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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학

경영학, 검색 광고 마케터 1급 등 광고학 요점 정리 7. 광고산업의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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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광고산업의 규모

 

1) 국내 광고산업의 규모


1970년 근현대화기를 거처 1980년대 이후 급성장
□  IMF 파동의 여파로 광고비 규모가 급격히 감소하였으나 이후 소폭 증가
□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기점으로 성장세를 유지
□  2012년 말 기준으로 9조 7,060억 원에 규모로 성장

 

<표 2-1> 우리나라 총광고비 현황 변화

 

 

2) 광고산업의 변천사


□  시대별 광고주의 변화
□  1960년대 제약업계
□  1970년대 화장품 및 식품업계
□  1980년대 자동차 업계 등 광고활성화
□  1990년대 전자 및 통신업계
□  2000년대 이동통신사, 삼성전자, LG전자가 거대 광고주로 떠올랐다.
□  2013년 삼성전자의 글로벌 광고비 지출액은 약 4조 7천억 원

 

<표 2-2> 시대별 10대 광고주의 변화

 

3) 매체별 지출현황과 매체사들의 변천사


□  광고매체를 크게 ATL의 4대 매체, BTL의 옥외와 뉴미디어(케이블TV, 인터넷, 위성TV, 모
바일,IPTV, DMB 등)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1) 매체별 광고비 동향
□  ATL(4대 매체)의 광고비 점유율은 급격하게 감소하여 2012년에 40.3%로 집계됨 – BTL
로 통칭되는 뉴미디어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2012년 약 56%에 육박)
- 옥외광고: 2002년 5천억 원 대2013년 9천 105억 원 대
- 인터넷과 모바일이 광고시장의 활력을 이끄는 중추 역할
- 인터넷: 2007년 1조원 대 광고시장으로 성장
지상파 TV에 이어 2위 매체로 부상
구글(유튜브)과 페이스북의 성장에 따른 동영상 광고와 SNS 광고의 활성화가 주요 요인.
- 모바일: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급부상.
2013년 기준 2천 1백억 원 대 광고시장으로 성장
카카오톡 등 커뮤니케이션 수단, facebook 등 소셜미디어, 쿠팡 등의 모바일 커
머스의 강세와 맥을 함께 함.

 

<그림 2-1> 매체별 광고비의 변화와 전체 광고비 중 ATL과 BTL의 비중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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