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건강상태와 행동평가
1) 감각기능
♠ 신생아에게 이 세상이 어떻게 비칠까?
♠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
(1) 촉각
♠ 피부 감각
♠ 출생 전 많이 발생되어 있음
♠ 피부 접촉을 통한 자극은 정상적 발달에 필수적
♠ 안기, 몸 깨끗이하기 등은 성장을 도움
♠ 어머니와의 피부접촉
- 어머니의 심장 뛰는 소리를 듣게 됨
- 안정감을 얻음
⇒ 피부접촉이 더욱 중요함
(2) 청각
♠ 태어 나기 전에 어느 정도 발달되어 있음
♠ 임신 7주경 : 이소골이 생김
♠ 태어나기 4개월 전: 원시적인 기능을 하게 됨
♠ 1개월 전: 소리에 집중할 수 있음
♠ 출생 직후에는 귓속 양수로 인해 외부 소리 자극에 잘 반응하지 못함
♠ 소리의 크기, 음조 뿐 아니라 말 소리도 구분할 수 있음
♠ 2주경: 사람과 다른 소리 구별 가능
♠ 3주경: 타인의 소리보다 어머니의 목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함
(3) 시각
♠ 시각적 능력은 비교적 덜 발달된 상태로 태어남
♠ 한 물체에 시선을 고정시키기 힘듬
♠ 초점을 맞추지 못하는 사시현상을 보임
♠ 눈물을 잘 흘리지 못함
♠ 1개월: 초점 맞추고 응시하는 것 가능
♠ 12-16개월: 색에 대한 지각 가능
♠ 12-21개월: 어른의 얼굴 표정을 감지하고 모방함
(4) 미각
♠ 태내에서도 어느 정도 기능을 함
♠ 출생 시에도 여러 맛의 액체 구분이 가능
♠ 단 것을 주면 삼킴
♠ 짜거나 신 것, 쓴 것을 주면 삼키지 않음
(5) 후각
♠ 다른 동물에 비해 후각이 덜 발달된 편
♠ 생후 며칠 이내 - 화학 물질 냄새에 반응
- 어머니와 다른 여성의 젖 냄새 구분
♠ 같은 냄새를 계속 맡으면 반응이 줄어듬
♠ 새로운 냄새를 맡게 하면 또 반응을 보임
(6) 통각
♠ 임신 3개월이 지나면 통증을 느낌
♠ 생후 며칠 이내에 통각이 급격히 발달됨
2) 신생아 행동평가
♠ 신생아 초기 운동능력과 건강상태를 평가하기 위함
♠ 아프가(Apgar) 검사와 Brazelton(브래즐턴) 신생아 행동평가 척도
(1) 아프가(Apgar) 검사
♠ Apgar(1953) 박사가 개발한 Apgar검사
♠ 신생아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기 위함
♠ 가장 대표적인 의학적 검사
♠ 비전문가가 평가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함
♠ 출생 1분 후, 5분 후 2번에 걸쳐 실시
♠ 즉각적 조치가 필요한 아기를 알 수 있음
영역 | 0점 | 1점 | 2점 |
맥박 | 없음 | 분당 100이하 | 분당 100-140 |
호흡 | 없음 | 불규칙, 약한 호흡 | 강한 호흡과 울음 |
근육의 힘 | 축 늘어짐 | 약한 움직임 | 강한 움직임 |
반사능력 | 반응 없음 | 약한 반사 반응 | 강한 반사 반응 |
피부색 | 몸 전체가 푸르고 창백함 |
몸은 분홍빛, 사지는 푸른 빛 |
몸 전체가 분홍빛 |
♠ 각 영역별 2점, 총 10점 만점
♠ 7점 이상이면 건강상태 양호
♠ 4점 이하면 위험한 상태 → 즉각적 조취
♠ 영아돌연사 증후군으로 사망할 가능성 높음
(2) 브래즐턴(Brazelton) 검사
♠ Brazelton(1973)박사가 개발한 Brazelton 신생아 행동평가 척도
♠ 주위 환경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 함
♠ 출생 후 일주일 경에 실시
♠ 소요시간: 30분
♠ 아기의 주의집중력, 활동수준, 근육상태,
♠ 스트레스에 대한 생리적 반응
♠ 자극에 얼마나 빨리 반응하는가, 얼마나 빨리 평온한 상태로 돌아가는가
♠ 사람 얼굴과 목소리에 대한 사회적 반응
♠ ex) 아기 머리 위에서 종을 크게 울림 → 깜짝 놀람
다시 종 울림 → 저번만큼 놀라지 않음 (습관화)
종소리에 반응이 없을 때까지 종을 몇 번 울렸는지 점수로 계산
여러 번 울릴수록 점수가 낮음
낮은 정보처리 → 정보처리, 학습에 문제가 있음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40. 생리적 기능과 운동기능 특성 (2) | 2024.03.02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39. 영아기의 신체적 성장 (2) | 2024.03.01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37. 반사운동 (2) | 2024.02.29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36. 신생아의 발달특징 (3) | 2024.02.28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아동발달 정리 35. 출산과 생명의 소중함 (2) | 2024.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