룀 ,

 

② 가무오신과정( ) 歌舞娛神過程
- 굿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신과 인간의 만남을 꾀하는 오신에 있음
- 초청된 신을 가무로 즐겁게 하고 대접
- 그 뒤에 인간의 소원을 빌어 마침내 도와주겠노라는 대답을 들음으로써 신을 자기 편으로 만듬

 

③ 신의청취과정( ) 神意聽取過程
- 초청된 신이 무에게 내려 공수로 신의 의사를 인간에게 전달
- . 인간과 처음 마주친 신의 반응은 대개의 경우 노여움으로 나타난다 신은 항상 인간의 편에 서고
싶고 도와주려고 하는데 미련한 사람들은 그 뜻을 모르고 소홀하기 짝이 없는 것 ,
- , 인간이 신에게 보여준 정성은 결국 신을 감동시키게 되고 굿은 기분이 좋아진 신이 음식을 대접
받고 춤추고 노는 것으로 이어지게 됨 굿판에 모인 모든 사람들이 함께 춤을 추고 놀게 됨 ->
→ 처음에는 경건하고 엄숙하게 시작된 신과 인간의 관계가 대화를 통해 서로 화해하게 되고 마 ,
침내 놀이를 통해 일체감을 꾀하는 단계까지 발전

 

④ 송신과정( ) 送神過程
- 굿에 초청된 신을 돌려보냄
- 모든 굿은 신을 본래의 자리로 되돌려보내는 송신으로 끝이 남
- 사람들은 삶을 보호해 주는 신을 모시기 위해 굿을 한다지만 그 본래 목적은 자기에게 필요한 대로 신의 힘을 조정하려는 데 있음 겉으로는 신에게 절대 복종하는 체하고 두 손을 비비지만 실제 (
로는 신을 이용해서 자기 욕구를 채우겠다는 현실적인 목적이 더 중요한 것임을 굿의 구조는 보여
주고 있음)

 

3. 제의 장소
- 무 개인의 신단 신당 민가 등 크게 세 종류로 구분
- 무 개인의 신단 : 무가 개별적으로 그의 집에 신을 모시는 경우인데 이것은 강신무에게 한함
- 신당 : 마을 공동의 산신당이나 서낭당 장군당 등으로 마을의 수호신이 봉안되어 있고 정기적으
로 행하는 마을의 동신제를 올리는 제의장소
- 집에서 굿을 할 때는 대청에서 하는 것이 통례이나 대청이 없으면 안방에서 행함

 

4. 무의 제의 양식과 절차
1) 성주봉안의식
- 민가의 최고 가택신인 성주신을 집안에 새로 봉안하는 제의 절차
- 집을 새로 지었거나 이사하여 새집에서 수호신으로 성주를 모실 필요가 있을 때에 함
-  가장의 나이가 27, 37 등의 의 7수가 드는 해 가을의 음력 10월 중에 날을 잡아서 하는 것을
원칙
- , 택일 후 무를 불러 성주맞이를 하는데 다른 제의와 달라서 꼭 밤에 시작

 

굿 준비
- 대청에다 굿상을 차려놓고 그 옆에 성줏대를 세워놓음
- . 성줏대는 신수의 축소된 모형으로 우주의 나무를 상징한다

 

제의 절차
- 주당살을 가려 나쁜 기운을 물리침
- 성주신이 하강하면 무는 성줏대를 잡고 대청의 굿상 앞에서 한동안 춤을 춤
- , 그 다음 성주신이 앉을 자리 곧 대가 지적하는 곳에다 성줏대의 백지를 풀어 동전을 넣고 접
어 뭉쳐 청수 또는 막걸리에 적셔서 성줏대가 지시한 곳에다 붙이고 쌀을 한 줌 집어 세 ( ) 淸水
번을 부리며 재복을 많이 점지해 달라는 주언 으로 천석 만석 불려줍소사 하고 함 ( ) “ ” 呪言
- 성주를 받아 앉히고 나서 황제풀이 무가를 구송하여 성주신이 인간에게 집을 지어 주게 된 내
력을 신전에서 구송함
- 황제풀이 무가를 구송할때는 성주신의 신체를 봉안한 곳을 향해 소반에다 백지를 깔고 백미
3되를 수북이 부어놓은 다음 촛불을 켜서 성줏상을 다시 차려놓음

 

2) [ ] 지노귀굿 넋굿
- 넋굿 : 죽은 사람의 영혼을 저승으로 천도하는 굿
- 공통점 : 무당이 바리데기 신화를 노래하는 부분이 있고 망자의 한풀이가 넋굿의 중심
- 죽은 영혼을 저승으로 보내는 것 말고도 산 사람을 죽음으로부터 해방시켜 주는 기능도 가짐

 

3.5. 무속의 사고체계
1. 신 관
- 다신적이며 자연신관이며 신의 실재를 믿어 신이 만물존재 운행의 전능자로 믿음
- ( ) 인간을 수호해 주는 선신 일지라도 늘 공포의 대상이 됨 善神

 

2. 우주관
- · · 무속에서 보는 우주는 천상 지상 지하로 구분
- : 천상 천신을 비롯한 일월성신과 그 시종들이 살면서 우주의 삼라만상을 지배
- : · , 지상 인간과 새 짐승 그리고 산신을 비롯한 일반 자연신이 지냄
- : , 지하 인간의 사령과 그 사령을 지배하는 명부신들이 산다고 믿으며 낙원과 지옥으로 구분

 

3. 영혼관
- 무속에서는 인간을 육신과 영혼의 이원적 결합체로 봄
- , 영혼은 형태가 없는 기운으로서 인간 생명의 근원이며 인간 생명 자체를 힘으로 믿음
- , 영혼은 또 육신이 죽은 후에도 새로운 사람으로 이 세상에 다시 태어나거나 내세인 저승으로 들
어가서 영생한다고 믿는 불멸의 존재로 영혼은 살아 있는 사람과 동일한 인격을 갖는 것으로 생 ,
각하여 인격적인 대우를 해줌
- 공중을 자유롭게 떠다니며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불멸의 전지전능한 존재로 여김

 

4. 내세관
- ( ) 무속의 내세관은 영혼관을 기반으로 하여 사후에 영혼이 가서 영주 한다는 곳을 중심으로 永住
설명
- ( ) 무속에서는 내세가 극락과 지옥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고 믿음 불교의 영향
- 본래 무속의 내세관 속에는 미래에 대한 종교적 구원 관념이 없음


3.6. 무속의 종교적 기능
- 무속은 오늘날도 민간신앙으로서 정신적인 불안을 해소시켜 주고 생활의 의미를 부여해 주면서 심
적 유대를 강화시키는 기능을 함
- 현재 우리나라의 종교 상황을 보면 대부분의 민간인이 무속이나 무속적 사고를 기반으로 생활을
하고 있으며 무속적 사고가 민간 기층종교의 핵으로 자리잡고 있음 ,
- 현재까지 유지되는 원인
① 무속이 오랜 동안 민간에 지속되어 왔다는 유구한 역사성을 들 수 있음 ② 다른 종교는 무속과
달리 민간인의 의식구조와는 별개의 종교적 차원에 있으나 무속은 기층민족의 종교적 심성과
생활에 밀착되어 있음
→ 그러므로 무속은 어떤 외부적 힘에 의해 생멸하지 않고 민간층이 존재하는 한 서민의 생활 속
에서 그 생명을 이어갈 것으로 보임

 

<확인문제>

1. ? 특별한 계기를 갖게 되어 내림굿을 받은 무당을 모시는 것은 어떤 형태의 무당인가
2. 학습을 통하여 인간을 대신해서 신에게 인간의 뜻을 전하고 바람이 이루어지도록 기원하는 무당은
어떤 형태의 무당이라고 하는가?
3. 세습무 집단이 마을단위로 갖고 있는 신앙적 판도와 권역을 예전 사회에서는 무엇이라고 칭하였는
가?
4. , 죽은 사람의 영혼을 저승으로 천도하는 제의로서 진도지역의 씻김굿에 해당하는 굿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1. 강신무2. 세습무 3. 단골판 4. 넋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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