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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요점 정리 12.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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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실제

12.1 프레이리의 교육과 상식의 전복

 

- 프레이리; 상식의 전복과 정치의 회복

지배이데올로기의 역할이란, 억눌린 자들에게 그들이 억압받고 있는 상황에 대한 비난과

죄의식을 가르치는 것이다.”

 

12.2 알린스키의 조직론

 

- 알린스키: 변화는 힘(권력)으로부터 오며, (권력)은 조직으로부터 온다.

- 종교교회, 사상정당

- 조직의 핵심: 조직된 사람들 (사람들을 만나서 조직하는 것이다.)

- 조직가가 시민들의 지지에 기반해야 한다.

- “누가 당신더러 여기에 와 달라고 했소?”라는 질문에 대해 바로 당신이오라고 답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신임이 필요하다.

- 도구: 소크라테스적인 방법, 질문의 사용

 

12.3 포스트모더니즘적 실천사례: 이야기치료

 

- 다양한 경로와 가능성을 장려하는 입장을 취한다.

- 서비스 이용자의 삶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친 이야기에 주목해야 한다.

- 문제로부터 개인을 분리해야 한다: 문제가 되는 것은 문제이며 문제를 가진 개인은 문제 가 아니라는 것이다. (대화의 외부화전략)

- 자아에 관한 지배적인 이야기를 생존, 용기, 책임, 능동적 저항의 이야기로 재구성한다.

- 인지치료나 강점관점 접근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 구조나 정책의 문제보다는 개인의 심리 적인 차원이나 인접환경의 문제로 한정되는 경향이 있다.

- 이야기치료: 제도적 복지의 관점에서 볼 때, 권력과 이데올로기의 억압과 영향력을 개인이 자각하게 하고 권력관계의 변형과 정책변화에 관여할 수 있도록 조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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