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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학

경영학, 검색 광고 마케터 1급 등 광고학 요점 정리 8. 광고산업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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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광고산업의 구조

1) 기본기관


광고주: 광고를 통하여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조직이나 기업
□  광고회사: 광고제작을 대행
□  매체기관: 제작된 광고물이 집행
□  한국방송광고공사(공영 미디어렙): 광고주, 광고회사, 매체기관 간의 관계에서 방송광고의 판
매를 대행하는 역할


(1) 기본기관들 간의 거래관계에 대한개요
□  광고주: 광고회사에게 광고제작을 비롯한 광고 관련업무의 종합대행을 의뢰하고, 광고회사는
의뢰받은 대행서비스를 제공
□  광고회사: 광고제작을 완료한 후 매체사에게 광고의 집행을 의뢰
□  매체사: 광고회사의 의뢰를 특정 프로그램이나 지면에 집행

□  광고주, 광고회사 및 매체사와의 거래관계는 인쇄광고의 경우에도 그대로 적용
□  미디어렙: 방송광고판매대행사로써, 방송사를 대신하여 광고시간이나 지면 등 방송광고를 전
문적으로 위탁판매하고 판매대행수수료를 받는 회사


<그림 2-2> 기본기관들 간의 거래관계


가. 인쇄광고의 경우

 

나. 방송광고의 경우

 

(2) 거래관계에서 본 광고회사의 대행서비스
□  광고주를 위하여 광고제작을 대행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광고제작에 수반되는 비용과 기획료
를 청구
□  광고주를 위한 광고제작 대행과 매체집행 대행 서비스를 제공
□  광고주로부터 광고비용을 지급받고, 같은 금액을 매체사용료로 매체사에게 지불
□  광고주를 위해 광고제작, 마케팅전략 및 광고전략 전반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


2) 조성기관


□  기본기관에게 조사 및 광고제작을 대행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본기관이 조직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는 기관으로써 조사기관과 광고제작사가 있다.


- 조사기관
① 마케팅 및 광고전략의 수립과 광고효과의 평가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 분석
② 광고주 또는 광고회사의 마케팅 및 광고 의사결정을 보조하는 기능을 수행


- 광고제작사
① 광고회사가 의뢰한 특정 광고물을 제작대행

 

3) 규제기관


□  광고의 부정적인 기능을 방지하기 위한 광고관련 법제와 관련된 기관 및 자율심의 기관
□  공정거래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소비자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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