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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셰시

자동차학과, 자동차 정비 기능사 등 차의 모든것 자동차 셰시 핵심 요점 80장. 후륜 현가장치(독립 현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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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장. 후륜 현가장치(독립 현가식)

 

독립 현가식(independent suspension system)은 앞 현가장치와 마찬가지로 좌우 2
개의 휠이 독립적으로 작용한다. 스프링은 코일 스프링, 토션 바 스프링 등이 사용된다.
독립 현가식은 좌우 휠이 독립적으로 작용하여 상호 간섭이 없어 승차감이 좋고 구조상
차체의 중심을 낮출 수 있으므로 차실 내의 이용 면적을 증대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으
므로 소형차의 일부에 많이 채용되고 있다.

가. 스윙 암식


스윙 암식은 액슬의 중앙에서 좌우로 분할하고 분할점을 중심으로 바퀴가 상하로 움
직이도록 한 구조이다. 스프링은 코일스프링, 판 스프링, 또는 토션 바를 사용하고 있
다. [그림 13-18]은 후륜 구동 형식의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스윙암식이며 레디어스 로
드(radius rod)를 병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액슬의 설치 위치를 확보할 수 있다.

스윙 암식
FR 형식에서의 스윙 암식

나. 다이애거널 링크식


다이애거널 링크식은 횡치판 스프링식의 하중부담을 경감시키고 바퀴의 상하 작용에
의하여 액슬축의 선축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다. 트레일링 암식


트레일링 암식은 암이 진행 방향에 수
평으로 배치된 것으로 바퀴가 위,아래로
흔들렸을 때 차체에 대해 수직으로 움직
여 선회(코너링)시에도 차체의 기울기 만
큼 바퀴가 기울어지기 때문에 타이어도 접
지력을 잃을 수 있으며, 지나친 언더 스티
어링을 막기 위해 전륜 구동형 자동차에
주로 쓰인다.

트레일링 암식 후륜 현가장치

라. 세미 트레일링 암식


세미 틀레일링 암식은 스윙(swing)하는 지점의 피벗이 차축 앞에 있으며 이것을 중심
으로 바퀴가 스윙한다. 피벗의 축은 경사지게 설치되어 있다. 이 형식은 승차감이 좋고
조종성과 안정성이 좋으며 설계상 자유도가 크다. 또한 차동장치와 추진축의 상하진동
이 없으므로 차실 바닥이 낮아지는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공차시와 승차 시 캠버가
변하여 토인의 조정이 필요하며 구조가 복잡하여 제작비가 증가된다.
후륜 구동 차량의 경우 휠의 상하운동에 의한 윤거(tread)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액
슬 축의 중앙부는 스플라인으로 되어 있으며, 양단은 유니버설 죠인트로 연결되어 있다.
휠의 접지성은 좋으나 선회시 비틀림 모우멘트를 받기 때문에 승차감이 다소 떨어진다.

 

마. 토션빔 형


토션빔(torsion beam) 형은 전후 방향으로의 움직임에 대응하여 트레일링 암이 있
고, 횡 방향에 대하여는 레터럴 로드(lateral rod)가 대응한다. 액슬 빔(axle beam)이
비틀림에 견디는 구조로 되어있다. 액슬 빔 내부의 토션 바는 선회 시 트레일링 암의 비
틀림을 보정해 주는 역할을 하므로 차체의 기울어짐을 억제하고, 캠버의 변화가 적어
승차감이 좋다. 주로 전륜 구동형(FF) 차량에 많이 이용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① 타이어가 항상 노면에 수직으로 접지하기 때문에 접지력이 우수하다.
② 차체의 요동 방지 효과가 우수하다.

③ 장기간 사용시에도 소음이 적다.
④ 구조가 간단하여 정비성이 좋고, 트렁크 룸을 크게 할 수 있다.

토션빔 형

바. 멀티링크 식
이 형식은 한쪽에 3개에서 5개의 링크를 사용하여 액슬의 위치를 결정하는 현가장치
이다. 링크 배치에 의해 서스펜션이 상하로 움직였을 때의 휠 얼라인먼트 변화를 최상
의 상태로 유지해 주고 밸런스가 잡힌 조향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더블 위시본식 현가장
치의 변형된 형태라 할 수 있다.

멀티링크 형식 현가장치 적용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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