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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요점 정리 13. 비교와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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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장 비교와 사례분석

< 13-1> 사회복지 실천의 환경과 구조

요소 잔여적- 환경 강조 제도적- 구조 강조
사회적 요인 사회환경은 배경 정보로서 관계가 있으며, 분석을 위해 사용된다. 사회구조는 문제를 설명하는 주된 요인이며 분석과 실천에 사용된다.
개인과 환경 개인은 환경에 적응하며 순응한다. 개인과 환경 사이에 변화를 추구한다.
심리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 실천할 때 사용되고 탐색된다. 양자 간을 연결시키고자 한다.
개인 개인을 비난하거나 희생시킨다. 개인 원조에 초점을 둔다. 개인을 존중하고 사회구조를 비난한다.
사회복지실천의사회통제 기능 이를 수용한다. 비판적 분석으로 이러한 기능수행을 경계한다.
사회에 대한 시각 있는 그대로 또는 약간의 개량을 수용한다. 사회에 대해 비판적 분석을 한다.
자율성과 권리 체계 내에서 보호된다. 체계에 대항해서 방어된다.
사회변동 제한되거나 금지된다. 이를 추구하고 이해 기여한다.
개별사회사업 유일한 실천 형태이거나 다른 실천들과 분리되어 있다. 보다 광범위한 실천 형태의 일부로 여겨진다.

 

 

잔여적 사회복지에 대한 제도적 사회복지의 비판

· 전통적 사회복지 실천은 사회문제를 심리학적 문제로 치환하고 현실사회를 주어진 것으로 본다.

제도적 사회복지에대한 잔여적 사회복지의 비판

·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에서는 클라이언트의 긴급한 개인적 욕구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 제도적 이론은 개인의 문제를 소홀히 하기 때문에 정서적 문제를 다루는 데 약하다고 비판 을 받는다.

· 거시적인 문제에만 집중하는 동안 제도적 이론은 무엇을 해야 할 지를 처방해 주지 않는다.

· 제도적 사회복지는 권력을 통제와 같은 것으로 본다.

· 제도적 사회복지는 미시적이고 구체적인 문제를 무시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현상을 이해하 는 데 취약하다.

· 제도적 사회복지는 실증적으로 검증될 수 있는 설명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면에서 이론이기 라기보다는 이데올로기라고 비판받는다.

 

13.2 상이한 사정과 상이한 실천기술: 가은이의 경우

 

1)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의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기술

(1)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의 사정

우리 사회가 규정하고 있는 표준적인 가족이 아닌 다른 형태의 가족에 대한 사회적 낙인이 학교 내에 존재하는지의 여부도 파악해야 할 것이다.

학교 내에서 문제 학생을 낙인찍는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문제가 되는 것은 문제를 규정하는 방법과 그러한 문제 정의의 전제가 되는 정형화된 기대일 것이다.

제도적 관점에서는 학교의 문화, 분위기, 제도를 문제 삼아야 한다.

아동 청소년들은 교육이라는 조건을 균등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교육을 한 사회의 탈상품화 목록에 등재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13.4 두 개의 인문학과 상이한 실천

 

- 개인의 영혼을 돌보는 인문학: 말을 타고 질주하던 지친 인디언이 갑자기 멈춰 섰다.

너무 빨리 달려와서 자신의 영혼이 쫓아오지 못했을 것이라고 우려했기 때문이다.

- 권력비판의 인문학: 눈가리개를 벗겨내면 한 방향으로 질주를 하지 않는다.

인문학적인 성찰은 달리다 지친 나를 스스로 위로하는 데 동원되기보다 나를 어디론가 지 속적으로 몰고 간 자에 대한 비판의 무기가 된다.

개인의 영혼만이 아니라 채찍과 눈가리개를 문제 삼는다.

- 미셀 푸코: 누군가 달을 보라고 하면 달을 보지 말고, 달을 보라는 을 보라고 권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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