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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비사업

자동차정비소, 자동차학과, 자동차정비기사 등 자동차정비사업 요점정리 51. 안전관리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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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전관리 25

 

2. 고전압 배터리의 충전


가. 충전 인프라 구성


충전 인프라는 크게 전력공급설비, 충전기, 인터페이스, 정보시스템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1) 전력공급설비 : 전기자동차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전기설비로서 전력량계, 인입
구 배선, 분전반, 배선용 차단기 등이 포함
(2) 충전기 : 전원을 단상 220V로 공급받는 완속 충전기와 3상 380V로 공급받는 급속
충전기로 구분
(3) 인터페이스 : 충전기에서 전기자동차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연결되는 커플러, 케
이블 등이 포함
가) 커플러 : 충전케이블과 전기자동차의 접속을 가능케 하는 장치로, 충전케이블에
부착된 커넥터와 전기자동차의 인렛(Inlet)으로 구성됨
나) 커넥터 : 충전케이블에 부착되어 있으며, 전기자동차 인렛에 접속하기 위한 장
치를 말함(충전설비 → 전기자동차)

완속 충전기 커넥터
급속 충전기 커넥터

다) 인렛(Inlet) : 자동차 커플러를 구성하는 부분으로서, 전기자동차에 부착되어 충
전케이블의 커넥터와 연결되는 부분

전기자동차의 완속 충전 인렛
전기자동차 급속 충전 인렛

나. 전력 공급 설비


(1) 전력 공급 방식에 따른 구분
가) 전력 공급 방식은 한전으로부터 수전하는 방식이 주로 적용되나, 환경적 측면에
서 태양광 발전시설, 소각시설의 폐열을 이용한 발전시설 등에서 전력을 공급받
는 신재생에너지 활용 방식도 있다.
나) 한전 전원 사용방식

한전 전원 사용방식

다) 한전전원 + 태양광발전 혼합 방식

혼합방식

분전반은 전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누전차단기나 배선용 차단기가 설치
된 함으로, 전기회로를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충전소 인근에 시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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