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비사업

자동차정비소, 자동차학과, 자동차정비기사 등 자동차정비사업 요점정리 52. 안전관리 26

반응형

52. 안전관리 26

 

다. 충전기 유형


충전기 유형은 한전과 같은 전기공급자로부터 송전 받은 전기를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직접 충전, 비접촉식 충전, 전지교환 방식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직접 충전
전기자동차의 충전구와 충전기를 직접 연결하여 전력을 공급하며, 전기자동차 내부에
장착된 배터리를 일정 수준까지 재충전하는 방식으로 충전시간에 따라 완속 충전과 급
속 충전으로 구분한다.


가) 완속 충전 : 충전기에 연결된 케이블을 통해 전기자동차에 교류 220V를 공급하
여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으로 차량에 장착된 약 3kW의 충전기
가 인가된 교류 220V를 직류로 변환하여 배터리를 충전한다. 배터리용량에 따라 8~10시간 정도 소요되며 약 6~7kW 전력용량을 가진 충전기가 설치된다.
나) 급속 충전 : 충전기가 자동차와 제어신호를 주고받으며 직류 100~450V를 가변
적으로 공급하여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으로, 고압·고용량 충전
으로 충전시간이 짧아 배터리 용량에 따라 15~30분 정도 소요된다. 충전기는 고
용량의 직류전력을 공급하여야 하므로 50kW급이 주로 설치된다.


표 3-40. 충전방식의 분류

(2) 비접촉식 충전방식
기존의 주차장 바닥 하부에 교류를 발생 시키는 급전선로를 자성재료(코어)와 함께 매
설하고, 자동차 바닥부에는 지하에서 발생한 교류에 의한 자기장을 받아 유도전류를 발생시켜 에너지를 전달받는 집전장치가 장착되며, 집전장치에서 발생된 전류는 정류를 거쳐 배터리로 충전이 되는 방식이다.

 

(3) 전지교환
충전소 사업자가 부하율이 낮은 시간대의 전력을 활용하여 예비용 배터리를 충전하고,
운전자가 충전소 스테이션에서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반자동으로 교환받는 방식이다.

전지의 교환

라. 충전 시 주의 사항


(1) 다음의 경우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가) 충전기 커넥터와 차량 인렛 부위에 물기가 있을 때
나) 충전기 전원이 차단되어 있을 때(사용자가 강제로 ON 금지)
(2) 충전기 규격에서 정한 사용온도보다 높거나 낮을 때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하고, 불
가피 할 경우 적정 보완장치(히터, 냉각 장치 등)를 설치하여야 한다.
(3) 커넥터의 단자(금속부위)에 못 등 전기가 흐르는 물체가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날카로운 것으로 손상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4) 충전기 유형(완속, 급속)에 따라 반드시 지정된 전기자동차 전용 배터리에만 사용하
고,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5) 차량 이동 시 충전기와의 충돌을 방지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하며 충전기에 충격이
가해졌을 경우 동작을 중지하고 제조사에 즉시 문의하여야 한다.
(6) 충전기를 임의로 분해하거나 충격을 주지 말고, 충전 중인 상태에서 차량을 동작시
키지 말아야 한다.
(7) 충전기 커넥터는 흔들리지 않도록 확실하게 꽂아야 하며, 분리할 때는 양손으로 커
넥터와 인렛의 축을 정렬시켜 주의하며 분리해야 한다.
(8) 충전기 및 부대시설의 불필요한 접촉, 조작으로 인한 감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안내표시를 하여야 한다.
(9) 전력수요의 안정성을 고려하여 하계는 13∼17시, 동계는 11∼12시, 18∼19시 충전
은 가급적 피할 것을 권장한다.
(10) 충전 중 플러그와 소켓의 강제분리를 금함. 충전을 종료하고자 할 경우 충전 취소
버튼을 누르고 사용자 카드로 충전을 중지한 후 플러그와 소켓을 분리 한다.
(11) 충전 중 세차, 정비 등 차량 유지보수 작업 금지
(12) 충전기 외관상 손상 발견 시 충전기 제작사로 연락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13) 충전 중 어린이가 주변에 있을 경우 보호자의 감시 필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