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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마케팅전략과 IMC전략의 수립
1) 마케팅전략의 수립
기업의 마케팅전략은
□ - 기업환경 및 자사의 강‧약점을 분석
□ - 제품에 대한 STP전략 수립
□ -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을 거친다.
(1) 기업환경 및 자사의 강‧약점을 분석
□ 환경분석: 자사제품과 관련된 환경적 요인들을 분석
□ 제품분석: 자사 및 경쟁사 제품의 마케팅 및 광고전략이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가를 검토하고
자사 및 경쟁사 제품의 강‧약점을 분석
□ 소비자분석: 현재까지 자사제품의 소비자는 누구였으며 그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를 분석
□ 경쟁분석: 자사제품의 현재 경쟁자는 누구이고, 경쟁우위 요소는 무엇이며, 소비자에게 제공
하는 핵심개념은 무엇인가를 분석
(2) 제품에 대한 STP전략 수립
□ 마케팅전략의 틀은 시장세분화, 타겟시장의 선정, 제품포지셔닝으로 구성된다.
(3)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을 개발
□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적절한 제품을 개발
□ 기업에게 적정이윤을 보장하고 소비자가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가격을 설정
□ 소비자가 편리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유통망을 설계
□ 소비자에게 제품을 효율적으로 알리고 구매를 유도하는 촉진프로그램을 설계
2) IMC전략의 수립
□ 마케팅전략과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을 개발하면, 자사제품을 타겟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IMC전략을 수립한다.
- IMC전략이 수립되는 단계
① 마케팅전략의 검토
② IMC목표의 설정
③ IMC도구들의 비교와 검토,
④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의 전략적 역할의 정립 및 예산의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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