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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통계학

경영학과, 경제학과, 경영학 등 필수과목 경영통계학 요점 정리 7. 범위와 사분위수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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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범위와 사분위수 범위

 

대형 제조업체를 담당하는 구매 담당자가 두 , 개의 다른 공급자에게 규칙적으로 주문을 해야
한다 어떤 .  공급자가 더 좋은가 ?

 

 

1) 범위 range 


(1) 변동성을 측정하는 가장 단순한 척도
(2) . 오직 두 개의 관측치만을 이용하여 극단치의 영향을 많이 받음
(3) 예시
▶  첫 월급 자료에서 범위는?

2) 사분위수 범위(inter-quartile range) 


(1) 극단치에 대한 의존성을 극복한 변동성 측정도구
(2) 제 3사분위수  Q3 와 제 1사분위수 Q1 간의 차이
(3) 예시
▶  첫 월급 자료에서 사분위수 범위는?

3) 상자그림(box plot) 


(1) 탐색적 데이터분석에서 유용한 분석도구
(2) 최소값 제 1사분위수 제 2사분위수 제 3사분위수 최대값 등 다섯 숫자의 요약에
의해 만들어짐.
(3) 상자그림이 보여주는 것
▶  중심 : 중앙값 Q2  의 위치
▶  변동성 :  , 상자 폭의 Q1 과 Q3 범위에 해당하는 최소값과 최대값의 거리
▶  형태 : 상자 양쪽 끝에서 수평으로 길게 뻗어있는 수염의 길이가 양쪽 동일하지 않거나 또는
중앙값이 상자의 중앙에 위치하는 없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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