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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와세계

방송대, 방통대 교양과목 신화와세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5. 신화에 대한 이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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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신화에 대한 이론들

알레고리 이론<409>

1) 이야기들은 일종의 알레고리로서, 어떤 깊은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고대의 현자가 일부러 이런 식으로 의미를 숨겨 놓았다고 보는 것

2) 로마 시대의 작가 살루스티우스의 이론

파리스의 판정에서 황금사과는 우주를 의미하고, 그것을 불화의 여신이 던지는 것은 우주가 반대되는 것들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라고 함. 파리스처럼 황금사과를 아프로디테의 것으로 판정하는 자는, 오로지 감각에만 기준을 두고 살아가는 영혼이라고 함

 

상징이론<411>

1) 옛 사람들은 완벽한 철학까지는 아니지만, 어떤 기본적인 종교적 진리, 특히 단일신에 대한 분명치는 않지만 어떤 큰 개념을 갖고 있었다는 것. 사제들은 이 진리를 일련의 상징들로 표현했는데, 나중에 이것이 제대로 이해되지 않았고, 사람들이 그냥 말 그대로 믿게 되었다는 것

2) 크로이저의 이론

아르고 호 이야기에 나오는 청동거인 탈로스에서, 그 이름은 크레테 말로 태양을 뜻하고, 따라서 탈로스가 크레테를 돌면서 지킨다는 이야기는, 크레테 인들이 태양의 은혜로운 힘을 그런 식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함

 

합리주의<413>

1) 어떤 이야기가 있는데 그 내용이 너무나 황당해서 제정신 가진 사람이라면 도저히 믿기 어렵게 되어 있다면, 그런 이야기는 사람들이 뭔가 오해했거나, 어떤 점에서 속아서 생겨났다고 보는 입장

2) 팔라이파토스의 믿을 수 없는 이야기들에 대하여라는 글

익시온에 대해 설명하면서, 전해지던 이야기가 변해서, 익시온이 네펠레에게서 켄타우로스들을 낳았다는 이야기가 생겨났다고 함

 

에우헤메로스주의<414>

1) 에우헤메로스는 기원전 4세기 말에 살았던 인물로, 그의 주장에 따르면, 전통적인 신들이란 원래 인간이었는데, 그들의 다스림을 받았거나 그들의 은혜를 입은 사람들이 그들을 높여서 신으로 만들었다는 것

2) 제우스는 크레테의 옛날 왕으로서, 자기 아버지 크로노스의 압제에 항거했던 인물이라는 식

 

자연신화이론<415>

1) 신들은 원래 자연적 요소, 또는 그것의 능력이라고 보는 입장

2) 제우스는 하늘, 또는 하늘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며, 헤라는 공기, 아프로디테는 축축함이며, 헤파이스토스는 불이라는 식

3) 자연신화이론 학자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산스크리트어 학자인 막스 뮐러

(1) 원시인들이 자연력에 대한 공포와 존경심을 품고서 그것을 모호하게나마 표현한 것이 신화라고 함

(2) 뮐러는 산스크리트어로 된 옛 문헌 베다(Veda)를 연구하여 자신의 근거로 삼음

 

정신분석학과 심층심리학<417>

1) 대표적인 학자 : 프로이트와 융(융과 프로이트가 달라지는 시점부터, 융의 접근법을 분석심리학또는 심층심리학이라고 부름)

2) 모든 이야기를 성과 관련된 체험, 혹은 무의식에서 투사된 성적 환상들로 설명함

 

현대의 연구 방향<419>

1) 이야기들의 원천을 주의 깊게 살펴서 그것의 연대를 확정하는 것

2) 희랍 민족을 이루는 다양한 집단 중 어느 집단에 속하는지를 밝히는 작업

3) 이야기가 어떤 장르에 속한 것인지 탐구하는 것 : ‘좁은 의미의 신화’, ‘영웅담’, ‘동화에 속하는지를 살피는 것

4) 비교신화학 : 이야기의 기원과 전승에 대한 이론을 세우고 그것을 원시부족이나 시골 사람들의 이야기와 대조해 보는 것

 

신화, 영웅담, 동화<420>

신화이론에 대한 보충법 : 전승되는 이야기를 셋(좁은 의미의 신화, 영웅담, 동화)으로 나눈 로즈의 구분법을 활용함

 

희랍신화의 일반적 특징<424>

1) 병적인 데가 없고 논리정연하며, 기백이 높고 아름다움을 사랑하며, 낙관적이고, 딴 세계에 속한 듯한 데가 없음

2) 그들의 이야기에도 음울함이나 기괴함, 무시무시함 같은 것도 없음. 심지어 괴물조차도 추하거나 끔찍하지 않고, 유령들도 사람을 마비시킬 만큼 그렇게 무섭지 않음

3) 영웅들은 절망할 때도 있지만, 완전히 주저앉는 데까지는 가지 않고, 역경에 무너지더라도 나약하게 압도되지 않음. 기이한 모험을 할 때에도 거기에는 어떤 이성적인 색조가 깔림

4) 그들의 신들은 이상화된 인간으로서 여전히 매우 인간적이며, 완전히 불합리하거나 지나치게 불공정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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