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사례관리의 개념
Ÿ 사례관리는 복합적인 욕구를 지닌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상담과 지지를 제공하는 것
Ÿ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자원체계를 개발하고 연계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해소하고 역량을
강화하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론
Ÿ 미국에서 정신장애인에 대한 탈시설화 정책이 본격화되면서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는
만성정신질환자들의 관리와 보호를 위해 도입되기 시작한 것
Ÿ 학문으로는 1970년부터 등장하기 시작
Ÿ 국내에는 1990년부터 여러 저서와 문헌들을 통해 소개되기 시작
Ÿ 사례관리는 정신보건, 의료, 사회복지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아동, 노인, 노숙인, 다문화가정,
장애인 등 다양한 대상에게 적용되고 있음
Ÿ 최근 사례관리가 적용되는 영역이 확장되면서 민간뿐 만 아니라 공공영역에서도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천방법으로 활발히 적용되고 있음
1. 사례관리 개념에 대한 학자별 정의
- Peter Johnson(1983)
Ÿ 클라이언트가 적절한 서비스를 받게 하는 것
Ÿ 서비스의 방법은 사회복지사가 책임을 지고 클라이언트를 다양한 서비스 체계에 연결시켜 문제를
해결하는 것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 1984)>
Ÿ 서비스들을 연결하고 조정하여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포괄적인 프로그램
- Moxley(1989)
Ÿ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과 활동의 네트워크를
조직ㆍ조정ㆍ유지하는 것
Ÿ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을 증진시키고 사회적 망과 관련된 대인복지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을 발전시키며 제공되는 서비스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것
- Rothman(1991)
Ÿ 지역사회 내의 클라이언트에게 개별화된 조언, 상담, 치료를 수행하는 것
Ÿ 클라이언트를 지역사회 기관 및 비공식적인 체계망을 통해 필요한 서비스와 지지에 연계시켜 주는
통합적 실천방법
- Baker(1992)
Ÿ 클라이언트 옹호, 서비스 조정, 자원통제, 서비스 구입 등의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개입을 통해
기관이 클라이언트를 책임지는 활동
Ÿ 복잡한 문제와 장애를 가지고 있는 대상자가 적합한 형태로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
Ÿ 서비스를 공급하는 접근법의 하나임
- Ballew & Mink(1996)
Ÿ 여러 사람의 원조자로부터 동시에 도움이 필요한 다양한 문제에 있어서 삶이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생산적이지 못한 사람들을 돕는 하나의 과정
Ÿ 이용 가능한 자원망과 이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자신감을 강조함
- Kumar(2000)
Ÿ 클라이언트 욕구에 대한 사정, 계획, 조정, 전달과 점검을 통해 서비스 통합을 달성하기 위한
전문적
Ÿ 서비스 실천과정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2009)>
Ÿ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사례관리자가 오랜 기간 동안 책임지고
필요로 하는 서비스들을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동원하여 연결하고 모니터하는 활동
<한국사례관리학회(2012)>
Ÿ 복합적이고 장기적인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사회기능 회복을 위해 서비스 운영체계를
확립
Ÿ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 사정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적인 실천방법
<한국사회복지관협회(2012)>
Ÿ 삶의 전 영역에 걸쳐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욕구를 해결하고
사회적 기능을 촉진ㆍ회복ㆍ유지ㆍ향상시키기 위해 서비스와 자원을 연계하거나 직접 제공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적 실천방법
2. 사례관리의 원칙
Ÿ 각 개인은 서로 다르고 자신만의 장점(strength)과 욕구(need)가 있으므로 서비스 계획도 이에
맞추어야 함
Ÿ 각 개인의 장점과 욕구는 시간에 따라 변하므로 서비스와 지지가 지속되는 동안 이에 맞춰
유형(type)과 강도(intensity)가 변해야 함
Ÿ 각 환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수준은 개인의 손상(deficit)의 정도와 맞아야 하며, 환자가 가능한 한
독립적으로 기능하도록 격려되어야 함
Ÿ 환자에 대한 사례관리 서비스의 책임은 무한하며, 환자의 요구에 맞추어 평생 동안 지속되어야 함
'사회복지 현장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13. 사례관리의 목적 (0) | 2022.09.16 |
---|---|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12. 사례관리의 특징 (0) | 2022.09.16 |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10. 실습생의 관심사 (0) | 2022.09.15 |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9. 실습생이 경험하는 일반적인 문제 (0) | 2022.09.14 |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8.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책임 (0) | 2022.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